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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과학 마케팅 - 인간의 소비욕망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매트 존슨.프린스 구먼 지음, 홍경탁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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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를 사는 우리는 수 없이 많은 제품과 브랜드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왜 다른 브랜드보다 특정 브랜드만을 선호하며, 아무런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갑자기 구매하게 될 때가 있는 걸까요?
기업에서는 단순 마케팅 이상의 무언가 우리가 모르는 은밀한(?)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걸까요? 아니면 단순히 우리의 취향과 기분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인 걸까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뇌과학 마케팅>에서는 "우연히 성공하는 마케팅은 없으며, 소비자는 계획된 전략에 따라 움직인다."고 주장하며, 인지심리학과 최신 신경과학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현대인의 소비욕망과 소비심리의 비밀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통상 우리가 이야기하는 '잠재의식'이 어떻게 소비생활에 영향을 미치는지, 특히 우리의 기억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와 소셜 미디어 중독에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소비자의 일상적인 구매 결정과 온라인 습관이 실은 기업들의 철저한 뇌과학 마케팅에서 비롯되었음을 폭로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의 모든 결정과 선택의 내면에는 무의식을 통제하는 뇌의 작용이 있고, 이러한 뇌의 약점을 교묘하고, 세련되게 파고드는 계산된 마케팅 전략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기업들은 다양한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그들의 전략에 따라 설계해 나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최신 뇌과학 성과를 바탕으로 페이스북을 통한 중독,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소비자 행동 조정 전략, 인공지능 딥페이크 기술을 통한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 등을 자세히 파헤치며, 마케팅 영역의 내면에 감춰진 매커니즘과 브랜드가 소비자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방법에 깔려 있는 복잡한 역학관계를 알기쉽게 풀어내어 매번 내리는 구매 결정을 다시 한번 되새기게 합니다.

더 나아가 어떻게 뇌과학 마케팅 전략이 우리가 세상에 대해 생각하고, 인식하는 방식에 무의식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답니다. 이는 '신경과학'과 '마케팅' 분야에서 각각 잔뼈가 굵은 저자들의 깊은 배경 지식과 오랜 실무 경험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소비자의 의사 결정이나 소비 패턴의 분석 뿐 아니라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