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SG 혁명이 온다 2 - 미래 전략과 7가지 트렌드 편 ㅣ ESG 혁명이 온다 2
김재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코로나 팬데믹을 기점으로 참으로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비대면과 온라인 그리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기업과 공공 전략의 대세가 되고 있고,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이 곧 기업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키워드가 되었습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친환경(Environment), 사회적 책임(Social), 투명한 기업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만, 제대로된 개념정리가 되지 않아 자칫 혼란에 빠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기존 재무 성과에 기인한 성장 일변도의 기업 경영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 수단으로서의 ESG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Digital Transformation)과의 연관성이 새로운 경영전략이 화두가 되고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ESG 혁명이 온다 2 : 미래 전략과 7가지 트렌드 편>는 저자의 전작인 'ESG 혁명이 온다'의 후속작입니다. 전작에서 ESG의 개념정립과 '기술 혁명' 시대에서 'ESG 가치혁명' 시대로 진입하는 글로벌 기업과 관련 기관 그리고 정부의 모습을 포착했다면, 이번 후속작에서는 경영전략가이자 컨설턴트로서의 저자가 ESG를 어떻게 경영에 접목시켜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을까를 모색하고 있답니다.
저자도 지적하다시피 기업의 제1 목표라 할 수 있는 '이윤추구'를 기본으로 하는 '경영'이라는 단어와 엮이면서 'ESG 경영'은 기존 경영 트렌드와 전혀 다른 차원의 경영 전략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한없이 쉬워지는 즉, '보여주기'식의 손쉬운 대외 활동으로 기업의 이미지 제고를 통한 'ESG 경영'을 포장하는 기업도 주위에 많고 이러한 임기응변식 마케팅으로 단순히 ESG 평가 및 점수만 따려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저자는 이를 'ESG 워싱'이라 표현합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우리는 이윤창출 뿐 아니라 시장 우선주의로 말미암은 사회 문제, 환경 문제 등을 기업이 적극적으로 나서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기업의 존망을 결정짓는 생존의 이슈가 될 것입니다.
본서를 통해 저자가 주목하는 ESG의 성공 키워드는 아마 다음의 3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1. 기술
'디지털 대전환'의 원년으로 평가받는 2022년을 필두로 AI, IoT, 클라우드, 블록체인, 5G 등의 디지털 기술들이 탄소중립 실현, 수자원 관리, 안전한 작업환경 구축 등의 환경 및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 기술로 기업의 ESG 경영을 적극 지원하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2. 사람
기존 기업과 금융 중심으로 추진되어 오던 ESG 경영은 같이 사는 사회를 위한 사람 중심으로 그 방향을 전환해야 합니다. 소위 '따뜻한 자본주의'라 불리는 ESG 경영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포용적 가치 창출 뿐 아니라 생태계 내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사람 중심의 공존의 철학을 모토로 삼아야할 것입니다.
3. 지구
지구를 위한 진정성없는 보여주기식의 ESG가 아니라 인류의 삶과 사업의 터전인 지구를 위하는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은 결국 그 결과로서 나타날 것입니다. '지구를 살리기 위해 사업을 한다'는 '파타고니아' 사의 예처럼 그 결과는 소비자와 고객의 선택과 지지이며, 지속성장을 함께 담보하게 될 것입니다.
전술한 바와 같이 '기술', '사람', '지구'라는 ESG 경영의 3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사의 강점과 역량을 살린 경영 전략을 전개한다면 기업의 생존을 넘어 성장과 번영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저자의 주장에 공감합니다.
2021년 국내 기업들의 ESG 경영활동 및 의미 그리고 앞으로의 비전 그리고 130조 달러의 거대 ESG 시장에서 성공의 가치를 올리기 위한 차별화된 ESG 경영전략을 제시하는 파트 1과 이러한 ESG를 경쟁력으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있는 파트 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7가지 ESG 트렌드 영역을 제시하고, 그 속에 담겨있는 성공 비전을 쫒고 있는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의 행보를 정리하고 있어,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ESG 경영전략의 How-to를 찾고 계시는 Ceo, 실무자 분들께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참고로 본서에서 제시하는 'ESG를 경쟁력으로 만드는 7가지 트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탄소중립 : 탄소가 돈이다, 탄소 비즈니스 시대의 도래
2. 순환경제 : 자원 연금술로 기업의 가치를 높인다
3. 수자원 관리 : 탄소 다음엔 블루 골드다
4. 근로 환경 :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가 기업의 경쟁력
5. 조직 다양성 : 기업의 혁신은 다양성에서 나온다
6. 지배구조 : 'G'로 ESG 경영이 완성되다
7. ESG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올해 2022년 1월 27일 부로 작업 현장에서 사고발생시 최고경영자가 강한 처벌을 받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었으며, 국가적으로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40%나 줄여야 합니다. 백신 보다 한 발 빠른 다양한 코로나 변이로 인해 코로나 종식은 요원하기만 합니다.
새로운 시대를 맞은 ESG 경영은 이제 개념 정립의 단계를 지나 차별화된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공격적인 경영을 추진해야할 시점에 와 있습니다. ESG 경영에 대한 빠른 인식 전환과 선제적 대응만이 기업의 생존을 넘는 성장과 발전의 마중물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ESG를 통해 새로운 부와 가치를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가장 현실적이고 완벽한 해답'을 담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ESG 경영 전략의 실무적 지침을 찾는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