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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 - 경험을 설계하고 트렌드를 만드는 공간의 힘
정희선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8월
평점 :
코로나 팬데믹과 함께 일상의 생활공간, 거래공간, 도시공간이 발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일하고, 공부하고, 재충전하고, 소비하고 함께 모여 문화를 만들고 누리는 모든 공간들이 재편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다양한 협업 솔루션을 활용한 업무방식이 일상적으로 정착할 것으로 보이고, 지금처럼 많은 오프라인의 사무실이나 회의실이 더 이상 필요치 않아질 것이며, 일의 공간이 확작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말 그대로 '공간의 원격화'의 시작인 셈이지요.
특히, 디지털 전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ICT 기술을 중심으로한 다양한 기술들의 융합은 '메타버스'나 '디지털 트윈'과 같은 물리 공간과 가상 공간의 동기화를 통한 가상현실 기술이 일상화되면서, 새로운 디지털 경제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에서는 팬데믹이 가져온 가장 큰 변화는 바로 공간 임을 지적하며, 이러한 공간의 새로운 정의에 따라 경험을 설계하고, 트렌드를 만드는 공간 비즈니스의 혁신적인 패러다임 전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본서에 소개되는 '공간의 새로운 변화들' 예컨데, 재택 원격 근무, 디지털 노마드, 워케이션 등의 업무공간의 변화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IT기술이 있기에 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
미래 기술이 허무는 공간의 경계는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배달 앱에서 부터 인공지능, 로봇, 가상, 증강현실 등이 혼합된 원격기술 등 점점 더 진화해가는 추세입니다. 재택에서 원격 로봇을 조작하며 청소를 하거나 편의점 업무, 심지어 건설 현장에서의 섬세한 수작업 마저 처리하는 등 오프라인 공간의 물리적 거리감을 좁히는 노력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격근무를 시작으로 온라인 공간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고, 집 안에서 모든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홈코노미'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매장으로 쇼핑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코로나가 재택근무라는 새로운 형태로 업무 공간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는 다시 주거 공간과 상업 공간의 변화를 야기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의 새로운 변화는 소비의 주축으로 떠오른 MZ세대들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자율성에 매우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그들은 이제 '워라벨'을 넘어 '워라블(일과 삶의 결합 work and life balance)' 삶의 목표로 제시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취미처럼 즐기며, 일 속에서 여가를 즐기며, 여가 속에서 일하는 자율적인 삶을 지향한다는 말이죠.
공간적, 시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일할 수 있는 업무 공간을 찾게 되었으며, 기업들은 '로우(ROWE, Results Only Work Environment)'라는 인사관리시스템을 통해 적극적으로 MZ세대들에 어필하고 있답니다. 말그대로 성과만 나온다면직우너 스스로 근무 시간과 공간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시스템인 셈입니다.
재택근무와 오피스가 결합된 '위성 오피스', 몸은 제주도에서 휴가를 보내며, 게더타운 등의 가상오피스로 출근하는 등 몸 따로 아바타 따로의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와 '공유오피스'가 엔데믹 시대의 표준이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사무실의 분산과 업무 공간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주거 공간의 변화를 야기합니다. 직장과 주거가 일치하는 '직주일치'가 보편화되고, 대도시를 벗어나 더 넓은 주거 공간을 찾거나 집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디지털 노마드'와 휴가지에서 머물며 일하는 '워케이션'이 자연스런 라이프 스타일이 되었으며, 이러한 수요와 니즈에 발맞춰 호텔이나 관광 산업은 '장기적으로 집처럼 편안하게 머무는 여행'이라는 새로운 포지셔닝을 지향하고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확산으로 가장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오프라인 상업 공간의 새로운 변신을 주목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리테일의 미래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형태의 시도와 변신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의 확산으로 대형 매장이 없어진 도심에는 무인 매장과 물류 센터가 들어오고, 대형 매장은 점점 더 작은 사이즈로 변신해 다양한 곳으로 분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가 있는 곳이면 어디라도 직접 찾아가는 이동형 매장과 물건 판매가 아닌 오직 체험만을 위한 공간으로 변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업무, 주거, 상업 공간 혁명이 불러올 미래의 모습을 저자는 아래와 같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공간이 분산되면서 주거지가 분산되고, 이에 따라 상업 시설 또한 작아지고 분산되고 있다. 그리고 분산된 개인 한 명 한 명을 중심으로 작은 경제권이 만들어 진다. 결국은 공간이 아닌 사람을 중심으로 많은 활동이 수렴하는 트렌드가 지속될 것이다."
즉, 내가 있는 곳이 사무실이요, 식당이며, 놀이터가 되고, 병원이 될 것이며 이것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전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맞물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서로 융합하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확산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제 "공간의 변화에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는 저자의 주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타당한 비즈니스의 새로운 국면이라 생각합니다.
팬데믹을 통해 확산된 공간의 해체와 이동 그리고 분산을 통해 새로운 공간 비즈니스의 인사이트를 얻고자 하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