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미래 일자리 2030 - AI시대의 일자리 변화와 새로운 기회
윤혜식 지음 / 미디어샘 / 2023년 6월
평점 :
절판
챗GPT와 같은 초거대 생성형 AI의 비약적인 성능향상으로 인한 사회적 파장으로 인해 많은 산업과 일자리들이 변화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하는 시도들이 온라인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요즘입니다.
AI 시대는 관련된 일부 일자리가 사라지거나 변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동시에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인간과 AI가 상호 보완적인 협력이 필요한 환경에서 새로운 일자리들이 생겨나고, 사회적으로 윤리적이며 공정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역할들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챗GPT 미래 일자리 2030>에서는 인간을 흉내내기에 급급했던 기존 프로그래밍된 AI와는 달리 인간에게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고, 가르치는 창의적인 생성AI의 시대의 일자리에 대한 문제를 짚어내고 있습니다.
당장 우리네 일자리와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불안감에서 시작하여 이러한 불안을 상쇄하고도 남을 AI 시대의 새로운 기회를 이야기 함으로써 생성AI의 시대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AI 기술을 받아 들여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특히 책에서는 인간과의 자연스런 대화 이상으로 큰 의미를 지니는 챗GPT와 같은 생성AI의 확장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답니다. 즉, 챗GPT의 API를 통해 기존의 여러 IT기술들과 결합하여 기존의 업무영역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서비스를 위한 아이디어 뱅크 혹은 부스터로서 기능할 것입니다.
이미 교육, 게임,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의 업종에서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고, 의료, 법률, 금융 분야에서 전문 지식이나 자문 서비스에 활용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생성AI는 관련 업무를 비집고 들어가 직원들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아시다시피 1~3차 산업혁명 때는 사람이 사람을 대체하는 형태로 직업이 변화했다면, 4차 산업혁명에는 사람의 일자리를 소프트웨어나 로봇이 대체하는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즉, 사람대 사람의 경쟁이 아닌 사람 대 AI의 경쟁구도로 가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본서의 핵심이기도 한 미래일자리의 경우, 저자의 주장처럼 과거에도 그랬듯 생성AI의 시대에서도 직업이 사라지는 만큼 많은 직업들이 생겨나며, 특히 '긱 워커'라고 하는 일종의 프리랜서 개념의 단기 일용직 노동자들의 대거 유입으로 노동시장이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특히 A I재교육이 일자리를 만들것이며, 미래일자리의 핵심이 사람 대 AI의 구도로 전개될 경우, AI가 결코 갖출 수 없는 능력을 구비하는 것이 일자리 경쟁력을 갖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에 공감합니다. 아래의 16가지 핵심 역량을 분석해 보면 결국 미래 경쟁력은 '공감과 소통 능력'임을 알게 됩니다.
[미래경쟁력을 위한 10가지 역량]
문제 해결 능력 : 분석적 사고, 창조적 사고,
자기 관리 능력 : 탄력성, 유연성과 민첩성, 동기 부여 및 자기 인식, 호기심과 평생학습
소통 능력 : 리더십 및 사회적 영향력, 신뢰성 및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 공감과 적극적인 경청
기술의 사용과 개발 : 기술 문맹 퇴치, 품질관리
[AI시대에도 살아남을 6가지 역량]
창의성 : 새로운 아이디어 실현 능력, 집단지성 관리능력
공감 능력 : 비언어적 의사소통 능력, 고객 상대 공감 능력
관리 능력 : 성장 관리 능력, 마음 관리 능력
또한 이러한 역량을 개발해 나감과 더불어 세계 경제의 흐름과 트렌드를 분석을 통해 미래 일자리를 가늠해보고, 나아가 미래 트렌드의 바로미터이며 5년 뒤 일자리를 결정지을 '스타트업'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펼쳐내고 있어 호기심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필로그를 통해 AI 시대가 와도 그 기술을 다루는 것은 결국 사람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자연 AI를 다루는 기술은 결국 사람을 다루는 기술이기도 하며, 사람을 잘 다루는 사람에게 일자리가 없을 리 없다는 주장에 동감합니다.

챗GPT가 지금 당장은 맹위를 떨치고 있지만 언제나 그렇듯 몇 년 후 또 다른 기술로 대체될 공산이 큽니다. 그렇기에 조그마한 지엽적인 기술이 아닌 기술을 통한 일의 변화, 사회 변화, 산업 변화와 같은 큰 그림을 그리고 '미래 트렌드'를 분석할 줄 안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이 시대의 미래 일자리 불안에서 조금은 벗어나지 않을까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