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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크 엑설런트 - 탁월함을 찾을 때까지 좋은 것을 버려라
신기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비슷한 물건을 팔아도 폭발적인 호응을 얻는 마케팅이 있고, 말 한마디 잘못했다가 매출이 곤두박질치는 위기의 순간을 맞는 브랜드 그리고 유머러스한 B급의 유머를 통해 단박에 세간에 주목을 끈 신제품도 있습니다.
게다가 새로운 소비 권력이자 주체로 떠 오른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MZ세대)의 새로운 가치관에 맞춘 전략으로 승부를 보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진정성'과 '재미' 그리고 '세상에 없던 편안함' 등이 그들의 주 소비 패턴이며, 코로나로 인해 이러한 기조가 전 연령대로 확산되어 '뉴노멀'로 자리 잡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기업들은 오늘도 고민합니다.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훔칠 수 있을까?" 더 나아가 "어떻게 하면 업계 판도를 바꿔 선도적인 리딩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

오늘 소개해 드리는 <싱크 엑설런트>에서는 앞서가는 것을 넘어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바꿔버린 기업들의 경영 전략을 총 5장의 큰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기업 사례와 함께 풀어내고 있습니다.
"기업전쟁 최상위 포식자는 '탁월함'으로 무장한 기업들이다!"
책에서는 시종일관 이러한 '탁월함'을 통해 소비자의 갈증을 읽고, 숨겨진 시장을 발견하고, 브랜드 레벨업에 성공하여 업계를 평정하고 마침내 챔피언의 자리를 지켜낸 성공 기업의 성공 스토리를 전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저자가 이야기하는 성공기업의 탁월함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한 기업의 조건으로 '자본'과 '기술'을 먼저 꼽지만, 오히려 이라는 것이죠.
책의 제목이기도 한 "싱크 엑셀런트"란 결국 소비자들이 무엇을 불편해하는지, 왜 불편한지 그리고 이것을 어떤 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를 꾸준하고 치열하게 고민하는 사고 방식을 일컫는 공감 경영에 다름 아닙니다.
총 5개의 주제는 대략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1. Game changer : 업계 판도를 바꾼 이들의 특별한 비밀
2. Excellence : 탁월함에 도달한 1인자들의 비밀
3. Discover : 숨겨진 시장을 새롭게 발견한 안목의 비밀
4. Scale up : 브랜드 레벨을 끌어올린 탑티어의 비밀
5. Solution : 일상의 불편함을 끝낸 해결사들의 비밀
이런 큰 주제 아래 대략 5~6개의 성공 기업들의 사례가 포함되어 있으며, 총 31개 기업들의 사례가 소개 되고 있습니다.
가장 적은 비용으로 '이동(모빌리티)'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을 해결하기 위해 전기자율자동차를 로봇 공정을 통해 생산 비용까지 낮춰 저렴하게 보급하고자 하는 '테슬라'와 디지털에 익숙치 않은 동대문 상인들을 위해 쉽게 전단지를 통해 마케팅을 시도한 '딜리서스'의 신상마켓의 사례를 통해 공감 경영 성공에는 기업의 규모는 전혀 상관이 없음을 느끼게 됩니다.
병원 비교서비스를 통해 성형 소비자들의 시간과 비용을 아껴주고자 하는 '강남언니'와 비대면 진료와 처방약 배달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원격의료 플랫폼인 '닥터나우' 등의 사례 등을 통해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시간과 비용을 아껴주는데 얼마나 자본과 기술을 집중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직방, 골프존, 강남언니, 야놀자, 제주맥주, 오늘의 웹툰, 자란다, 올리브 등의 국내 스타트업 및 중견 기업들 뿐 아니라 디즈니, 테슬라, 어도비, 시몬스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감 경영 사례와 스토리를 진솔하게 엮어내고 있어, 큰 부담없이 누구라도 쉽게 읽어 내려갈 수 있으리라 봅니다.
스타트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주식 주자자들 그리고 세상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