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교과서 - 바로 써먹는 챗GPT 프롬프트 12기법
서승완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프롬프트(Prompt)'는 인공지능 언어모델을 활용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머신러닝 모델을 이용해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텍스트 혹은 입력의 일부를 가리킵니다.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 언어모델은 '프롬프트(Prompt)'에 주어진 정보에 따라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어 있지요. 이와 더불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이러한 프롬프트의 역할을 최적화하고, 모델의 능력을 확장하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개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교과서>에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의 매뉴얼화'라는 비전을 가지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기초를 공부해보고 싶거나 실제 프로덕트 제작 과정에 적용해 보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챗GPT 프롬프트 12기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크게 총 3장으로 구성된 본서에서는 우선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개념과 기본 원칙 그리고 필수 개념과 기법에 대한 간단한 소개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체적 지시', '명확한 단어', '맥락 제공', '구조 형식화'와 '일관성 유지'라는 '프롬프트엔지니어링의 5가지 기본 원칙'은 프롬프트를 입력하기 전 두고 두고 고려해야할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책에서는 각각의 원칙에 대한 사례를 일일이 나열하여 이해를 돕고 있답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을 활용하기 전 꼭 기억해야할 사항은...
GPT와 같은언어 모델들은 작은 단어나 조건의 차이로도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고, 이는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코딩과는 또 다른 영역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성공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위해서는 각 기법들이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효과를 발휘하는지 이해하고, 문제의 복잡성과 주어진 데이터의 특성에 맞게 적절히 여러 기법을 조합해 가며,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책의 메인이기도 한 2장에서는 바로 써먹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12기법에 대한 소개와 함께 실제 사례를 자세히 싣고 있습니다.
모델에게 몇 가지 예시 입력과 함께 작업을 지시하여 모델이 해당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해주는 'Few Shot 기법', 모델에게 특정 역할을 맡겨 작업결과를 향상시키는 기법인 '역할지정(Act as) 기법' 그리고 챗GPT가 서식을 출력하는 방법인 마크다운(Markdown)을 역으로 이용해 결과물을 제어하는 '마크다운 활용기법' 등 아래와 같이 총12개의 기법을 순차적으로 소개하고 있답니다.
Few Shot 기법, 역할지정 기법, 마크다운활용 기법, 후카츠프롬프트 기법, 형식지정 기법, 슌스케템플릿 기법, Q&A 기법, 이어쓰기 기법, Chain of Thought 기법, 멀티페르소나 기법, 할루시네이션유도 기법, ReAct 기법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이 존재하며, 모델의 작업에 따라 적절한 기법을 선택하고 조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들을 통해 인공지능 모델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작하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며 모델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자도 밝히고 있다시피 본서의 기법들은 영미권의 기술 개발측면에서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에 대한 연구성과와 프롬프트의 매뉴얼화와 탬플릿화에 몰두하는 일본의 기법(수법)을 참조하여 독자적 연구를 반영하고 표준화하고 있습니다.
본서를 통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인공지능 언어모델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고, 다양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전략 중 하나임을 명확히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현행 언어모델의 한계를 극복한다는 관점에서 모델의 활용 가능성을 확장하고 사용자에게 보다 유용한 결과물을 제공한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단순히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프롬프트를 개선하는 단편적인 전략보다, 전체적이고, 좀 더 폭넓은 시각의 엔지니어링의 관점에서 인공지능 언어 모델을 바라보고 있는 책으로 평가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