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을 만드는 감사메모 - 오늘 당신의 임무
엄남미 지음 / 케이미라클모닝 / 2021년 10월
평점 :
인생의 여정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중 하나로 긍정적인 자세를 많이들 꼽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나 도전하는 정신을 통해 궁극에는 커다란 성공에 이르게 된다는 말입니다. 실패를 새로운 도약을 위한 경험과 자산으로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나가는 것이죠.
그러나 이러한 성공을 위한 습관을 실천해야 함에도 사람들은 좀처럼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다고들 합니다. 긍정적인 정신 자세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실천하지 않기 때문일겁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기적을 만드는 감사메모>의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감사는 성공을 이끄는 동기부여이자 평범한 사람들의 성공 에너지의 근원이다"
행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매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감사할 점들을 일기장에 적는다고 합니다. 특히 물질과 정신이 모두 풍요로움을 느끼는 사람들은 모두 감사를 매일 습관처럼 적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자기계발서 1만권 이상을 읽고, 하나 같이 책에서 "감사"에 대해 언급함을 발견한 저자는 "감사"에 관한 국내외 서적을 모두 읽고, 행복하기 위해선 우선 감사를 해야한다는 진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말 그대로 우리나라 최고의 "감사학" 박사인 셈이지요.
매일 감사를 말하고, 적고, 실천하니 결국 바라던 꿈들이 이뤄지고, 궁극적으로 보이지 않는 어떤 힘이 작용한다는 다소 신비로운 주장을 합니다만, 2장의 '감사의 과학적 근거'를 통해 다양한 감사 실험을 통해 결과를 도출해 내고 있어, 전혀 허무맹랑한 이야기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감사 탄력성이나 양자물리학의 상보성의 원리 그리고 포항 축구단의 고구마 감사실험 등은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서 충분해 보입니다.
특히 감사를 느끼고, 말로 표현하면 뇌가 활성화되는 부분이 달라져 건강해 집니다. 감사실천이 뇌의 사회적인 관계를 담당하는 측두엽의 쾌락 중추를 작동시켜, 도파민, 세로토닌, 엔도르핀 등의 행복 호르몬이 나오게 한다는 원리입니다.
이를 통해 심장 박동이 안정되고, 근육이 이완되고, 혈압이 안정됨으로서 기분좋은 행복감을 느끼게 됩니다. 생로 병사를 관장하는 병의 치유법이 곧 감사의 실천이며, 실제로 감사를 통해 병을 이겨낸 사례들이 본서를 통해 소개되고 있답니다.
본서의 4장에서는 실제로 '감사메모를 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하루 5분동안 가슴 두근거리는 감사메모를 쓰기와 이를 통해 힐링에너지를 얻고, 감사하는 습관으로 생활을 디톡스하는 방법도 함께 나와 있습니다.
특히 나, 작, 지 (나부터, 작은 것 부터, 지금부터) 감사법은 자칫 작심3일 혹은 감사를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그냥 지나칠 법도 한 '감사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매일 매일의 '감사습관'은 삶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힘이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 감사메모를 하는 일기장 옆에 항상 두고 불평하고 싶은 마음이 들 때마다 본서를 다시 펴보고 여러 번 읽어 볼 것을 제안하고 있답니다.
성경에 "범사에 감사하고, 항상 기뻐하고,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감사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하고, 이에 대해 과학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가장 손쉽게 감사의 습관을 들이는 방법인 '감사메모'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주는 책입니다.
감사를 통해 삶의 놀라운 변화를 경험해 보기를 원하는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