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의 미래에 투자하라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는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폭발적 성장과 투자의 기회
조종희.최중혁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D.N.A (D(Data), N(Network 5G), A(AI, 인공지능) 등 정보 기술 산업에 적극 투자하고, 지원하기 위한 '한국형 뉴딜(디지털 뉴딜 & 그린 뉴딜) 사업'을 본격 추진 중에 있습니다.

물론 그 결과로서 비대면 산업의 급격한 성장을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만, 어쨋든 블록체인, 챗봇,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을 리드하는 기술들이 우리 사회에 급속도로 적용되기 시작했고, 이러한 기술들이 큰 혼란없이 적용될 수 있었던 이유는 많은 기업들이 수년 전부터 다양한 IT기술과 플랫폼을 보유, 운영, 관리하고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비대면, 온라인, 디지털화를 위한 기술 플랫폼으로서의 '클라우드(Cloud)' 환경을 꼽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IT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코로나 기간 동안 언택트 환경에서의 디지털 기술 생태계로서 큰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클라우드의 미래에 투자하라>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욱 더 가속화가 예상되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는 클라우드 비즈니스의 폭발적인 성장과 관련 투자의 기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머릿말을 통해 국내 개인 투자자들에게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클라우드 생태계와 관련 산업의 독특한 매력과 높은 성장률을 다양한 성공사례를 통해 알림으로서 국내 클라우드 산업의 투자대상으로서의 매력을 알리고자 하는 저자의 집필 의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은행'이라 지적하며, 이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을 직접 만들어 운영하지 않고, 네트워크에 접속해 이용하는 클라우드를 빼놓고 더 이상 우리의 삶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코로나 시대를 지나며 재택근무, 온라인 협업, 전자상거래, 원격학습, 콘텐츠 스트리밍 등의 비대면 트렌드가 증가하고, 처리해야할 정보가 방대해지고, 관련 디지털 기술이 방대해지자 기업들의 최선의 선택은 역시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전환'이었음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책은 총 5장으로 이뤄져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으로 부터 작동원리, 아마존, MS, 구글 등 글로벌 클라우드 환경을 이끌고 있는 기업들의 배경과 전략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클라우드 서비스 개념을 확립한 '아마존의 AWS'의 엄청난 성공과 아마존에 비해 다소 출발이 늦었지만, 막대한 투자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단숨에 AWS와의 시장 점유율 격차를 좁힌 'MS의 애저(Azure)'와 '구글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는 기술 발전과 성공에 대한 전사적 확신이 얼마나 비즈니스에 중요한가를 느끼게 해주는 대목이었습니다.

뒤이어 국내 클라우드 1위의 데이터 센터의 강자인 KT, 네이버, NHN 그리고 SK C&C의 전략을 통해 우리나라 클라우드 현황을 소개하고, 코로나 기간동안 역학조사 지원 시스템으로 공공 클라우드를 활용한 케이스 스터디를 소개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특히 국내 기업들이 디지털 혁신을 위해 도입했거나 향후 도입 예정인 신기술 순위에서 클라우드 시스템이 1위로 꼽혀 업계의 높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통해, 향후 전 산업의 클라우드로의 대전환과 관련 기업의 성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책의 후반부에는 엄선된 14개 산업과 각 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대표적 클라우드 업체들의 소개를 통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적용되는 클라우드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데이터 저장 클라우드 전문회사인 '드롭박스'와 '박스', 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전문회사인 '스노우 플레이크'와 '알터릭스' 그리고 클라우드 모니터링 전문회사인 '데이터독'과 같은 기업들의 사례는 실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제적으로 리딩하며 주가 상승을 이뤄낸 내용 들이라 더욱 흥미로웠습니다.

이에 반해 아직은 초기 단계에 있지만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스마트팜 클라우드 기업인 '인팜'과 클라우드 기반 건설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기업인 '프로코어' 등 '클라우드 스타트업 기업들'을 다루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미래 클라우드 투자를 계획하시는 분들께 혜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덤으로 어찌 보면 클라우드 기술과 큰 관련이 없을 듯한 농업, 건설, 법률서비스, 교통/물류, 요식업, 이발소, 유치원, 미용실 및 뷰티 서비스 등의 산업 영역에서의 클라우드 활용과 산업 혁신에 대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 됩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코로나 시대 이후의 '미래'를 미리 경험하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의 중심에는 IT 핵심 기술이 있으며, 그 저변에는 클라우드라는 플랫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유연한 클라우드 플랫폼 덕분에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신기술들이 결합되어 새로운 서비스 및 산업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지요.

세계적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 산업의 비전과 투자기회를 엿보는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