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영 - 애자일로 트랜스포메이션하라
고광범 지음 / 넥서스BOOKS / 2021년 6월
평점 :
코로나19가 촉발한 비대면 경제 상황에서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테슬라 등 거대 ICT 기업들의 성장세는 더욱 두드러졌고, 이들의 경제력과 국제적 영향력은 이미 하나의 국가 수준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향후 ICT 기업의 승자 독식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고, '디지털 전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X)'으로 인한 혜택은 오롯이 이들에게 집중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디지털 전환이란 쉽게 말해 '완전한 디지털 사회'를 말합니다. 우리가 만나고 일하고 생활하는 일상의 모든 것이 디지털화된다는 이야기이지요.
'디지털화 된다'는 것은 달리말해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프로그래밍 가능한 세상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자율화되고, 최적화된 사회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최근 비대면 거리두기와 언택트 경제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디지털 혁신이 기업의 생존을 결정짓는 필수 요건으로 간주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영>에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은 기업의 디지털 혁신이 최근들어 가속화되고 있는 원인을 아래와 같이 다양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거시 경제 변화에 기인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1. 빅 데이터의 양적 폭발과 데이터 처리 기술 발전 및 비용 감소,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자산의 무한 활용 가능
2. 클라우드 기술을 통한 디지털 전산처리 활용 비용 감소 및 데이터 처리 기술의 보편화
3. 네트워크 활용 비용 감소 및 5G 시대 진입으로 인한 디지털 혁신
4. 저장공간 비용 감소 및 클라우드를 포함한 다양한 선택지 가능
5. 광범위하게 모든 산업 가치사슬에 퍼지는 디지털화 (컨텐츠, 미디어, 유통, 금융 등 전 산업의 디지털 전환)
6. 상상을 현실로 가능케 하는 기술 접목 가능성 확장
7. 모바일 신인류의 경제력 증가 및 경제활동 인구 편입
8. 네이버/카카오 등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경쟁세력 출범
책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라고 하는 시대사적 소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고성과 조직(High Perfoming Team)'을 만들고, 학습 조직으로의 전환이 중요하며, 생존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학습하고 변화하는 조직 문화를 기반으로 디지털 혁신이라는 파도를 넘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혁신 경영을 위한 로드맵"으로서 본서에서는 총 3장으로 나누어 아래와 같이 맥락을 짚어내고 있습니다.
1. 디지털 인력 업무 혁신 : 과거 IT 혁신 vs 현재 디지털 혁신, 디지털 인력의 특성/유지/육성, 디지털 인력/업무 혁신 접근 방법론
2. 디지털 기업의 조직 특성 및 전통 기업 : 선개발 후조직화(Small Start), 고객경험이 최우선, 디지털 기업의 업무문화와 방식차이, 애자일 방법론
3. HR 측면의 디지털 인력 혁신 : 외부 영입 인재와 외부 인력의 조화, 성과관리와 성과개발 비교, 디지털 인재를 담을 수 있는 기업내 디지털 조직
결국 디지털 경영을 위해서는 최신 기술의 이해와 명확한 전략도 중요하지만, 결국 이를 실행하는 사람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당연히 이러한 디지털 변화의 혁신 여정은 기업에서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닌 평생 지속적이고, 반복적이여야함은 당연한 이야기일테지요.

결론에서 저자가 언급하다시피 '디지털 혁신'은 디지털 혁신 과제에 대한 성공 경험을 조직내에 어떻게 전파하고 확산해 나가는가가 성공의 관건이라 하겠습니다. 그와 함께 외부에 의지하지 않고 내부적으로 스스로 디지털 혁신을 진행할 수 있는 역량과 자산을 마련하는게 핵심입니다.
바로 이 때문에 "디지털 혁신은 긴 여정"이라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디지털 인재/업무혁신 그리고 궁극적으로 디지털 경영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다양한 직군의 기업들, 예컨데 스타벅스, 캐피털 원, 카카오뱅크, 쿠팡, 골드만삭스, 소프트뱅크, RHB,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디지털 경영 전략이 자세히 소개하면서 기존과는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시장과 고객에 접근하여 단숨에 시장을 선도하는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기업 내, 외부적인 목표에 부응하는 디지털 트랜스포이션(DX) 전략을 고민하는 모든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