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간을 진화시키는 AI - 오픈AI 투자자 리드 호프먼과 GPT-4의 대화
리드 호프먼 지음, 이영래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8월
평점 :
AI는 인간의 삶을 다양한 측면에서 혁신하고 발전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은 적절한 규제와 윤리적 고려 사항을 통해 이뤄져야 하며, 인간과 AI의 협력과 협업이 원만히 이뤄질때 우리가 기대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긍정적 결과 중에는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인간들이 더 가치 있는 창조적, 전략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며, 학습 알고리즘과 가상/증강 현실을 통해 개인화된 교육 및 자기 개발을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의료 분야에서는 질병의 조기 진단, 약물 개발, 유전자 분석 등을 통해 인류의 건강에 기여할 것이며, 노동 시장에서는 자동화로 인해 몇몇 직종은 사라질 수 있지만 그에 반해 새로운 직종과 기술관련 업무가 생겨날 것이며, 이를 위한 직무 재배치와 교육이 중요한 사회문제로 대두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인간을 진화시키는 AI>에서는 챗GPT를 만든 오픈AI의 투자자이며, 페이팔과 링크드인의 공동 창업자인 '리드 호프먼'이 챗GPT의 최신 버전인 GPT-4와의 대화를 통한 그의 인공지능에 대한 미래 전망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는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인류의 삶을 매우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AI 도구들은 결국 인간의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판단력,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지렛대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인공지능의 도움을 통해 우리 인류는 더욱 인간다운 삶을 살고 진정한 '호모테크네(Homo Techne)'의 미래를 살아갈 것이라는 유토피아적 전망을 밝히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아래의 11가지 주제를 가지고 GPT-4와의 대화 내용과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인사이트를 덧붙이는 식으로 궁극적인 'AI 유토피아 시대'를 예견하고 있습니다.
AI가 아이들을 교육시킬 수 있을까?
독창적인 창작물 vs 저품질의 모방작
범죄자를 체포하고 정의를 수호하는 AI
저널리즘과 저널리스트의 미래
소셜 미디어에서 벌어질 일들
일의 변혁을 불러오는 도구
리드 호프먼을 대신할 GPT-4
AI가 없는 일을 지어낼 때는?
공공지식인의 역할을 기대하다
호모테크네의 등장
책 전체에 걸쳐 의료, 교통, 금융, 등 다양한 산업영역에 미치는 AI의 영향에 대한 다양한 예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AI를 둘러싼 윤리적 고려와 오용이나 악용가능성 또한 제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의 일관적인 관점은 "AI는 잘 짜여진 도구로서 인류를 진화시킬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항간의 우려와는 달리 AI는 인간의 지능을 대체한다기 보다 인간의 능력을 증강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답니다. 책에서는 AI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의료 결과를 개선하며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AI에 접근할 수 있게 만드는 본서의 장점 2가지를 책을 읽어 나가면서 느끼게 됩니다. 그 첫번째는 접근하기 쉬운 문체에 있습니다. AI에 대한 전문용어를 최대한 피하고,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며, 두번째는 복합적인 아이디어를 접근하기 쉬운 실제 사례와 일화를 사용하여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저자의 핵심 주장은 AI의 발전에 있어 인간 개입의 중요성인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인간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인간의 창의력을 높이기 위한 정교한 도구로서 AI가 활용되어야 하며, 이러한 도구들이 모든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와 필요를 반영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AI 시스템의 개발에 더 많은 다양성과 포용성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인간의 능력을 증강하고 궁극적으로 인간을 진화시킨다는 낙관적 전망을 펴고 있지만, 기술에 따른 잠재적인 위험과 도전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답니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AI가 책임감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윤리적 치침과 규정 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역설합니다.
인간의 창의성과 창조성에 AI가 어떤 영향과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한 독특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책으로 평가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과 이 과정에서의 위기와 도전에 대해 관심을 가진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