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비즈니스 승자의 법칙 - 메타버스 세계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는 4가지 전략
이상협.박상욱.김범주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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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코로나가 터지고 1년 후인 2020년 연말 즈음, 인류는 이제 메타버스라는 디지털 현실로 이주하고 있다는 모 대학 교수의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우리 사회는 '메타버스 신드롬'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서점가를 비롯해 죄다 메타버스라는 타이틀을 단 서적들이 즐비하고, 세미나나 학술대회에서도 심심찮게 '메타버스'라는 낯선 단어를 맞닥뜨리게 됩니다.

그렇지 않아도 현실 세계에서의 접촉은 요원해 지는 상황에서 기존의 가상 현실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메타버스의 개념을 익히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동분서주하고, 메타버스의 이름을 단 관련 기업들의 상장 소식과 서비스 런칭 소식은 이제 바야흐로 진정한 가상의 세계로 들어가겠구나라는 희망을 갖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분들이 가상이라고 하는 추상적인 개념 속의 메타버스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듯 합니다. 사실 이 공간은 직접 몸으로 경험하고, 체험해야만 감을 잡을 수 있는 영역이며, 실제 비즈니스 사례로 구현시키지 않으면, 좀처럼 그 비즈니스 모델 파악이 힘든 영역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메타버스 승자의 법칙>은 메타버스의 구체적인 각론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산업의 실무자들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바로 쓸 수 있는 현실적인 내용과 함께 저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행동 원칙을 함께 서술하고 있습니다.

특히, 메타버스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기획, 개발, 사업화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깊게 이해하고, 성공할 수 밖에 없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발굴하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저자들에 의하면, 현재까지 시장에 진출한 메타버스는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을 비렬 그 속에 기업의 공간만 구축한 경우이거나, 단기간에 메타버스 모양만 흉내내어 일단 뛰어든 사례가 대부분임을 지적합니다.

그러나 기대감의 정점을 찍고, 숨고르기에 들어간 '메타버스'는 이제 안정기로 접어 들고 있으며, 이는 본격적으로 메타버스 서비스를 만들어 비지니스 기회를 찾으려는 '제대로 된 시도'가 일어나는 산업의 다양한 모습들에서 그 힌트를 얻을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미 표준이 되어 일상이 된 스마트 폰이나 인공지능 처럼 기술의 진화를 통해 진짜 의미 있는 메타버스 만이 살아남고, 일상의 표준이 되리라는 기대감이 충만해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총 3부로 구성된 본서에서 다뤄지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부. 메타버스 제대로 이해하기 : 메타버스의 시작점과 철학 그리고 메타버스의 등장 이유 등 배경지식

2부. 메타버스 비즈니스 시작하기 : 메타버스 세계관의 요소들(아바타, 버추얼 월드, 소비 콘텐츠와 NFT)과 4가지 성공 전략

3부. 메타버스 신사업 기획하기 : 메타버스 비즈니스 기획방법, 메타버스 생태계 분석, 가상 오피스 및 패션 서비스 메타버스 제작하기

특히 메타버스에 성공적으로 올라타는 4가지 전략을 아래와 같이 관련 기업 사례와 함께 자세히 설명하면서 성공하는 기업은 어떻게 메타버스를 구현하고, 실현해나가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기존 '제페토'라는 메타버스 생태계를 활용하는 CU

- 메타버스를 확장해 주는 파트너로서 크리에이터와 함께 메타버스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GUCCI

- 로블록스에 세워진 가상 공간(나이키랜드)을 통해 고객 경험을 다양하게 설계하는 NIKE

- 인지도 있는 기존 NFT 커뮤니티(BAYC, 지머니, 핑크 코믹스)와 협업하는 ADIDAS

전반적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 설명과 메타버스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실무적 인사이트 그리고 성공 사례 등이 적절하게 배분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위에서 "메타버스 한번 시작해 봅시다"라는 오더가 내려왔는데 어떻게 해야할 지 막막해 하는 이들을 위해 쓰여졌다는 집필의도 그대로 실제 현장에서 메타버스를 제작하거나 업무에 적용하기에 적절한 순서와 컨텐츠 구성이라 여겨집니다.

그리고 메타버스 생태계 내의 아바타와 세계관 등 구성 요소는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비용은 어느정도로 책정해야 하는지, 기획 방향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등의 궁금증을 모아 부록으로 QnA 형식으로 다루고 있어 실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비즈니스를 기획하고, 전략을 수립하여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성공적인 메타버스 비즈니스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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