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기후변화 이야기
반기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온난화 현상이 심화되고, 태풍, 폭염, 홍수와 같은 기상이변을 포함한 자연 재해 빈도도 늘어나면서 기후변화의 위험성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불과 200년도 채 안된 짧은 시간에 지구의 평균 기온이 1.1℃ 이상 상승했으며, 현 상황 유지시 2100년경 기온 상승폭은 위험수준인 1.5~2℃를 훨씬 넘어서는 4.1~4.8℃에 달할 전망입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가 기온이 2℃ 이상 올라가면 생태계는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입게 될 것이라 경고하고 있습니다. 즉, 평균기온이 2℃ 상승하면 생물종이 20~30% 멸종할 것이며, 이는 인류 생존이 위협 받는 '티핑포인트(tipping point)'라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십대를 위한 기후변화 이야기>에서는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의 말을 인용하면서 "향후 10년은 기후파괴를 막을 마지막 10년이 될 것이며, 기후 변화 해결을 위해 전 세계가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 지적합니다.

우선 지구 온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등의 온실가스 배출의 위험성을 강하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류는 얼마나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일까요? 책에서는 "인구폭탄"의 저자인 에를리히가 만든 '환경 충격 공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 = 인구(P) X 풍요도(A) X 기술(T)

이 공식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구를 줄여야 하고, 소비 수준을 낮추어야 하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 혁명이 필요합니다. 즉, 탄소 사용을 줄이는 에너지를 사용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인구는 급증하고, 소비 수준은 올라가고,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기술 개발은 지지부진하기만 합니다.

지구 기후의 변화는 전 지구적으로 더 강력해 지는 태풍이나 사이클론, 심각해 지는 가뭄에 따른 식량 위기, 건조한 날씨에 따른 대규모의 산불 발생 등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기후 변화도 매우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여름철 강수 집중 현상이 두드러지고, 가을과 봄철의 심각한 가뭄현상 그리고 폭염발생 빈도, 강도 그리고 지속성이 증가세에 있으며 이 때문에 각종 온열질환 및 관련 중증질환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특히, 기온이 상승하면서 식중독과 여름철 전염병 발생건수가 대폭 늘고 있어, 자칫 지구온난화를 저지하지 못한다면 코로나19와 같은 팬데믹과 매년 싸워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서에서는 인류의 삶을 바꾸는 기후위기의 주범인 지구온난화의 발생 기전과 위험성에 필두로 '온실가스 증가가 불러오는 전 지구적인 비극'을 각 장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폭염과 대홍수, 해수면 상승, 사막화, 가뭄, 물부족, 대형산불, 식랸난과 주기적인 팬데믹의 도래, 공기의 종말 등을 포함합니다.

특히 마지막 장에서 다루는 기후변화와 기후위기에 대처하고, 저성장 시대를 돌파해나갈 전 지구적인 프로젝트로서의 '그린뉴딜'에 대해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그린뉴딜은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기후위기에 대처하는 녹색산업에 대한 투자로 경제활성화를 도모하는 각국 정부의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 전략으로 책에서는 유럽과 미국 그리고 대한민국의 그린뉴딜의 내용과 진행상황을 살펴보면서, 서로 비슷한 전략과 고유한 전략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기후변화 대응과 환경보호를 외치는 스웨덴의 16세 소녀 "툰베리"의 예를 통해, 젊은 세대들로 하여금 기후변화 대응에 나설 것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를 공유하는 젊은 세대는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영상 기반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접하고, 정보를 생산해 직접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유럽의회 선거에서 '녹색당'이 2위에 올라서며 돌풍을 일으켰던 것 처럼 기존 세대와는 다른 행동력과 실행력을 통해 정치에 압력을 가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행동하는 젊은 세대의 대응이 요구되는 시점이라 하겠습니다.

본서는 기후위기와 대응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을 포함한 젊은 세대들에게 "현재 지구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한 기후위기의 징표와 원인 그리고 대응 방안"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한 필독서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일독을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