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신기한 IT는 처음입니다 - 아날로그 인간도 재미있어하는 디지털 시대의 일상 속 IT
정철환 지음 / 경이로움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세상은 웹과 모바일로 대변되는 인터넷 생태계가 지배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작한지 갓 20년 넘는 기업 역사를 지닌 네이버와 카카오가 50년 이상의 업력을 지닌 기업들을 제치고, Top 5안에 진출했으니 말입니다.

1970년대 이후 PC가 보급되고, 인터넷이 연결되고, 스마트폰과 인공지능 기술까지, 우리 일상을 돌아보면 디지털로 이뤄지지 않은 시공간이 없을 정도로 삶과 일상에 깊숙하게 들어와 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팬데믹은 이러한 온라인 경험을 전 세대로 확장시켰고, 기존 보다 더 오래, 더 자주 인터넷 공간에 머물게 했습니다.

기업의 비즈니스의 기회 또한 디지털 기술에 의존한 바 큽니다. 온라인 쇼핑, 온라인 은행, 온라인 결제, 온라인 배달 등 일상이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기업의 비즈니스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의 인터넷과 온라인 중심으로 재편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클라우드, 블록체인, 가상/증강현실, 메타버스, 드론, NFT 등 10년 전까지만 해도 알지 못했거나, 알 필요가 없던 기술들이 이제는 우리 삶에 중요하고 일상적으로 접하는 기술로 다가오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기술들의 저변에는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기술이 주를 이루고 있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이토록 신기한 IT는 처음입니다>는 우리 주변의 IT 기술에 기반한 서비스와 제품들의 뚜껑을 따고 속을 보여주며, 그 동작 원리를 설명해주는 것을 목표로 정리한 글들의 모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일반인,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쉬운 단어와 개념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과 도표로 꾸며져 있답니다. 덤으로, 첨단 기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해할 수 있는 쉬운 IT 입문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총 6장의 IT 기술의 원리와 역사를 담고 있는 본서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으며, 대략적인 내용을 요약해 봅니다.

파트 1. 새로운 금융과 화폐

디지털 기술 기반의 PC 뱅킹,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으로 진화하는 새로움 금융 시스템과 오픈 API와 테스트베드를 통한 오픈뱅킹을 통해 하나의 앱으로 거의 모든 은행의 계좌 조회 및 송금이 가능해졌습니다.

인공지능 특히 머신러닝 기술 발전으로 다양한 금융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은행 간 발생하는 사기, 피싱, 해킹 등에 대한 보안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안정성이 강화될 것입니다. 모바일 뱅킹을 통해 손안의 은행 시대가 시작되면서 다양한 관련 서비스들이 제공될 것입니다.

암호화폐의 기술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비트코인의 작동 방식을 설명하면서 자세히 풀어내고 있으며, 새로운 디지털 자산인 NFT의 개념과 미래가능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트 2. IT 플랫폼의 영업비밀

IT 대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클라우드'에 대해 다룹니다. IT의 미래라 불리는 클라우드는 마치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빌려쓰는 전기와 마찬가지로 컴퓨터로 필요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도 언제라도 필요한 컴퓨팅 능력을 빌려 쓸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책에서는 이아스, 파스, 사스 등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와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그리고 요금체계를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센터 즉 대규모 IT 인프라의 운영 및 관리가 이뤄지는 '데이터센터'의 다양한 이슈들을 설명하면서, 많은 전략을 사용하는 데이터센터의 미래는 결국 '친환경에너지'와 '전략 최소화 사용'의 방향이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실제 사례로 GPS 위성으로 부터 신호를 수신하는 위치기반 서비스로 급부상한 '당근마켓'의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 방법을 그림을 통해 확인해 주고 있습니다.

파트 3. 엔터테인먼트와 IT

인공지능 기술의 최근 활용사례는 단연 '개인 최적화 서비스'입니다. 즉, 대량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 꼭 맞는 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취향에 꼭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책에서는 이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넷플릭스와 스포티파이를 통해 영화와 음악 스트리밍 산업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파트 4.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IT 기술

인공지능의 아버지로 불리는 영국의 '앨런 튜링'으로 부터 최근의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술 까지의 인공지능 역사를 간략히 소개하고, 인공지능 스피커의 작동원리(음성인식-> 자연어이해-> 딥러닝으로 학습된 인공지능시스템에서 적합한 대화 내용 생성-> 음성합성변환) 를 통해 인공지능의 현재, 한계와 발전 가능성을 체크해 봅니다.

그 외에도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 메타버스의 기반기술인 AR, VR, MR, XR의 구별과 작동원리, 상상을 현실로 구현하는 3D프린터, 정해진 업무를 자동으로 실행하는 RPA와 로봇을 통해 바라본 미래일자리 문제, 그리고 미래의 교통수단인 드론의 작동 원리를 자세히 다룹니다.

파트5 . 이제는 없으면 못 사는 스마트기기

스마트워치를 포함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람의 몸이나 옷에 걸치거나 부착해 다양한 생체 데이터를 감지하고 이를 수집 분석하여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기기를 말합니다.

책에서는 '광전자 센서를 통한 스마트워치'의 심박수 측정 원리​​를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구글 글라스와 오라 스마트 반지를 통한 건강관리(수면량, 심박수 측정 등)의 예를 들고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와 뇌를 연결함으로서 정보를 서로 주고 받는 '브레인 머신 인터페이스(Brain-Machin Interface)' 기술 등의 최신 동향도 담아내고 있어, 최신 뉴로테크 분야에 관심있는 분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고 있습니다.

특히 본 장에서는 우리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마트폰과 와이파이, 5G, 블루투스 통신 그리고 네이게이션 기술의 역사와 동작원리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 일반인들에게 좀 더 직접적으로 와 닿지 않나 생각합니다.

파트 6. IT 서비스와 보안

모든 역사와 사회 현상의 근저에는 명과 암, 기회와 위기, 장점과 단점 등이 내포되어 있지요. IT 서비스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본 장에서는 컴퓨터 정보 시스템의 보안과 관련해 해킹의 역사와 화이트 해커 그리고 FAANG 이라 불리는 IT 대기업들의 수익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에 악의적인 공격을 가하는 '블랙해커'에 대해, 시스템의 보안상 취약점을 사전에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화이트해커'의 업무 뿐 아니라 관련된 국제 공인 자격증에 대한 설명은 보안관련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무료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우고서도 천문학적인 수익을 내고 있는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등의 글로벌 IT 공룡기업들의 광고 수익 모델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습니다.

구글애드, 구글 애드센스 등의 광고 사업으로 매출을 올리는 '구글', 셀프 서비스 광고와 모바일 앱을 통한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 '페이스북'을 거론하면서 궁극적으로 무료 서비스의 문제점으로 고객의 정보를 외부에 파는 행위서비스 폐업에 따른 개인데이터의 유실문제를 ​​지적하고 있어 주의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무료 서비스를 사용하는 대가로 자신의 정보를 외부에 무분별하게 제공하는 것을 이해하는 사용자는 거의 없으리라 볼 때 이는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와 관련된 명백하게 불법임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책에서는 최근까지의 IT와 디지털 기술 전반의 역사와 작동원리 그리고 활용 등에 대한 거의 대부분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술 방식도 비교적 무난하며, 함께 실은 이미지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적절하다 판단됩니다.

IT는 이제 우리 일상의 기본 지식이 된지 오래되었습니다. 본서를 통해 IT의 좀 더 깊숙한 내면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