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생존 코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의 미래를 재설계하는 혁신의 비밀 서가명강 시리즈 29
유병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기술은 인류 역사상 그 어떤 기술이나 혁신보다도 빠르게 발전해 세상을 변화시켰으며, 우리 삶의 일부로서 본격적으로 가동되기 시작했습니다. 소비자 고객을 상대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빠르게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녹여내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유연하고, 빠르게 제공하는 것이 기업 전략의 핵심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Figital Transfornation; DX)'은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운영을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정의하여,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 경쟁에서 살아남은 기업의 생존 전략이며, 비즈니스 미래를 재설계하는 혁신의 비밀이 담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무엇이며, 산업의 비즈니스 판도를 바꾸는 디지털 혁신의 비밀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성공한 기업 사례가 궁금해집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마지막 생존 코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는 디지털 대전환 10년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은 기업과 사라지는 기업의 성공과 실패의 결정적 차이는 무엇인가에 천착하여, 불황의 공포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절호의 찬스로 바꿔낸 생존 전략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자가 주목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키워드로 API 개방 등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 개방 혁신', 신속한 의사결정과 회복 탄력성을 갖춘 '애자일 조직', 초격차를 만들어 내는 '플랫폼 비즈니스' 그리고 '디지털 네이티 수용'에 주목하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관점에서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여 초격차를 만들어 낸다는 것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경쟁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가져가는 핵심역량을 말합니다.

이는 새로운 가치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운영을 최적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발견하게 해주는 독점 알고리즘, 데이터 분석 및 이에 기반한 의사결정 그리고 기타 기술도구의 개발을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비대면 디지털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개과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합니다. 전자 상거래 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및 온라인 고객 서비스가 이 범주에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영역에 투자함으로써 플랫폼 기반 회사는 비용을 절감하면서 고객과의 관계 및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필수인 시대가 도래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 네이티브는 태어나면서 부터 디지털 환경에 자연스레 노출되어 자신의 니즈를 충적시키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데 익숙한 세대를 말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고객의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플랫폼 기반 기업이 웹사이트, 모바일 웹 및 다양 SNS를 포함한 모든 디지털 채널에서 원활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온라인 플랫폼 개방 혁신'과 결을 같이하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 인프라로서의 '플랫폼'을 활용한 전략(플랫폼 비즈니스)은 점점 디지털화 되어가는 대전환의 시대에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고,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생존코드로서 작동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미래를 보지 못하여 실패한 오프라인 기반 기업들종합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은행들의 사례 그리고 스타벅스, 버거킹, 버버리, 나이키 등의 비 디지털 기업의 디지털 전환 성공사례를 통해 새로운 부의 주인공을 만들 구체적인 플랜을 생생히 전달하는 책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비즈니스의 미래를 재설계하여, 조직의 지속 생존과 성장을 도모하고자 계획하시는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