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비대면 언택트 환경으로의 전환을 강제한 코로나 팬데믹은 '메타버스(Metaverse)'라는 가상 공간에 대한 대중의 관심에 불을 붙였습니다. 아시다시피 메타버스는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 공유, 소비할 수 있는 3차원의 가상공간을 일컫습니다.
가상공간에서의 놀이가 게임을 넘어 콘서트, 팬 사인회, 영화관람, 회의, 모임 등으로 확장되고 있고, 글로벌 기업들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자신들의 제품을 광고하고 있으며, 유튜브나 로블록스 처럼 가상화폐를 통해 활발한 경제활동이 지금 메타버스 생태계 내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실상이 이렇다 보니 이제는 메타버스야 말로 차세대 인터넷 혹은 미래 핵심 기술 생태계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최근 디지털 뉴딜 2.0을 통해 '초연결 신산업 육성 전략' 안에 '개방형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준비하고 있을 만큼 메타버스와 관련 산업에 관심과 투자가 집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마디로 '메타버스'와 관련산업을 차세대 국가 미래 비전으로 선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만큼 관련 인재가 많이 필요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EBS 강사가 추천하는 VR 메타버스 인기학과 진로코칭>에서는 미래 진로와 관련해 학생들의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가상현실, 블록체인, 디지털 트윈 그리고 메타버스 생태계내의 경제활동에 신뢰를 부여할 NFT에 이르기까지 그림 자료와 더불어 최신 시사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통해 기초 배경지식을 제공합니다.
관련 학과 및 취업 후 진로까지를 담고 있는 세부 로드맵을 통해 메타버스 관련 산업과 연계된 진로 전체를 큰 그림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2022년 개정 교육과정 속에서 메타버스 관련학과에 관심있는 중, 고등학생들이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그 방법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답니다.
본서의 큰 장점 중 하나로...
취업이 보장된 인기확과의 교육과정을 살피면서, 학교에서 공부해야 할 분야를 확인하고, 관련 탐구활동을 진행하면서 진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메타버스를 촉진하는 AR/VR 기술과 관련된 고등학교로 '서울디지텍고의 VR 콘텐츠과' 전문대학으로는 '유한대 VR게임앱 과' 그리고 대학교로는 '남서울대 가상증강현실융합학과'를 들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게임 개발 쪽이 강한 '유한대 VR게임앱 과'의 AR과 VR학과 과정으로는 1학년때 VR게임 앱 정보능력,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등을, 2학년때 게임데이터 분석, UI/UX디자인 응용 등을 학습니다.
3학년때는 3D게임엔진, 서버프로그래밍 등을 학습하며, 졸업 후 주로 VR, AR, MR 콘텐츠 개발자, VR 게임콘텐츠 개발자, 모바일앱 콘텐츠 개발자 등의 진로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다양한 사회맞춤형 사업 진행과 현장 실습을 통해 '바로 투입가능한 창의 융합형 실전 요원 양성'이라는 학교의 진로방침이 취업률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AR/VR 학과를 진학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목을 선택하며, 어떻게 탐구활동을 진행할 수 있을까요?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일반선택외에도 '융합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으로 세분화되어,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깊이 배울 수 있도록 선택과목의 폭을 넓혔다고 합니다.
예컨데, 책에서는 기하, 인공지능 수학, 수학과제탐구와 물리학 등의 수업을 통해 보고 싶은 사람들을 AR/VR을 활용하여 영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AR과 VR의 실현 과정은 하나의 원리로 구현되지 않기에 '융합과목'으로 탐구할 것을 추천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AR/VR 관련 탐구활동으로 VR어플로 애니메이션 학교를 구현한다거나, 아이폰의 라이다 카메라로 우리동네를 3차원으로 구현해보기 그리고 유니티로 VR 게임 제작하기 등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산업은 초기 게임 관련 분야 뿐 아니라 AR/VR 및 디지털 트윈 그리고 블록체인 기반의 NFT 기술이 상호 융합되어 다양한 산업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관련된 인재 수요가 매우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 군이기도 합니다.
어느샌가 우리사회는 성적보다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하는 시대로 서서히 진입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즐길 수 있고, 좋아하는 학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대학에서 원하는 역량과 관련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모두 갖추어야 함은 당연한 일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화두로 부상한 메타버스와 관련 학과 그리고 관련 산업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부모님들의 일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