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IT 지식 -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필수 지침서
박성묵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8월
평점 :
해를 넘긴 코로나19의 상황은 우리 경제를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연간 실질 GDP 성장률의 하락이나 고용의 악화로 인해 과거 IMF 외환위기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경기 침체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한편 경제가 역성장하는 상황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패러다임은 가속화되면서 우리 산업과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적절히 활용되면서 위기 극복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클로바 인공지능 음성로봇을 통한 의심환자 관리, 마스크 잔여수량 확인 및 잔여 백신 예약시스템 등을 통해 디지털 기술이 코로나19의 확산 방지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비대면 환경에 디지털 기술이 활용되면서 빠르고, 안전한 비대면 배달 문화가 정착되고 있습니다. 실로 디지털 기술 혹은 IT는 산업 패러다임과 우리의 삶의 모습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렇듯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이 이끌고 있는 디지털 경제시대에는 'IT 지식'이 상식(Common Sense)이기에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IT지식은 필수라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IT 지식>의 저자는 사실 인문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국문과에 진학하며, IT와는 관계 없는 국문학도요, 소설가 지망생입니다. 물론 이후 금융권 취업과 사업가로 이어지는 인생여정에서 필수적으로 업무 및 사업 관련 다양한 정보(Information)의 수집과 분석 및 처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절감하게 됩니다.
자신의 학업과 업무 배경 때문인지는 몰라도 인문, 사회 계열을 전공한 소위 '문돌이'들 혹은 비IT직군에 있는 분들도 이해하기에 쉬운 언어로 다양한 IT 지식을 설명하고 있는 점은 본서의 큰 장점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본서의 베이스가 되는 2016년 시작한 유튜브 채널 'TMook'을 통해 딥러닝, 블록체인 등 다양한 전문/기술 용어를 쉽게 설명하는 등 분야 검색 순위 1위를 달성했다고 하니, 정보의 신뢰성 측면에서도 큰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책은 총 5개의 챕터를 할애해 IT의 개념으로 부터 시작해 우리 삶의 다양한 영역에 스며든 IT 기술과 지식을 엮어내고 있습니다. 대략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1. 정보에 관한 기술 : 정보기술의 발전 과 정보 기술 용어
2. 돈에 관한 정보 : 핀테크와 테크핀, 오픈 뱅킹, 블록체인, 암호화폐
3. 일에 관한 정보 : 프로그래밍, 오픈 API,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딥러닝,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4. 삶에 관한 정보 : 정보통신기술(ICT), 스마트,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포그/엣지 컴퓨팅, 확장현실(XR), 메타버스(Metaverse)
5. 나에 관한 정보 : 멀티팩터 인증, 마이 데이터, 탈중앙화 신원증명

특히, '공공과 민간 영역의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그 인프라가 되는 기술들인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포그/엣지 컴퓨팅'과 데이터 분석을 위한 '머신러닝'과 '딥러닝' 그리고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마이 데이터' 관련 지식은 디지털 전환의 이해를 돕는 소중한 리소스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주식시장과 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주제인 '확장현실'과 '메타버스' 그리고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 지식은 최신 트렌드를 제대로 읽어 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문 기술서가 아니다 보니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깊이는 다소 미약하지만, 딱 이정도만 알면 누구에게나 충분할 만큼의 '디지털 시대에 살아남는 IT 지식'을 다루고 있다고 봅니다.
전공이나 직업 그리고 직무와 무관하게 누구나 읽을 수 있는 IT 지식을 찾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만족할 만한 책으로 추천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