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탄생 메타버스 - 메타버스 경제활동 영토를 선점하라 1 메타버스 경제활동 영토를 선점하라 1
주종민 지음 / 광문각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세계 최고의 SNS 플랫폼인 페이스북이 회사의 이름을 '메타(Meta)'로 바꾸고, 기업의 성격을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 시가총액 10위권의 글로벌 기업들이 메타버스 산업에 매진하고 있다는 사실은 연일 뉴스를 통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비대면 온라인 환경이 대세가 되어감에 따라 향후 몇 년 이내에 과거 인터넷 산업과 모바일 산업이 그랬던 것처럼 메타버스 산업이 우리의 생활 양식과 일하는 방식을 바꿔놓고, 더욱 깊숙이 관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가상의 부동산을 분양해서 사람들이 땅을 사고 팔고, 건물을 짓고, 아이템을 만들어 사고 파는 등 오프라인의 경제활동 과 동일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의 '제페토' 플랫폼에서는 '아이템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직업을 통해 매달 평균 1,500만원의 수익을 내는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메타버스 가상세계와 새로운 부의 탄생>에서는 우리네 삶을 근본부터 바꾸는 '메타버스' 세상의 다양한 모습들을 통해 특히 경제적인 측면을 조망하여 새롭게 개척되고 있는 가상 세계의 경제 활동 영역을 선점할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모바일 트렌드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라진 '싸이월드'의 경우를 소개하며, 새롭게 탄생할 싸이월드 메타 버전에서는 메타버스 기술을 적용한 AR과 VR을 접목하여, 제대로된 메타버스 환경으로 컴백할 것을 예상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기존 2D였던 미니미가 3D로 바뀌어 내 아바타가 되어 움직이고, 이를 통해 실물과 가상 경제 활동을 연결합니다. 또한 기존 실물 경제와 연결되지 않은 도토리 대신 '페이코인'이라는 암호화폐를 통해 결제가 가능함으로써 실물경제와 가상경제가 연결되는 '진정한 메타버스 플랫폼'에 한발 더 가까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바일 인터넷의 후계자로 '메타버스'를 정의하는 저자는 5G 기술을 능가하는 새로운 기술의 도래와 함께 게임, SNS, 플랫폼 등의 가상 공간 안에서 새로운 사회인 메타버스 세계가 머지않아 펼쳐질 것이라 전망하고 있답니다.

증강현실, 가상현실, 라이프로깅 그리고 거울세계라는 메타버스 유형에 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메타버스의 도착점을 증강현실과 가상 현실의 연계로 좀 더 몰입감과 현실감을 극대화한 혼합현실 기술을 통한 새로운 세계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매직리프'와 일본의 '테오미른'의 혼합현실 기술을 통한 홀로그램을 예로 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혼합현실 기술은 교육, 제조, 의료 서비스,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HMD나 스마트 글래스 등의 디바이스를 활용한 형태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기업들의 사례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메타버스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책에서는 게더타운 플랫폼에서 금융상담을 추진하는 '국민은행', 디지털 트윈 기술로 제조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SKT'와 혁신적 물류관리를 진행하는 'CJ대한통운' 그리고 메타버스 가상 공간에서 자사의 명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구찌'와 '루이비통' 등의 명품제조기업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가상 공간에서 콘서트를 개최하고, 아이돌 그룹의 팬사인회가 열리고 있으며, 가상 부동산을 사고 팔고, 디지털 자산을 NFT를 통해 구매하는 등 메타버스 공간은 이미 새로운 부의 창출을 위한 혁신의 생태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뉴럴링크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이 AR/VR 기술과 합체되어 진화하게 될 때, 이것이 바로 영화 속에서나 보아왔던 현실과 가상의 완벽한 만남이 도래되는 미래 세대가 살아가야할 디지털 지구의 모습일 겁니다.

하루가 다르게 기술은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 발전에 기대어 가상 현실 세계는 더욱 더 현실에 가깝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시대 최고의 화두인 메타버스의 현재와 미래 비전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