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서비스 - 똑똑한 판매자 현명한 소비자
박의서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1~2년 간의 코로나 팬데믹 기간동안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스포티파이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와 줌(Zoom)과 같은 화상회의 서비스 부분 구독서비스 이용자 수가 단기간 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면 접촉 최소화를 위한 언택트 환경이 조성되면서 한 번의 회원가입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는 '구독경제'의 성장이 가속화된 결과라 하겠습니다.

특히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구축 및 새로운 수익모델 창출을 위해 구독 모델과의 접목을 시도하는 전략이 활발히 전개 되면서 구독경제가 부상하고 있답니다.

관련 기업체들은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부가적 수익 창출을 위해 구독모델을 활용하면서 콘텐츠 산업 중심의 구독경제가 차츰 유통, 제조 등 전방위 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구독서비스>에서는 이러한 구독경제 사회로의 진화를 '소유에서 구독으로의 소비 형태의 변화'와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 산업 중심으로의 변화'라는 산업 구조 변화를 그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 성장을 위한 꾸준하고 안정적인 캐시카우로서 구독모델을 선호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매달 일정 수익이 나와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및 기업의 미래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논리입니다. 이는 미국 상장을 통해 대한민국 최초의 1호 유니콘 기업이 된 쿠팡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지요.

주기적인 소비가 이루어지는 특성상, 구독서비스 내 결제는 주로 고객의 편의성 도모를 위해 정기적이면서 반복적인 형태로 이뤄지며, 이와 같은 결제 패턴은 구독 모델을 채택한 기업이 지속적인 고객 관계 형성 및 예측 가능한 수익흐름을 창출하는 데 기여하게 됩니다.

제품을 한번 팔고 끝나는 것이 아니므로 현금을 계속 확보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이며, 장기적인 고객이 확보된다면 리스크를 줄이고, 현금 유동성까지 함께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사실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클라우드 시스템, 블록체인, 큐레이션 등으로 무장한 디지털 플랫폼은 소유보다 경험에 가치를 두는 밀레니얼 MZ 세대가 이용자 층으로 이동하며 세세한 이용자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모델이 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구독이라는 소비 방식은 디지털 기술 기반의 인프라를 통해 세밀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지면서 강력한 힘을 얻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고객의 니즈를 더욱 확실하게 공략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책 전반에 걸쳐 저자가 주장하는 구독을 이해하는 새로운 관점은 구독은 본질적으로 공유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서비스와 상품으로 구분해서 구독경제를 전체를 조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상품'이란 생산과정을 거쳐 소유권을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이전하는 개념이라면 '서비스'는 수행되는 유무형의 포괄적 개념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상품에서 반품의 개념이 서비스에서는 해지가 되는 셈이죠.

일회성 거래를 중심으로 하던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에서 이제 정기적인 결제와 상품 공급이 전제되는 구독 비즈니스로의 전환은 필연적이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책의 후반부에서 다뤄지는 선진 사례를 통한 구독의 현주소를 확인해 보면, 국내 시장은 아직 구독경제가 무르익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사례 중에는 이미 서비스 안정기에 접어든 모델도 있지만, 아직 스타트업 수준의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또한 잘 알려진 미국 사례와 다르게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유사한 일본의 사례를 많이 소개하고 있는 점이 이채롭습니다.

명품가방을 월 이용료로 구독하는 '라쿠사스', 개인화 맞춤 옷 구독 서비스 '패브릭 도쿄', 맥주 구독 배달 서비스 '기린 홈 탭', 자동차 구독 서비스 '도요타 킨토', 맞춤 영양제 큐레이션 및 배달 구독 서비스 '필리' 등 생활 속의 구독 서비스 사례가 자세히 다뤄지고 있어, 변화하는 일본의 소비 트렌드를 한 눈에 이해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우리에게도 익숙한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용자에게는 합리적 비용에 편리함 까지 갖춘 새로운 소비 트렌드이자, 관련 기업에는 안정적인 현금 확보 수단를 통한 리스크 최소화의 경영 전략으로 자리잡고 있는 '구독경제'의 이해하고, 그 흐름을 다양한 시각에서 조망할 수 있는 책으로 평가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