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시대 경제 시스템의 전환 - 글로벌 기업들, 변화 이면에서 새로운 전략을 찾다 발전하는 힘
패트릭 반 더 피즐 외 지음, 노보경 옮김 / 북스토리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부터 기존 일상으로 서서히 전환해 나가는 과정에 있는 세계 경제는 인플레이션, 물가상승, 공급망 가치사슬의 변화 그리고 이로인한 장기적 경기침체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냐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들은 금융시장과 주식시장에서의 변동성 증가로 인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예측불가능한 상황에 대비하는 저마다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뉴노멀 시대(New Normal Era)'는 기존의 비즈니스와 사회적 환경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경제와 사회전반으로 변화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러한 시대에 기업들은 기존 관행을 뒤집고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재창조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 방법을 마련해야하는 각 기업의 노력이 전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뉴노멀 시대 경제 시스템의 전환>에서는 한치 앞도 분간할 수 없는 비즈니스 환경의 불확실성과 새로운 기술, 시스템 그리고 소비자 욕구/기대의 변화 그리고 자원 부족이라는 변혁의 시대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법을 제시합니다.

조직이 현재와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재설계하고 전환하는 방법을 39개의 사례 연구와 60개 이상의 개별 비즈니스 모델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글로벌 비즈니스를 참조하여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와 실제 및 적용 사례를 포착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업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기 위해 구현할 수 있는 6가지 유형의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구현함으로써 기업은 경제 시스템의 구조적 결함에 적응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엿볼 수 있다는 것이 본서에서 주장하는 저자의 핵심 키워드라 하겠습니다.

* 새로운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6가지 방식

1. 서비스 전환(제품에서 서비스로) : 제품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고객을 위한 업무 수행으로의 서비스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

2. 이해관계자 전환(주주에서 이해관계자로) : 주주 지향에서 보다 광범위한 생태계,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가치 창출로 전환

3. 디지털 전환(물리적인 것에서 디지털로) : 단편적 온라인, 오프라인 비즈니스에서 고객의 필요와 연결된 상시운영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

4. 플랫폼 전환(파이프라인에서 플랫폼으로) : 불균등한 가치교환과 무질서한 생태계에서 질서정연한 가치교환이 용이하도록 사람과 비즈니스를 직접 연결방식으로 전환

5. 기하급수적 전환(점진적 모델에서 기하급수적 모델로) : 한 두 자릿수의 비즈니스 및 수익 성장률 개선에서 기하 급수적 사고와 성장 및 효과로 전환

6. 순환 전환(선형에서 순환으로) : 수취, 제조, 처분에서 복원적, 재생적, 순환적 가치 창출로 전환

아시다시피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해 왔습니다. 그러나 책을 읽어 나가면서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도 한 가지 변하지 않은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기업이 고객의 가치경험과 즐거움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여아 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고객 지향적 사고를 바탕으로 현재의 경제 시스템의 구조적 결함을 각각 해결하는 6가지 서로 다른 비즈니스 모델 변화를 검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더불어 기업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혁신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Business Model Canvas)'라는 도구를 소개하며, 이를 활용하여 기업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더 잘 이해하고 설계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배려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각 비즈니스 모델 변화에 대한 자세한 예시가 소개 됩니다. 대규모 사례 연구 부터 중간 규모 그리고 대략 1페이지 분량의 짧은 사례도 실려 있으며 예시들은 각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하는데 시의 적절하다 생각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최신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너무나도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시장의 속성상 얼마 지나지 않아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만 그 때쯤 되면 저자들은 또 트렌드에 많는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으로 우리들에게 찾아올 것으로 보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변화와 재창출'을 통해 '뉴노멀 시대의 경제 시스템의 변화'에 적응하고, 고객을 위한 새로운 경험 가치를 창출하여 지속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다양한 글로벌 기업의 예시를 통해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책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