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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피티션 시프트 - 룰의 대전환이 온다
램 차란.게리 윌리건 지음, 이은경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 우리 사회는 코로나 시대 이후 '미래'를 미리 경험하고 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의 중심에는 디지털 기술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일하는 방식과 삶의 방식이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온라인화로 바뀌면서 이에 발 맞춰 전 산업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기업의 미래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는 모습니다.
정부돠 공공 영역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한국형 뉴딜"을 기획하여 강력히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인공지능, 5G, 빅데이터 등 정보 기술 산업에 적극 투자하고 지원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런 시류에 편승해 디지털 기업들이 승승장구할수록 한 편에서는 디지털로 크게 성공한 기업들 예컨데,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알리바바나 네이버, 카카오 등이 어떻게 그토록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 '독점적으로 시장을 지배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다른 기업들 특히 전통 기업들이 그들과 경쟁할 기회를 가질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이 이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컴피티션 시프트>에서는 성공하는 디지털 기업의 DNA 즉, "경쟁우위" 원칙은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세상이 디지털로 바뀌면서 모든 영역에서 작동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와 관련해 저자는 서문을 통해 아래와 같이 단호히 주장합니다.
"지난 5년 간의 연구결과, 디지털 시대에는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방법이 달라졌다. 유통채널 통제, 큰 규모의 하드웨어 자산 보유, 브랜드나 특허 설립과 같은 장점들은 더 이상 강한 경쟁력을 보장하지 않는다. '디지털 시대의 경쟁우위'는 꾸준한 혁신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읽고,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것'과 '주주가치 극대화'에 있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디지털 거대기업의 탁월한 경쟁우위의 근원을 추적하면서 동시에 전통 기업들이 경쟁력을 구축하는 방법을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분석해 내고 있으며, 디지털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새로운 규칙이야 말로 디지털 시대의 번영을 위한 필요 충분 조건이라는 말입니다.
이제는 디지털 기반이든 그렇지 않은 기업이든 기업들이 채택하는 모든 전략은 이러한 경쟁우위를 지렛대 삼야야 합니다. 당연히 디지털 세계를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기업이 앞서 나갈 것이며 따라서 경쟁우위를 점하게 될 것은 자명해 보입니다.
우선 저자가 이야기하는 성공하는 디지털 기업들(아마존, 구글, 넷플릭스, 알리바바)이 경쟁의 판도를 바꾼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대략 아래 6가지 키워드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1. 아직 존재하지 않는 100배 규모의 시장을 상상한다.
2. 핵심에는 디지털 플랫폼이 있다.
3. 성장을 가속화하는 생태계를 갖추고 있다.
4. 수익 구조는 현금과 기하급수적인 성장과 관련이 있다.
5. 의사 결정은 혁신과 속도를 향상하는 방향으로 이뤄진다.
6. 리더들은 학습, 재창조, 실행을 주도한다.
정리하자면...
성공한 디지털 기업은 개별 소비자 경험에 집중하여, 기술을 활용해 엄청난 규모의 미지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합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플랫폼 기술을 통해 빠르게 확장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며, 관련 파트너들을 생태계로 끌어들여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합니다.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현금 총이익, 현금 창출, 기하급수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수익 패턴을 이해하는 벤처캐피탈(VC) 회사들과 투자자들에게 회사 성장에 필요한 막대한 현금을 지원 받습니다.
또한 매우 열성적인 리더와 직원들이 공통된 목표를 갖고 다음 단계, 추진 속도, 지속적인 혁신 그리고 엄정한 실행에 끈질기게 집중합니다. 저자는 특히 앞서 말씀드린 디지털 거대 기업들에 있어 이상의 6가지 요소들이 결합되면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하고 있음을 다양한 예시로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2장에서 다루는 기존 전통 기업의 '시대에 뒤떨어지는 이론에 지나친 의존'이나 '대량판매 시장 및 세분화에 대한 맹목적 믿음'과 같은 구태와 인습적인 비즈니스 관행이야 말로 디지털 시대의 성장을 저해하는 방해물임을 명확히 하고 있어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저자가 밝혀낸 "디지털 경제 시대의 성공하는 기업의 새로운 경쟁우위 규칙"은 앞서 말씀드린 디지털 기업의 6가지 성공 비결에 기반한다 할 것이며, 책의 각장을 할애하여 다양한 예시와 함께 그 주장을 펴고 있습니다.
1. 100배, 1000배의 시장에서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상상하라.
2. 알고리즘과 데이터는 경쟁의 필수 무기다.
3. 승자독식 사회는 끝났다. 생태계에서 협업하고 경쟁하라.
4. 막대한 현금을 창출하는 수익 구조를 만들어라.
5. 조직을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는 소셜 엔진을 장착하라.
6. 디지털 시대를 이끌 수 있는 리더를 찾아라.
이 책은 아직 변화의 조짐을 보이지 않는 전통 기업들에게 행동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업이 경쟁 우위를 어떻게 획득하는 지를 확인하면, 기존 자신들이 가진 경쟁력이 얼마나 빨리 잠식되는지, 기존 사고방식과 구태가 얼마나 부적절한지 알 수 있을 것이라 주장합니다.
저자도 지적하다시피 코로나19로 인해 디지털 기업과 비디지털 기업의 격차는 엄청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한 쪽에서는 기업 매출 급감과 소비자 이탈을 경험하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소비자 행동, 공급망, 일하는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빠르게 대처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과 관련 디지털 전문지식은 이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획득가능한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수익 모델을 중심으로 사업을 해나가는 혁신 기업들로 거대 자본이 흘러들고 있죠.
이러한 시점에서 오랜 기간 디지털 기업의 성공 방정식을 연구한 저자의 '새로운 경쟁우위 규칙'은 성공한 디지털 기업에 맞서는 전통기업의 새로운 도약과 성장을 위한 교과서가 아닐 까 생각해 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