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화 너머 - 2040 디지털 세상을 주도할 기술 전쟁의 시작
신동형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8월
평점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촉발된 글로벌 환경 변화로 우리 사회의 비대면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원격 수업, 온라인 쇼핑 등 우리 삶의 비대면, 온라인, 디지털화는 이미 시작되었고, 인공지능을 위시한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합으로 점점 더 빨라질 전망입니다.
비대면사회의 주요 니즈(Needs)로는 다양성, 맞춤형, 실감형, 디지털화, 스마트화를 들 수 있습니다. 제품・서비스 공급자 관점에서는 안전하고 스마트한 이동 솔루션 개발, 초고속・초저지연 정보 제공, 학습 방법의 다양화, D・N・A(Data, Network,AI) 기술의 활용 극대화 등이 핵심 키워드라 할 것입니다.
이에 반해, 수요자(소비자) 관점에서는 개인 맞춤형(Personalization) 서비스 확대, 쌍방향 소통 및 인터렉티브(Interactive) 기술 확대, 개인 정보의 안전한 관리 등이 요구됩니다.
물론 현재의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환경을 이루는 인프라 기술로 당연히 5G와 클라우드 기술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온라인 디지털 세상과 연결 및 소통을 위한 스마트폰의 진화가 그 선두에 서 있다고 하겠습니다.
2G 기반의 휴대폰 환경에서 3G, 4G와 현재의 5G 스마트폰 환경으로의 진화는 단순히 이동통신 기술 혁신 뿐 아니라 경제와 사회 전반의 대변혁의 변곡점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이런 혁신은 갑작스럽게 나타났다기 보다 그 기반이 마련된 다음 변화를 가져오게 됨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스마트폰을 대체할 다음 세상의 변화는 무엇일까요?

오늘 소개해 드릴 <변화 너머>에서는 5G의 고도화와 함께 대략 2030년대에 새롭게 서비스 될 6G 환경에서 스마트폰을 대체할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책에서는 5G와 6G 통신망이 지향하는 기술적 특징을 아래의 3가지 포인트로 정의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의에 맞춰 2030년대를 지나 2040년을 향한 와해성 혁신의 이면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1. 스마트폰 화면에 제한된 2D 콘텐츠를 3D 360도 콘텐츠에 기반한 XR(eXtenedeReality; 확장현실)의 구현을 가능케할 정도의 초고속, 초저지연성
2. 스마트폰 외에 다양한 기기 장치가 이동통신망을 통해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의 보편화를 이끄는 초저지연성
3. 이에 기반한 방대한 데이터 수집 및 축적과 인공지능(AI)을 통한 분석
따라서 5G와 뒤이어 나올 6G는 XIA 즉, 확장현실, 사물인터넷 그리고 인공지능의 융합과 활용을 위한 인프라가 될 것이며, 당연히 XIA가 스마트폰을 넘어 2040년까지의 기술 혁신의 핵심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게 됩니다.
저자가 주장하는 2040년까지의 변화 로드맵을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현재의 5G에서 대략 2030년 경 서비스 예정인 6G라는 새로운 혁신의 기반이 등장하게 되고, 이러한 혁신의 동인으로서 XIA(확장현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의 융합과 활용이, 새롭게 떠오르는 생산과 소비의 주체인 MZ세대로 수용이 되고, 이러한 혁신은 메타버스 환경내에서의 생활의 혁신, 원격(비대면)사회라는 사회혁신 그리고 데이터 경제라는 경제혁신의 모습으로 전개될 것입니다.

책에서는 지금 부터 대략 20년(2040년)간 일어날 혁신의 동인이 되는 XIA의 특징과 이에 따른 변화 그리고 이러한 기술적 변화가 이를 수용할 MZ 세대와 그들의 커뮤니티에 미칠 영향을 생활, 사회 그리고 경제적 측면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최신의 기술 흐름을 제대로 꿰뚫고 있는 저자의 안목과 혜안이 돋보이며, 이를 기반으로 다가올 가까운 미래의 기술 혁신의 모습과 사회적 변화를 잘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기술은 진화하고 진보하게끔 예정되어 있는 듯 합니다. 휴대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자연스럽게 진화해왔듯이 스마트폰에서 XR(확장현실)로의 진화과정에서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과의 자연스러운 융합과 이를 통한 거대한 사회, 경제적 변화는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들의 상상을 초월하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폰 이후 등장할 '변화 너머'를 미리 알고자 하는 모든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