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vs 카카오 - 대한민국 양대 빅테크 기업의 성장 동력과 미래 전략
홍성용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언택트)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이 활발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5G를 포함한 인터넷 환경과 스마트폰은 이러한 비대면 온라인 환경의 인프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반 기술 위에 '플랫폼'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경제생태계를 비즈니스모델로 제시하는 빅테크 기업들이 큰 성장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 대부분이 거의 매일 사용하는 기업을 뽑으라면 역시 '네이버'와 '카카오'가 될 것입니다. 사람마다 개인적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로 뉴스나 검색은 네이버를 많이 찾고, SNS(카톡)나 택시(카카오택시) 등의 교통분야를 이용할 때는 카카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콘텐츠를 매일 만나고 소비하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네이버 VS 카카오>에서는 국민 플랫폼에서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해나가는 '네이버'와 4600만명의 충성고객을 지닌 '카카오'라는 대한민국의 양대 빅테크 기업의 성장 동력과 미래 전략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두 회사는 콘텐츠, 쇼핑, 금융, 인공지능 등 일상 생활 전반에 스며든 서비스 생태계를 구축하여 몸집을 불린 결과, 국내 코스피 시가 총액 10위안의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해 왔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는 와중에 두 기업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주식 투자자들의 꾸준한 주목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국내 기반의 플랫폼 기업이라는 공통점과 함께 쇼핑, 금융, 콘텐츠, 클라우드, 민간 인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충돌하면서 각자 자신만의 스타일로 정면 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알리바바 등의 글로벌 플랫폼 기업들과도 경쟁하고 있답니다.

 

 

 

자신들의 플랫폼 위에 뉴스, 쇼핑, 금융 그리고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탑재하고 관련 컨텐츠를 집적하여 새로운 형태를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대중들을 네이버와 카카오의 플랫폼 안에 꽁꽁 묶어두는 "록인(lock In) 효과"를 구사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책에서는 그 연장선상에서 네이버와 카카오가 제공하는 컨텐츠와 이를 둘러싼 그들만의 미래전략을 아래와 같이 하나씩 차례로 소개합니다.

1. 콘텐츠, 스토리 -> 영상 -> 메타버스로의 진화 : 웹툰 콘텐츠로 전세계 대표 컨텐츠 유통 플랫폼을 노리는 네이버 vs 톱스타 영입과 웰메이드 영상제작으로 성공을 노리는 카카오

2. 치열한 생존 전략 : 자체분열을 통해 성장 전략을 모색한 네이버 vs 변곡점 마다 인수합병을 통해 성장을 이끈 카카오

3. 쇼핑 시장에서의 대격돌(쇼핑 검색, 라이브커머스 그리고 물류 전쟁) : 최저가 목록보기 서비스로 쇼핑 분야 1위를 기록한 네이버 vs 카톡 선물하기로 쇼핑 틈새 공략한 카카오

4. 금융 플랫폼으로의 도약(핀테크를 넘어 테크핀으로) : 네이버 페이 vs 카카오뱅크

5. 본격 구독의 시대 :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통한 네이버 구독 서비스 vs 카카오의 구독 실험(이모티콘 플러스, 카톡 구독서비스, 멜론과 브런치)

6.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의 핵심 인공지능 :

클라우드로 제어되는 브레인리스 로봇(ARC 시스템)과 클로버(인공지능)로 미래 성장 동력의 청사진을 제시한 네이버 vs 카카오 엔터프라이즈와 카카오 브레인을 통해 인공지능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는 카카오

 

 

에필로그를 통해 저자는 네이버와 카카오는 아직도 저평가 되어 있다고 단언합니다. 스스로 플랫폼이자 콘텐츠인 이 두 기업은 상품과 서비스를 중개하고, 실제 판매하고 있습니다.

본서에서 다룬 다양한 산업 영역 즉, 쇼핑과 금융, 콘텐츠, 미디어,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등을 모두 아우러는 말 그대로 '종합 선물 세트' 같이 세상의 모든 분야에서 매출과 이익을 만들고 가치를 나누고 있으며, 한국에서의 성공을 발판삼아 세계로 주위를 돌려 또 다른 성공신화를 쓰고 있기 때문일겁니다.

아시다시피 국내 최고의 디지털 플랫폼 기업이라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망하는 안내서는 본서가 처음이 아닐까 합니다.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