대한민국 미래 교육 트렌드 - 36명의 현장 교육전문가들이 제시하는 미래 교육의 전망과 해법
미래 교육 집필팀 지음 / 뜨인돌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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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다시피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 입니다. 하지만 매년 변화하는 교육정책을 비판할 때 자주 거론되는 되다보니, 한편으로는 교육도 수요자에 맞춰서 빠르게 변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제 미래 교육은 디지털 혁신과 기술의 발전으로 큰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AI, 빅데이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의 기술은 교육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지요.

이들 기술은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어 주며, 현실 세계와 가상 공간의 융합 및 맞춤형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개인의 학습 양식과 속도에 맞춘 교육을 가능하게 합니다.

기술과 더불어 우리 교육 환경에서 기억해야 할 한가지 사실입니다. 증가하는 고령화 추세와 출산율의 감소로 교육을 받는 학생 수가 줄어들면서 학교들이 새로운 교육 방식을 모색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나 중학교 등 기존의 학교 시스템을 넘어선 새로운 교육방식과 환경이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대한민국 미래교육 트렌드>에서는 대한민국의 교육 분야의 현 실태와 동향에서부터 미래 교육에 대한 전망과 방향까지 교육에 대한 폭 넓은 내용을 공교육과 사교육 전문가들의 인사이트를 함께 담고 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 교육계가 당면한 문제들은 수없이 많습니다. 학교와 교사에게서 권한을 뺏고 책임만 묻는 교육행정, 다문화 사회의 교육, 디지털 역량 강화, AI 시대 인성교육, 학교 붕괴 등등.. 교육계 안팎으로 모두가 고민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지만 해법을 찾기란 요원해 보입니다.

책에서는 36명의 현장 교육전문가들이 자신의 전문성을 가진 주제에 대해 자유롭고 때로는 대담한 미래교육의 전망과 해법을 제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총3부로 나누어 1부에서는 대한민국 교육진단을 통해 지금 우리의 교육현장과 우리 아이들의 교육 환경을 여과없이 들여다 보고 있습니다. 학생인권과 교권의 문제, 학교 폭력문제, 공교육에서의 에드테크 생태계 문제 그리고 선행과 심화에 올인하는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 문제 특히 리터러시와 교실 속 느린 학습자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화두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에듀테크 생태계와 관련해 중요한 플레이어인 학교, 기업 그리고 교육청의 원활한 연계와 소통 그리고 역할 분담에 따른 교육현장에 꼭 맞는 에듀테크를 탐색하고 운영해야할 필요성에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건강한 에듀테크 생태계 구축을 통해 학교는 에듀테크 수업의 효과성을 높이고, 기업은 프로그램을 더 많은 학교에 보급할 수 있으며, 교육청은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으며, 건강한 에듀테크 생태계를 통해 지속가능하고 내실있는 디지털 전환과 에듀테크 문화 안착을 위한 바로미터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2부에서는 대한민국의 미래 교육의 청사진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특히 'AI와 함께 수업을 디자인 한다'에서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와 교육의 본격적인 협력의 시대를 선포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초 세계 최대의 비영리 교육 플랫폼인 칸 아카데미의 GPT4 기반의 AI 튜터인 '칸미고(Khanmigo)'를 소개하며, 질문에 대한 답 뿐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푸는 법을 대화로서 풀어나가는 '학습을 돕는 가이드'로서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수학문제를 풀거나 에세이를 쓰는 등의 과정에서 '칸미고'는 마치 과외 선생님처럼 문제 풀기 과정을 한 단계 한 단계 대화로 짚으며 풀어나갑니다. 특히 AI가 아이들에게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치는데 최적화 되어 있어, 한편으로는 사교육에 드는 비용을 낮춰 평등한 교육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래 교육은 현재 디지털 혁신과 기술의 진보로 인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 환경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챗GPT와 같은 자연어 처리 AI는 학습자들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인간과 자연어로 대화하듯 학습자의 질문에 답변하고 지식을 공유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속도와 방식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책에서는 챗GPT와의 대화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한다거나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거나 상담을 하거나 수학문제를 만들거나 하는 초보적인 단계에서 AI를 활용한 반응형 영어 대화연습 등의 좀 더 심층적인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AI와의 교육 활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인지 학습법은 학습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춰 학습자의 학습 전략과 과정을 개선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학습 과정을 인지하고,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공간 제약 없는 메타버스 유치원 디지털 놀이는 가상 현실 공간에서의 교육으로, 학생들에게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체험과 상호작용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제 경험을 하며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 기술을 활용한 영어 교육은 언어 학습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인공지능을 통한 맞춤형 영어 학습 플랫폼은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에 맞게 커스터마이징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회화 능력 향상과 실제 상황 대화 연습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혁신과 기술의 발전은 교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조하고,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맞춤형 학습과 체험 중심의 교육은 미래 교육 환경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와 더불어 AI의 발전으로 인해 직업이 변화하고, 그에 따른 학교의 진로교육도 변화해야함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로 교육이 변하면 학교교육의 미래도 변화할 수 밖에 업습니다.

AI 시대에는 전통적 학교 교육에 더해 온라인 학습, 직업 훈련 프로그램, 현장 실습 등의 다양한 학습 경로와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과 취향에 맞는 학습 경로를 선택할 수 있을 겁니다.

이와 더불어 학교와 기업의 협력이 그 어느때 보다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실제 일하는 사람들의 생생한 목소리는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기업과 협력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교육 과정에 반영함으로써 실제 업무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 미래에 필요한 직업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연결하여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에 동의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라는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를 공공히 하며, 조금이나마 솔루션을 찾고자 노력하는 현직 교사들의 노력이 엿보이는 책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디지털 기술과 혁신적인 학습 방법을 통해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는 대한민국 교육의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솔루션을 찾고 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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