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리디자인하라 - 변화의 시대에 직원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실전 전략
린다 그래튼 지음, 김희주 옮김 / 클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은 인류사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사람들의 일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많은 회사에서 원격작업으로 전환하여 사무실이 아닌 집이나 원격 장소에서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화상회의, 메시징 앱,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와 같은 도구가 필수적이면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위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습니다.

아르바이트 혹은 작업 공유와 같은 유연한 근무방식의 확산과 더불어 자동화와 본격적인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은 운영의 간소화와 필요 인력의 감축을 위해 이러한 다양한 기술에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팬데믹은 건강과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바이러스 확산을 줄이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위생 강화, 원격 근무 등의 조치는 자연스럽게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일을 리디자인 하라>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코로나를 통해 강조된 '유연성', '기술', '건강과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 혹은 일을 리디자인 함으로써 직원의 만족도와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실전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자는 최근의 집단적 팬데믹 경험을 통해 우리가 일과 노동생활에 바라는 것을 다시 생각할 절호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음을 역설합니다.

자동화로 산업이 재편되고, 직무가 바뀌고, 부모 세대 보다 수명이 길어져 70대 까지 일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전통적 가족과 공동체 구조의 다양화로 인해 일과 회사에 대한 우리의 바램과 욕구가 완전히 변했음을 팬데믹 이전 부터 우리는 이미 간파하고 있었습니다.

고정된 장소(사무실), 고정된 시간(9시~17시), 단일 고용주를 특징으로 하는 전통적인 작업 모델이 점점 구식이 되어가고, 이를 대신하여 더 큰 유연성, 민첩성 및 협업을 특징으로 하는 작업 모델이 팬데믹 기간동안 시대의 요구가 되어갔으며, 많은 기업에서 차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즉, 팬데믹의 결과 중 하나는 일하는 방법과 시간, 장소에 대한 선택 범위가 크게 넓어졌다는 점입니다. 또한 선택의 범위가 넓어질수록 다양하게 조합할 선택지도 늘어난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지금 우리는 예전에 일하던 방식으로의 회귀하든가 아니면, 완전히 일을 리디자인하여, 더 분명한 목적과 생산성을 제고하고 성취감을 고양시키는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선택해야할 기로에 서 있음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일을 리디자인하는 여정을 다양한 업무 사례와 더불어 아래와 같은 '업무 리디자인 4단계 프로세스'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4단계 디자인 프로세스'는 일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기술적, 사회적 변화'와 '네트워크', '공동창조', '공정성'에 대한 저자의 다양한 경험과 연구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1. 무엇이 중요한지 이해하기 : 사람과 네트워크와 직무를 이해하는 단계

생산성을 위해 필요한 스킬과 네트워크 그리고 직무는?

기업 내부의 지식의 흐름은? 일과 회사에 직원들이 바라는 점은?

직원들이 고용 생애주기 동안 일을 어떤 형식으로 경험하는가?

2. 미래를 재상상하기 : 일이 무엇인지 다시 상상하고 일을 최적으로 디자인하는 작업에 착수하는 단계

사무실은 대화와 협력의 장소로 상상하기, 가정은 건강한 삶과 에너지가 넘치는 원천으로 상상하기,

집중과 조정을 뒷받침할 수 있는 업무 시간 계획하기

3. 아이디어를 모델로 만들어 테스트하기 : 리디자인 아이디어를 모델로 만들어 테스트 하는 단계

1, 2번의 단계를 통해 떠오른 아이디어를 모델로 만들어 위험요인에 대한 안전성을 테스트 하기

미래경쟁력과 단중장기적 목적이 뚜렷한가? 기술 전환과 직원들의 스킬 전환을 뒷받침하는가?

4. 모델에 따라 행동하며 새로운 업무 방식을 창조하기 : 업무 모델이 기업의 관행과 문화에 깊이 뿌리 내리는 단계

관리자의 중추적인 역할을 인정하고 지원하기 위한 리더의 역할을 강조하기

직원들 각자가 디자인 선택 작업에 참여하고 변화 과정에 동참할 수 있게 공동 창조 프로세스를 널리 시행하기

물론 저자는 1~4단계의 순서를 논리적으로 주문하고 있지만, 어느 단계든 출발점으로 삼을 수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자의 말을 빌면, 실제로 일을 재상상하는 단계부터 시작한 후 다음 단계로 진입하기 전에 사람과 직무, 네트워크를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한 1단계로 되돌아간 사례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팬데믹 이후 일하는 방식을 재구성하고, 재설계할 수 있는 기회, 기업이 직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직원이 어디서 근무하든 활기차고, 생산적이며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으로 평가하고 싶습니다.

특히 "일을 리디자이닝 하는 4단계 프로세스(업무리디자인4단계프로세스)"는 매우 실용적으로 서술되고 있어, 책에서 도출된 아이디어는 팀이나 조직에 빠르게 적용해 볼 수 있으리라 봅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글로벌한 많은 실제 사례들을 싣고 있어, 이론에만 치우치는 우를 피하고 있는 점도 큰 장점이라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서 일의 미래 혹은 일하는 방식이 어떤 모습이 될지, 어떻게 진화해 나갈지를 고민하시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