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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의 미래, 초실감 기술 - 오감 만족 XR 기술이 펼치는 새로운 세상
우탁.전석희.강형엽 지음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22년 7월
평점 :
기존 게임이나 교육 영역에서 하나의 콘텐츠 선택 옵션 정도에 불과했던 가상 현실(VR) 기술은 코로나 19와 함께 비대면, 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 현실적으로 일반인 들에게 다가서기 시작했습니다.
교육, 훈련 분야에서의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이나 K-컨텐츠의 메타버스화를 통해 이런 가상 현실 기술과 비대면 환경의 만남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최근 메타버스 붐을 타고 로블록스, 제페토,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등과 같은 가상세계 기반의 게임이 주목받고 있지만 아직은 SF 영화 속의 메타버스와는 거리가 먼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가상 현실을 정말 현실처럼 느끼게 해주는 촉감 구현의 한계와 몰입을 방해하는 기기 장치의 무게 등과 같은 기술의 한계에 기인한다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메타버스의 미래, 초실감 기술>의 집필진은 모두 가상 현실 분야의 권위자들로 이러한 메타버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메타버스를 실현시키는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을 지적합니다.
게임/가상현실 콘텐츠 전문가, 컴퓨터 그래픽스 전문가, 햅틱 전문가로서 실제 메타버스를 실현해주는 다양한 기술들을 깊이있게 소개하고,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메타버스 시장이 나아가야할 지향점을 함께 모색하고 있답니다.
총 4장으로 구성된 본서에서는 대략 아래와 같이 메타버스의 역사와 관련 비즈니스 그리고 메타버스 환경(생태계)를 구축하는 메타버스 구성 기술과 한계 그리고 초실감 메타버스의 미래 비전에 대해 조망하고 있습니다.
1장. 현실에 판타지를 결합한 가상세계, 메타버스 --> 메타버스의 개념과 역사, 관련 비즈니스, 메타버스 플랫폼과 트렌드
2장. 메타버스를 가능하게 하는 마법 : 메타버스 구성 기술 --> 디스플레이와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 실감 멀티모달 출력기술, 초실감 상호작용기술, 디지털 데이터화 기술, 다중 사용자를 위한 네트워킹 기술과 상호작용 기술
3장. 메타버스의 한계, 초실감으로 극복한다 --> 초실감 메타버스의 핵심과 촉감의 세계, 촉감 장치 기술 '기계 햅틱스', 촉감 렌더링 기술 '컴퓨터 햅틱스', 지속적 몰입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설계
4장. 초실감 메타버스의 미래 --> 메타버스를 통한 새로운 교육환경 구현과 인공지능 시대의 메타버스 윤리
기존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기술과 더욱 현실적 몰입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확장 현실(XR)기술을 통해 사회, 문화, 교육 영역에 적용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소개하고, 메타버스 세계관 구현에 기반이 되는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히 보는 영역(시청각)을 넘어 완벽한 몰입감을 위해 촉감을 현실화 시켜주는 햅틱 기술의 다양한 기술 영역에 대한 소개와 이러한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통해 초실감 메타버스 플랫폼이 사회, 문화, 교육 등 관련 산업영역으로 확장되는 모습들 또한 적절한 그림과 도표를 통해 이해를 높이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메타버스 플랫폼의 성공 여부는 역시 가상세계를 얼마나 현실적으로 느끼느냐, 초실감적으로 몰입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초실감 기술의 핵심이 되는 촉감의 현실화를 지향하는 다양한 햅틱 기술과 다중 사용자를 위한 네트워킹 기술 그리고 실제 세계를 디지털화하는 ToF 기술 등의 이해를 통해 메타버스의 작동 및 구현 방식과 다가올 미래 메타버스의 비전을 명확히 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메타버스 기술의 한계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를 초실감과 몰입감으로 극복하여, 미래의 인터넷으로서 엄청난 잠재력과 투자 기회를 지닌 메타버스 비즈니스의 비전을 과학 기술의 시각에서 명쾌하게 분석한 책으로 평가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