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회의 - 줌, 구루미Biz부터 유튜브, 프리즘 Live,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Live, 패들렛, 슬라이도까지
최현정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7월
평점 :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서로 접촉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비대면 근무와 교육은 물론 취미 생활까지 즐기는 방식이 일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사실 우리 사회가 이미 시대의 흐름상 비대면, 언택트 사회로 전환 중 코로나19라는 기폭제를 만나 더욱 빠르게 변화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전환에는 빠르게 발전하는 다양한 ICT 기술들의 도움이 컸습니다. 온라인 쇼핑으로 간단히 택배를 받고, 한 번의 앱 클릭으로 음식을 배달시키고, 온라인 앱을 통해 은행업무를 보는 등 우리 사회는 이미 '비대면 디지털 경제 사회'로 본격 진입했다고 할 수 있을 겁니다.
회사 업무와 교육 또한 재택 근무와 화상 온라인 교육을 통해 자료와 정보를 비대면 회의나 교육 영상을 통해 피드백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하는 패턴으로 진행될 것이며, 이는 코로나가 끝나더라도 꾸준히 확대될 전망입니다. 이렇듯 온라인 소통 기술의 발달은 우리의 삶에 어떤 제약도 능히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회의>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소통 기술 가운데 온라인 교육&회의를 위해 엄선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의 정보들과 다양한 관련 장비들 그리고 각 전문가들의 노하우와 기술을 모두 담아내고 있습니다.
우선 머리말을 통해 저자들은 오프라인에 대한 향수와 미련을 과감히 버리고, 하루라도 빨리 온라인으로의 사고의 전환을 재촉합니다. 코로나 사태로 급작스럽게 온라인의 중요성이 빠르게 다가왔을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 우리사회가 나아가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 경제시대의 핵심 커뮤니케이션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온라인 교육&회의 솔루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화상 회의 및 온라인 교육 플랫폼 : 줌(Zoom), 구루미Biz, MS팀즈, 구글 Meet
2. 생중계 LIve 플랫폼 : OBS 스튜디오, 프리즘 Live 스튜디오, 네이버 밴드 Live, 카카오톡 라이브톡
3. 온라인 퍼실리테이션 도구 : 패들렛, 슬라이도, 멘티미터, 알로, 뮤랄(디지털 화이트보드)
4. 키네마스터를 통해 1시간에 끝내는 초간단 온라인 강의 편집법 : 컷편집, 자막 넣기, 음악 넣기
특히 온라인 교육을 준비할 필요한 다양한 하드웨어 장비들 예를 들어, 웹캠과 마이크, 조명 그리고 촬영시 비침을 예방하는 스틸라이트 등에 대한 가격과 장점 그리고 특징 등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처음 온라인 교육이나 강의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플랫폼들이 우선 간략한 소개로 부터 시작해 회원가입과 프로필 셋팅을 포함한 다양한 셋팅법을 따라하기 식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끔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최초의 비대면 플랫폼으로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없이 브라우저 상에서 쉽게 미팅룸을 개설하고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한국인이 좋아하는 직관적인 레이아웃으로 기능들을 쉽게 이용가능한 '구루미Biz'에 대한 설정 방법이 자세히 나와있어 해당 플랫폼을 사용 중인 분들께 큰 도움이 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PC에 연결된 카메라나 오디오 장비를 통해 YouTube 라이브 방송(스트리밍)에 많이 사용되는 방송녹화/인터넷 LIVE 스트리밍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인 OBS 스튜디오와 네이버에서 무료 배포한 PRISM 스튜디오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실제 녹화 및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법을 자세히 배울 수 있습니다.
책의 말미에는 이러한 온라인 화상회의 및 교육 프로그램에 덧붙여 온라인 강의나 교육 시 조금 더 수강생들과의 소통을 원활히하고, 강의를 돋보이게 하는 "온라인 퍼실리테이션 도구" 들에 사용법 소개가 이어집니다.
커다란 온라인 칠판에 동시에 포스트잇을 붙이며 수강생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패들렛'과 강의 중간 중간에 질문을 받고, 익명으로 설문조사, 퀴즈, 투표등을 진행할 수 있는 '슬라이도'를 통해 온라인 만의 소통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강생들의 관심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그외에도 온라인 프리젠테이션인 '멘티미터'와 온라인 협업 화이트보드인 '알로'와 '뮤랄'의 간단 사용법을 통해 참여자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좀 더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자들의 말처럼 전국의 수많은 학생과 강사분들을 위해 "어떻게 하면 쉽고, 꼭 필요한 내용"만을 엄선해서 내용을 구성한 티가 납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이야기하는 지금 !
온라인 강의나 교육 그리고 회의를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리드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실용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