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써먹는 최강의 반도체 투자 - 한발 앞서 읽는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모든 것
이형수 지음 / 헤리티지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 이후, 반도체 시장은 폭발적인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서비스의 성장세와 맞물리며 급증하는 수요로 인해 호황을 누렸으나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전자제품 수요부으로 저성장을 겪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이는 단기적인 전망일 뿐 궁극적으로 반도체 기술은 세계 질서와 패권의 결정적인 변수이자, 각국의 부를 재편할 트리거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전체 수출의 약 20% 정도를 반도체가 차지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육성 대책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주목할 점은 현재 반도체 기술이 국가 대항전의 성격을 띄고 있다는 점이며, 미국, 중국, 일본, 유럽까지 반도체 지원법을 경쟁적으로 실시하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와 같은 고성능 미래 반도체 산업을 위한 시장 선점을 위해 총력전을 벌이고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바로 써먹는 최강의 반도체 투자>에서는 현대 산업을 지탱하는 기초재로 첨단 기술의 발전과 함께 수요가 증가할 수 밖에 없는 반도체와 그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1980년대의 PC 수요 증가와 2000년대의 클라우드 서비스 확산과 함께 대규모 슈퍼사이클을 가져왔던 반도체 수요가 수년 내 상용화가 예상되는 자율주행 기술로 인해 또 한번의 슈퍼사이클이 예상됨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자의 말을 빌리면, 이러한 고성능 미래 반도체 시장의 수요 급증 예측은 현재의 얼어붙은 반도체 투자 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곧이어 찾아올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대비해야할 이유이기도 합니다.

책에서는 단순히 미래 핵심 기술로서의 반도체 뿐 아니라 반도체 패권을 둘러싼 미중 양강의 대립과 관련 국의 반도체 무기화 그리고 애플, 테슬라, 구글, 필립스 등 빅테크 기업들의 반도체 관련 비즈니스 영역 파괴를 자세히 다루며, 반도체 산업의 미래시장의 흐름을 포함한 전반적인 반도체 투자를 위한 개념적이고, 현실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크게 3파트로 나누어 반도체 시장의 구조와 전체적인 매커니즘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Part1 : 반도체 투자, 지금 바로 시작하라

반도체가 없으면 돌아가지 않는 세상에 살고 있는 만큼 반도체의 중요성과 투자 이유를 밝히고 있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반도체의 역할과 미중 반도체 패권 전쟁의 양상과 영향등을 살피며, 핵심은 결국 미래 반도체 시장 선점 우위에 있다는 사실을 결론짓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다시한번 상승세를 타게될 타이밍을 예측하고, 반도체 디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희망이 있음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Part2 : 다가올 슈퍼사이클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우선 기술발전의 핵심이 된 반도체 산업의 시작을 실리콘 밸리의 탄생에서 찾고 있습니다. 벨연구소와 텍사스인스트루먼트를 거쳐 페어차일드에서 일하던 인텔과 AMD의 창업자의 이야기 그리고 실리콘 밸리와 시애틀에서 시작된 IT 기술 기업들의 성장을 통해 반도체 산업의 살아 있는 역사를 더듬고 있습니다.

또한 미일 반도체 분쟁, 일본 전자 산업의 몰락과 때를 같이한 대한민국의 메모리 산업의 혁신적 성장 등은 우리나라 반도체 역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반도체에 대한 기본 기술 개념과 함께 '삼성의 반도체 8대 작업 공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주문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가올 슈퍼사이클을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며, 나아가 관련 투자를 위한 기술적인 이해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웨이퍼 제조, 산화공정, 노광공정, 식각공정, 증착이온주입, 금속배선 공정, EDS 공정, 패키징과 테스트 공정

Part3 : 한 발 앞서 읽는 반도체 시장의 미래

애플, 테슬라, 구글 등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빅테크 기업들의 기존 영역을 파괴한 새로운 반도체 관련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반도체 시장의 미래를 미래 예측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애플과 테슬라, 자체 반도체 칩 설계에 나선 구글, ARM, TSMC, 퀄컴 그리고 ASML과 NXP의 행보를 통해 점점 더 치열해 지고 있는 펩리스와 파운더리 시장의 경쟁 그리고 최근 반도체 산업 전체를 뒤흔든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 분야를 상세히 담고 있습니다.

자산 시장을 20년 이상 경험한 전문가들은 현재 시장의 분위기가 닷컴 버블이 꺼진 후와 비슷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때 오랜 조정 기간을 견디지 못하고 많은 투자자들이 시장을 떠났답니다. 그러나 그 뒤 주식 시장은 언제 그랬냐는 듯이 6-7년간의 긴 골디락스 호황을 이어갔지요.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당장 2023년의 경기침체를 걱정하기 보다 그 너머에 있을 호황을 준비하는 것이 투자자로서 현명한 행동이다. 세계 질서가 바뀌고, 미중 패권 전쟁이 이어지고, 인플레이션이 간헉적으로 위기감을 일으킬 것이다. 그럼에도 반도체 기술의 진화와 수요 시장 성장은 필연이다."



특별 부록인 '반도체 투자 반등 유망 종목 TOP 10' 다양한 반도체 분야의 투자 종목 중 10군데를 엄선하여, 투자 기본 정보인 시가총액, 매출 및 영업이익 뿐 아니라 투자 인사이트, 주목 포인트 등을 분석하고 있어, 반도체 투자를 시작하는 분이나 이미 투자하고 계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시장의 미래와 관련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