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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 - 리인벤트, 팬데믹 이후 혼돈의 시장을 ‘재창조’하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산업과 시장에는 많은 변화가 불가피했습니다. 특히, 팬데믹 이후 최근 2년여 간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이라는 산업의 패러다임 체인저(Changer)를 통해 발빠르게 대처한 기업과 빠르게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킨 기업들이 큰 수혜를 얻게 되었습니다.
'비대면', '온택트', '온라인' 이라는 키워드가 말해주듯, 당면한 감염병 사태는 엄중했으며, 디지털 기술을 통한 대처 속도에 따라 각국 정부와 기업의 명암이 갈렸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기술 기반의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이 내년 2023년에도 유효할 것인지, 그리고 팬데믹 이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일상과 비즈니스에는 어떤 변화와 트렌드가 대세로 자리잡을 것인지 한 번 쯤 고민해 볼 때가 아닌가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에서는 다가오는 2023년은 특히 IT 산업에 불가피한 변화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즉, 전 세계는 거대한 변화의 한 가운데 놓이게 될 것이며,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시작됨에 따라 시장은 더 위축되고, 까다로워지며, 상당한 혼란 속으로 빠져들 것이라 예측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인류사적 대변혁 속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변신에 성공한 기업들의 전략을 모두 수정해야 한다는 다소 파격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합니다.
책에서는 그 이유를 크게 2가지로 짚어내고 있습니다.
- 글로벌 시장 경제의 대변화 : 글로벌 인플레이션, 신냉전 구도(미국,한국,일본 VS 러시아, 중국, 북한), 러-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값 상승과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인한 빅스텝(자이언트 스텝) 가능성.
- 디지털 경험에 익숙해진 고객들 :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로 진화하는 고객들의 새롭게 변화하는 니즈와 이에 따른 비즈니스 환경의 급격한 변화의 가능성
이러한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물가상승 압력'에 동반한 '글로벌 경제/시장의 변화'와 '디지털 네이티브'로 진화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맞춰 혼돈의 시장속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해 다시 한번 비즈니스 모델을 '재창조(리인벤트, Re:invent)'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저자들이 주장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혼돈의 시장을 새롭게 '재창조'하고자 새로운 전략 수립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는 아래와 같이 간략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커머스 : 새벽, 당일, 익일 배송 -> 밤낮없이 무조건 1시간 배송(퀵커머스)으로 !, 가상세계에서 구입한 피자가 집앞으로 배송되는 시대(메타커머스). 명품이나 한정판 제품을 온라인으로 재판매(리커머스).
2. OTT : 구독료 기반의 유료 서비스 -> 광고 기반 무료(저렴한) 서비스로 ! 생방송 콘텐츠, 게임 등의 차별화된 컨텐츠 제공.
3. 메타버스 : 눈으로만 즐기기 -> 가상의 촉각을 전부 현실로 느끼는 '믹스버스'로 ! XR 디바이스 발전과 보급 통해 가상과 현실의 완벽한 융합, 블록체인 기반 NFT와의 연계를 통해 메타버스 경제 생태계의 탄생.
4. 디지털 헬스케어 : 신약개발까지 15년 -> AI로 단 7년만에 ! 비대면 원격의료, 디지털 치료제, 데이터 기반의 건강 모니터링 분야로 확대, 의료 마이데이터(My data) 도입으로 새로운 의료 비즈니스 모델 탄생.
5. 모빌리티 : 세차, 정비, 주차, 충전 따로 예약 -> 앱 하나로 전부 예약 ! 자율주행 모빌리티 공간의 다양한 서비스 가능성, 모빌리티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는 보험 및 차량 관리나 사고 처리에 활용되며 지도 서비스와의 결합 통해 인프라를 강화하는 역할.
6. 휴먼 인터랙션 : 챗봇 서비스 -> 디지털 휴먼 상담사, 은행원 서비스로 ! 노동인구감소, 인건비 증가의 대안으로 다양한 로봇의 등장, 사람과 기계간 자연스런 소통과 응대업무를 구현하는 디지털 휴면 기술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7. 스페이스 테크 : 초저지연, 초고속, 초연결의 5G -> 초성능, 초광대역, 초저지연, 초지능, 초공간 6G로 !, 민간 스타트업 중심의 우주 산업 비즈니스(위성 인터넷, 우주 관광, 관측 기반의 분석 서비스, 우주 탐사)의 탄생
팬데믹과 함께 '유동성 파티'는 끝이 나고, 시장에서 풀렸던 돈이 회수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글로벌 경제 위기는 분명 실제 상황입니다. 특히 퍼펙트 스톰으로 대변되는 '글로벌 경제 대위기'가 회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기업들은 낡은 기존의 전략을 고수할 수 만은 없습니다.
고도로 디지털화된 소비자의 변화된 니즈에 부응하고,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차별화된 디지털 경험과 가치를 통해 새로운 고객 수요를 재창조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본서에서 제시하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를 통해 위기를 돌파하고,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