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을 민첩하고 유연하게 바꾸는 애자일 전략
대럴 릭비.사라 엘크.스티브 베레즈 지음, 이영래 옮김, 안희재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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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위 말하는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 기업들이 기존 기업의 아성을 위협하면서 여러 산업 분야에서 내부로 부터의 혁신을 빠른 속도로 이끌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기업들이 그 시급성을 인식하고, 각자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서둘러 투자하기 시작했지요.

관건은 어떻게 이러한 투자로 부터 적절한 비즈니스 성과를 거둘 것이냐에 달려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디지털로의 전환과 성장이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수익 증가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애자일 조직'을 꼽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애자일 조직'이란 디지털 신기술과 진화하는 고객 행동에 맞춰 새롭게 등장하는 기회들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조직을 의미하며, 진정한 애자일 조직은 지속적인 혁신에 매진하는, 즉, "완료형"이 아닌 "진행형"의 트랜스포메이션을 지향하는 문화가 뒷받침되어야 비로소 완성된다고 하겠습니다. 그렇기에 애자일 전략은 조직의 문화와도 직결되는 전사적 혁신 전략이라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조직을 민첩하고 유연하게 바꾸는 애자일 전략>에서는 세계적인 전략 컨설팅 기업인 '베인앤드 컴퍼니(Bain & Company)'가 제안하는 "성공하는 애자일 기업의 일하는 법"을 자세히 풀어내고 있습니다.

본서에서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단계별 애자일 전략을 매뉴얼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애자일 변환의 선두에 선 아마존, 스포티파이, 3M 등의 디지털 네이티브 기업들 성공 사례와 함께 잘못된 애자일의 적용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현장에서 실제로 애자일을 적용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에 따른 프로젝트 개발(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에 따른 단점들을 극복하여 개발 속도가 빠르고, 고객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지속적인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평가로 실수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짐으로서 애자일 모델(전략)은 변화의 속도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모델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선형적 프로세스의 폭포수 모델과는 달리 설계 및 개발을 하고, 이를 실행/평가하고, 고객의 피드백에 따라 다시 설계/개발을 지속하는 순환적 프로세스를 가진 '애자일 전략'은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 비즈니스 상황에서 생존과 성장을 위한 가장 적합한 기업 혁신 전략의 키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답니다.

특히 조직내의 다양한 애자일 팀을 전사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을 때 인사 배치 및 평가, 예산 배분, 조직 구조 등의 전반적 인프라의 변화가 요구됩니다. 특히 관료제 중심의 우리나라 대기업은 조직 문화의 관점에서 애자일 확장에 중요한 걸림돌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서문을 통해 밝히고 있는 아래와 같은 '애자일 기업을 위한 선결과제'는 특히 관료제적 문화가 깊이 서린 우리나라 기업과 큰 관련이 있어 보입니다.

1. 구체적 의사 결정에 대한 권한 위임

2. 실패를 용인하는 조직 문화

3.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와 주인 의식

특히 애자일 전략은 급변하는 시장환경에서 느린 혁신의 속도, 구성원의 책임감 저하로 고민하는 국내 기업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음을 상기할 때, 더 빠르고 창의적인 의사결정과 직원들의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기업으로 이끄는 애자일 전략의 도입은 기업의 미래 생존전략의 해심이 될 것입니다.

본서는 이러한 고민에 빠진 기업들 특히 관료주의의 늪에 빠진 대기업에서의 애자일 도입과 기존 애자일 방식이 자리잡고 이제 성공적인 규모로 키워가는데 맞춰 균형적인 애자일 기업을 구축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방법론으로 읽혀집니다.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와 메타연구 그리고 베인앤드 컴퍼니가 직접 경험한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애자일 도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와 그 해결방안이 제시된 말그대로 애자일의 A to Z 라 하기에 충분합니다.

아래는 본서에서 다루고 있는 단계별 애자일 전략 매뉴얼의 내용입니다.

애자일의 동작원리, 애자일 기업을 향한 확장, 애자일의 민첩성 정도, 애자일을 위한 리더십, 애자일 계획과 실행의 유연성과 민첩성, 애자일 기업의 조직 구조와 운영모델, 애자일 프로세스와 기술 혁신, 성공적인 애자일 전략을 위한 규칙과 필수역량

애자일은 그 자체로 목표가 아닌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저자들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재능있는 사람들이 행복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는 조직, 관료주의라는 틀을 벗어나 자유로워지는 조직을 만들기 위한 수단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이 바로 단순한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넘어, 리더십, 기업문화와 연계된 진정한 의미의 애자일 기업으로 거듭남을 의미합니다. 본서는 그 전략적 방법을 단계별로 상세히 제시하여 어떤 조직이든 직접적으로 적용하고 실험해 볼 수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관료주의적 대기업의 전략적 혁신과 스타트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필요한 동기부여와 마인드 함양을 갈망하시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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