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을 바꾸는 생각들 - 변화할 줄 아는 삶을 위한 3개의 조언
바바라 오클리 지음, 이은경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자신의 직업과 진로를 바꾸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게 마련입니다.
특히 기존과 전혀 다른 일을 찾을 때나, 앞을 가로 막는 장애물이 나타났을 때 사람들은 쉽게 좌절하고, 절망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인생을 재부팅하여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새로운 일을 배우는 과정에서 자신의 재능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인생을 바꾸는 생각들>에서는 세계 각지에서 놀랄 만한 진로 전환을 이루고 엄청난 도전 과제를 극복하여 인생을 완전히 바꾼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차적으로 본서에서 강조하는 것은 "마인드 시프트(Mind Shift)"라고 하는 변화를 잘 받아들이는 능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달리말해 '유연한 사고'를 의미하는 '마인드 시프트'를 통해 고정관념을 뛰어넘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 변화를 유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본서에서는 이러한 '마인드 시프트'를 장착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겠다는 진취적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 시대에 뒤떨어졌다거나 지금 하는 일과 쓸모 없다고 여겨진 지식을 지닌 사람들이 어떻게 세상을 바꾸어왔는지 소개하고 있으며, 학습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 사실과 연구를 바탕으로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한때 재즈 가수를 꿈꿨으나 의사가 된 수포자의 이야기, 주위의 비난과 위험을 무릎쓰고, 변화를 시도하여 물리학자에서 신경과학자로 거듭난 사례, 평소 우울증을 앓던 버스기사가 직장을 잃은 후, 운동을 통해 우울증을 극복하고 새로운 인생을 살게된 사연 등이 담겨 있습니다.
불안하고 두렵기 짝이 없는 중대한 변화의 과정에서 그들이 흔들리지 않을 수 있었던 비결은 "포기하지 않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어떤 상황에서나 긍정적으로 사고하여 자신의 숨은 잠재력(가능성)을 찾아내고, 지속적으로 배움을 이어간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한 가지 사실은...
아무짝에도 쓸모없어 보였던 과거의 경험과 훈련이 의외로 새로운 일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전기 기사 훈련 때 키운 분석적 사고 방식이 나중에 목공예에서 활용되거나, 온라인 게임 실력이 훗날 온라인 커뮤니티 관리 업무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재즈 가수가 되고자 공부했던 음악지식 덕분에 환자에게 진단을 더 잘 내리게 된 의사의 사례를 보면서 한 편으로 음악에서 의학계로 진로를 전환한는 과정에서 완전히 새로운 열망으로의 "마인드 시프트(유연한 사고)"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비대면 학습과 MOOC나 KMOOC 등 온라인 학습의 접근성이 점점 증가하는 요즘입니다. 이는 곧 진로 전환을 위한 배움의 가능성이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다는 시그널이기도 합니다.
어릴 때만 학습하고 배우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배우고 변화해야 합니다. 이는 직업과 진로를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이 우선적으로 가져야할 마인드 셋임을 본서에서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본서를 관통하는 2가지 키워드를 아래와 같이 제시해 봅니다.
"인생을 바꾸려 하지 말고, 삶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라!", "인생의 전환을 이루고 숨은 잠재력을 발견하라"
많은 사람들이 막막하고 불안한 '진로의 전환'이라는 기로에 서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 '관점의 변화' 그리고 '배움의 변화'라는 3가지 측면에서 조언하고 있는 본서에서 번뜩이는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