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정보 검색의 향상이나 일정관리, 쇼핑, 레시피 추천 그리고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통한 개인화된 학습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기업에서는 이러한 '생성형AI'를 도입하여 고객 지원 서비스, 데이터 분석 및 의사결정, 마케팅과 광고 그리고 제품 시뮬레이션을 통해 디자인이나 품질관리에 활용하는 등 인공지능을 통한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가 전방위적으로 펼쳐지는 모습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4>에서는 컨텐츠, 커머스, 마케팅, 제조업 등 산업 전반에 활용되며 생산성을 끌어올리고 있는 생성형 AI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우리네 일상 생활의 삶의 변화 뿐 아니라 비즈니스에 적용되는 사례 그리고 오픈AI, MS, 구글, 메타, 네이버, 카카오, KT 등 국내 외 글로벌 기업들의 본격적인 경쟁 속에서 추적하고 있습니다.
저자들은 서문을 통해 2024년은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전례 없던 글로벌 대전이 벌어질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를 세상에 알린 챗GPT가 출시된 지 채 1년도 되지 않아 기업들은 단순한 관심과 미래 대비 수준을 넘어 생존을 건 치열한 경쟁을 빌이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코닥이나 모토로라, 노키아 등 기존 미래 대응에 실패한 기업들의 사례와는 달리 생성형 AI로 인한 변화는 특정 변화로 한정되지 않고, 산업 전반에 걸친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에 변화에 이러한 생성형 AI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 밖에 없는 요즘 기업들의 운명을 단적으로 대변하고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쨋든 많은 기업들이 직접 생성형 AI를 개발하거나 이미 출시된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와 기술을 자사에 적용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 기업인 하나투어, 인터파크 트리플, 부킹 닷컴, 프라이스라인 등에서 '여행 분야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한 사례나 카카오가 이미지 생성형 웹서비스인 '칼로2.0'을 발표하고, 네이버가 초거대 AI인 '하이퍼 클로바 X'와 대화형 AI 서비스인 '클로바 X'를 연이어 출시한 사례들은 이제 생성형 AI 시장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하겠습니다.
우선 'AI 활용 능력'이 개개인의 업무 능력을 결정하게될 전망입니다. 시를 쓰고, 소설을 쓰고, 이미지를 창작하고, 원하는 음악을 작곡하고 만들어 내는 등 기존 전문가들의 영역으로 여기던 분야에서 일반인들도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는 말 그대로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눈앞에 와 있습니다.
누구나 아이디어만 있다면 몽상에 그치지 않고, 기획부터 제작에 이르기까지 생성형 AI를 도구로 활용해 얼마든지 고퀄리티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슈퍼 개인의 탄생'을 우리는 유튜브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에서도 광고영상, 온라인 광고카피 등의 광고 및 마케팅 분야에서 직접적으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나만의 특별한 여행 일정을 개인화하는 생성형 AI의 적용 사례(트래블 테크)와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는 커머스 영역을 살펴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로 힘든 이커머스 산업에 새로운 돌파구로 주목받는 생성형 AI를 통한 판매 채널 확장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고 있는 모습들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빠른 배송과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전에 미리 예측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다시 한번 커머스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겠다는 다짐이 느껴집니다. 쿠팡과 네이버의 이커머스 시장의 패권을 쥐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잘 정리해 놓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이외에도 생성형 AI와 결합하여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메타버스의 다양한 생태계를 들여다 보고 있습니다. 특히, 놀고, 게임하고, 돈도 버는 차세대 경제 생태계와 이를 가능케 할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산업 전반에 불어닥칠 메타버스의 특이점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특히 메티버스의 특이점을 가져올 2개의 키워드 즉, XR(확장현실)의 한계를 극복할 '생성형 AI'와 공간 컴퓨팅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XR 디바이스'에 대한 인사이트는 꽤나 의미심장하게 다가 왔습니다.
우리들의 여가와 일상 그리고 비즈니스 전반에 이르기까지 모든 순간을 연결하는 '생성형 AI'의 진화와 이를 통해 변화되는 빅테크 산업 트렌드까지 2024년을 관통하게 될 최신 디지털 트렌드를 사례와 함께 잘 정리하고 있는 책으로 평가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