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의 일자리 트렌드 - 당신의 일자리는 안전하신가요?
취청.천웨이 지음, 권용중 옮김 / 보아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많은 분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 특히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당연히 감염병 전염 예방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엄격히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지만 막상 생계가 달린 자영업자들은 매출은 커녕 매달 임대료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지난 7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4차 대유행과 거리두기 장기화로 자영업자 10명 중 4명이 폐업을 심각하게 고려하는 등 경영 타격이 극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방치할 경우 자영업자의 도미노 폐업이 현실화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잠깐 !!

인공지능과 로봇을 위시한 디지털 기술이 전 산업에 시나브로 스며들면서 벌어지게 될 '기술적 실업(technical Unemployment)'의 문제가 코로나로 인해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위기에 가려져 그다지 공론화되지 않고 있는 모습입니다.

인공지능이나 로봇까지 갈 것도 없이 지금 당장 가까운 프랜차이즈 햄버거 매장에 가더라도 아르바이트 3명 정도를 대체한 '키오스크'나 대형 마트의 셀프 계산대가 이제는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어 가는 것을 볼 때, 인공지능의 진화속도에 비례해 기술적 대량 실업 사태에 대한 위기감을 떨쳐낼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AI시대의 일자리 트렌드>는 제목 그대로 AI(인공지능) 시대의 일자리 트렌드에 천착하여, 이미 산업 전 부문에 적용되고 있는 AI의 현재 모습과 일하는 방식에 AI가 몰고 올 다양한 변화들 그리고 이러한 위기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함으로써 AI로 인한 두려움과 걱정에서 벗어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자들은 AI로 쉽게 대체 가능한 일자리의 3대 특징으로 '복잡한 일' + '체력을 요하는 일' + '창의적이지 않은 일' 을 지적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숫자로 계산되는 '복잡한 일(회계업무 등)'과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의 노동(택배, 가사도우미, 건설노동자 등)' 그리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 로봇의 서비스 업무' 등이 AI에 일자리를 빼앗길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AI로 인한 인간 일자리 대체와 관련해 우리들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2가지를 지적합니다.

1. AI에 의해 대체된 사람들을 어떻게 재배치할지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

2. 교육 개혁을 통해 새로워진 미래 취업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또 한가지 저자의 통찰이 돋보이는 부분은 ...

미래에는 어떤 업무든 인간 혼자서 또는 AI 혼자서만 완성하기 보다 인간과 AI가 협업해 완성하는 형태로 변모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AI가 업무 영역으로 들어오면서 기존 인간들의 단순 업무가 고급 업무로 전환하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AI 덕분에 업무는 완성도가 더 높아지는 방향으로 그리고 업무 효율성은 더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아마존의 키바로봇, 변호사 업무의 효율을 높이는 AI문헌 검색기술, AI 그래픽을 통한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혁신 증가 그리고 기자로 하여금 심층보도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하는 AI의 단순 기사 작성 등을 사례로 제시하고 있답니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AI로 인한 과도기적 사회적 진통과 함께 특정 분야에서는 불가피한 기술적 실업을 감내해야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AI로 인해 더 많은 취업 기회가 생기고 업무형식도 고도화 된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책에서는 업무에 도입된 AI의 다양한 효과들 예를 들어,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 업무 효율성 증가, 업무의 혁신 등을 사례와 함께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산업의 다양한 부분들에 AI가 실제 적용되는 모습을 통해 실무 종사자를 대체할 가능성과 그 보다 더욱 중요한 협업의 가능성 등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대략 아래와 같이 AI가 적용되는 산업 카테고리를 나눌 수 있겠습니다.

1. 기업의 HR을 재편하고 있는 AI : 자동화 + 능동화 + 정밀화 + 네트워크

2. 농업을 재정의 하는 AI : 첨단 농업을 통한 생산량 증가와 자원의 효율적 이용

3. 노동자를 재정의 하는 AI : 노동 효율성 제고 및 스마트 미래의 구축

4. 금융을 재정의 하는 AI : 효율성 제고 및 서비스 지상주의

5. 교사를 재정의 하는 AI : 맞춤형 교육과 교육의 미래

6. 의사를 재정의 하는 AI : 환자 중심의 의료시대의 도래

7. e커머스를 재정의하는 AI : 정교한 마케팅, 거래 규모의 확대

8. 문화 엔터테인먼트 종사자를 재정의하는 AI : 블랙테크, 고효율 그리고 새로운 영감

AI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 산업의 거의 전 분야는 AI에 의해 새롭게 재정의될 것이며, 당연히 노동시장의 판도가 재편될 것입니다. 나아가 더 이상 인간의 노동력이 불필요한 일자리는 인간을 대체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미처 예상치 못한 전혀 새로운 형태의 일자리가 탄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다시 말해 AI가 실업을 초래하지 않고 오히려 업무 방식의 변화를 가져와 업무를 좀 더 '스마트화(지능화)'하고, '고도화'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본서를 통해 AI가 산업에 적용되는 현실과 이를 통한 다양한 업무의 변화를 통해 '미래 일자리'를 둘러싼 주위의 수많은 논거들 중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구별해내는 혜안을 가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많은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