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
이승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6월
평점 :
대략 1990년대 중반에 서비스가 시작된 '인터넷'은 말 그대로 혁명이었습니다. 그 후로 지금까지 오랜 시간 우리는 인터넷을 사용해 왔으며,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혁신 서비스가 등장했고, 그 결과 일하는 방식, 경제 활동, 놀이 문화 그리고 일상이 바뀌는 경험을 해왔습니다.
이제 인터넷의 다음 버전은 '메타버스(Metaverse)'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언택트라는 신조어를 만든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다양한 가상공간들이 만들어져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만나서 대화하고, 협업하고, 교육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지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이제 기존의 문자, 동영상, 이미지를 통해 연결되던 2D의 디지털 공간을 넘어 3D 공간에서 공존감을 느끼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는 메타버스 전문가인 저자가 기존 다양한 소통 과정에서 받은 질문을 엄선하여 일반인 누구라도 전체적인 메타버스의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정리해 놓은 안내서라 하겠습니다.
수많은 메타버스 관련 질문 가운데 45개를 엄선하였으며, 이것을 다시 5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아래와 같이 분류하고 있어, 전체적인 맥락을 확인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디지털 우주로 정의되는 메타버스 세계
2장. 메타버스와 NFT의 만남
3장. 메타버스로 출근하는 기업들
4장. 메타버스와 NFT 세상에서 돈 버는 법
5장. 메타버스와 NFT 기업전략과 투자
1장~3장 까지는 메타버스의 개념 정의, 출현 배경, 비전, NFT와의 연관관계, NFT의 비전과 위험요소, 협업과 소통 그리고 오프라인 업무공간을 대체한 메타버스에 대한 설명과 예시를 통한 트렌디한 설명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4장~5장은 좀 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경제적 관점에서의 메타버스의 효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참 주가를 올리고 있는 로블록스, 제페토, 이프랜드, 샌드박스, 디센트럴랜드에서 어떻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음악, 웹툰, 그림으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NFT를 통해 수익을 얻는 방법을 관련 플랫폼을 예시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답니다.
특히, 5장에서는 메타버스와 NFT 투자에 있어 숲과 나무를 함께 보기를 조언합니다. 메타버스 생태계 전체를 이해한 뒤 어떤 관련 기업이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떤 가치를 내고 있는지 분석하고, 관련 규제 이슈도 꼼꼼히 챙길 것을 주문하고 있지요.

HW(하드웨어)와 관련 SW(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서비스가 이뤄지는 메타버스이기에 당연히 세부 분야 별 요소를 이해하고, 관련 기업들을 먼저 파악하면서 전체 구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당연히 정부의 디지털 뉴딜 2.0에서의 초연결 신산업 융성책으로서의 '메타버스' 산업 진흥 정책과 규제도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함꼐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그외에도 메타버스 ETF 투자를 시작으로 개별 메타버스 관련 기업들 예를 들어, 엔비디아, 메타, MS, 네이버, 현대자동차 LG이노텍 등에 투자시 고려사항과 투자 전략을 비교적 초보자의 시선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메타버스와 NFT 라는 시대의 화두를 그 개념과 비전 그리고 투자 전략까지 함께 아우러는 사려깊은 설명서로 평가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