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미래지도 - ETF부터 미국 주식까지 유망 테마주 종합 투자 전망
이상우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12월
평점 :
절판
다사다난 했던 2021년도 이제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특히 2021년 한 해는 지난해 부터 시작된 코로나 팬데믹이 새로운 변이를 통해 지구촌을 꾸준히 위협했던 한 해로 기억될 듯합니다.
이러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도 꾸준한 지속 성장을 보이면서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삼은 기업들이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 비대면, 디지털 전환 전략에 성공한 기업들이죠. 물론 이러한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기업 전략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겠지만, 그보다 전체 판세를 읽는 다시 말해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맞춰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기업들이 코로나 위기 상황에도 오히려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글로벌 기후 변화 및 자원 부족', '급속한 도시화', '경제력의 변화', '인구 및 사회적 구조 변화' 그리고 이 모든 변화를 촉진하는 '기술 혁신', 즉 이러한 글로벌 메가 트렌드는 다양한 산업에 구조적 변화를 불러오면서 기업의 수익 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2022 미래지도>에서는 이러한 전 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이에 따른 관련 기업(특히 미국과 한국 기업)의 향후 수익성을 분석하여 2022년 투자처를 고민하는 투자자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전 세계 자금이 몰리고, 정부의 관련 정책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관련 시장이 해마다 커지는 섹터를 분석하고, 이를 찾아내는 것이 본서의 핵심이며, 이 조건을 한데 만족 시키는 테마를 파악하는 능력이야 말로 성공적인 투자의 마중물이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본서에서는 상술한 글로벌 메가트렌드의 요인과 결과, 관련 정부의 정책방향, 국내외 주요 기업의 동향과 수익구조 그리고 새로 형성된 밸류체인 등의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답니다.
서문에서는 본서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간략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상술한 5가지 메가트렌드와 지속가능한 성장성을 중심으로 35가지 테마를 선별
2. 35 테마별로 밸류체인을 구성, 해당 밸류체인에 포함되는 국내 기업, 미국 기업, 미국 ETF를 마인드맵 형식으로 구성
3. 미국 주식 투자자를 위한 테마별 밸류체인과 관련 기업 소개
4. 부록으로 제공되는 '테마맵 지도'를 통해 35개 테마를 정부 주도의 한국형 뉴딜 중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K-반도체, K-콘텐츠, K-바이오/헬스케어로 묶어 향후 정부 육성 정책에 따른 관련 테마와 실제 수해 기업군에 대한 신속한 체크/확인 가능
본서에서 가려 뽑은 35가지 테마는 아래의 Contents의 제목과 같습니다.

우선 테마가 되는 기본 배경을 설명하고, 글로벌 동향을 소개한 후, 테마의 핵심 개념, 사업구조를 도표와 그림으로 직관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후 마인드맵 형식으로 구성된 테마별 밸류체인을 통해 전체 상황을 익히고, 각 영역별 국내외 기업의 현 상황과 미래 비전 그리고 핵심 투자 포인트를 제시하며 논의를 이어갑니다.

그러나 기업의 수익성과 성장 비전은 산업 환경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항시 변화하는 법 !
저자도 지적하다시피 본서의 투자 전략은 2022년에 바로 활용할 수 있지만, 35가지 테마의 중장기 성장 키워드로서의 유효 시한은 2030년까지로 설정하고 있어 항시 변화하는 시대 트렌드를 함께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부록으로 제공하는 성장주 밸류체인 스페셜에디션에서 제공되는 '한국형 뉴딜(디지털 뉴딜 + 그린 뉴딜)', 'K-반도체', 'K-콘텐츠', K-바이오/헬스케어' 관련 국내외기업에 대한 마인드맵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나갈 산업군과 이를 지원하는 정부정책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넓혀줌과 동시에 관련 투자를 계획하시는 분들께 커다란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 VR, 암호화폐, 블록체인, NFT, 2차전지, 전자결제, 자율주행, 수소차, 반도체, ESG, 우주산업, 로보틱스, 코로나19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탄소나노튜브, 폐기물 산업 등...
미래를 선도할 2022년 성장 분야별 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넓은 스펙트럼과 깊은 인사이트를 지닌 책으로 평가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