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을 휘어잡는 투자 트렌드 14
장태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 해 (2020년) 코로나19 사태 이후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은 역대 유례없는 유동성을 공급해왔습니다. 엄청나게 풀린 시중의 돈들이 어떻게 움직이게 될지 정부 및 기업 그리고 개인에 이르기까지 귀추가 주목되는 요즘입니다.

금융 시장에는 언제나 2가지 시각이 있다고 합니다. 즉, 주식이 싸다, 비싸다가 그것이며, 이를 두고 투자자들은 끊임없이 논쟁을 벌입니다. 특히 지난해 이후 주가가 급등하자 논쟁은 더욱 뜨거웠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풀린 시중의 유동성이 주식시장을 받치면 주가지수가 더 오를 수 있지만, 미 연방 준비제도이사회가 거대한 유동성을 거둬들일 때는 큰 위험이 닥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를 포함한 신흥국 주식시장은 미국의 정책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의 움직임에 크게 좌우되는 만큼 선진국의 정책 변화가 신흥국의 주가지수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함을 유념해야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주식시장을 휘어잡는 투자트렌드 14>에서는 현재 주식시장을 둘러싼 다양한 '14개의 트렌드 변화'를 통해 주식시장의 흐름을 분석하고, 투자자 자신만의 철학과 투자방법론을 정립하기 위한 다양한 제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트렌드 14가지"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1. 주식시장의 변화를 초래하는 미 연준의 변화

2. 미국의 장단기 금리역전에 따라 요동치는 주식시장

3. 원화 강세일때 오르는 한국 주식시장

4. 초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이 흘러가는 주식시장

5. 액티브 펀드매니저의 몰락과 개인 투자자 전성시대

6. ETF로만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는 시대의 도래

7. 성장주 시대의 도래와 가치주의 기회

8. 빅트렌드가 된 공모주 시대

9. 미국주식투자 붐에 올라탄 서학개미 군단

10. 주도주가 담긴 4차 산업혁명과 미중 기술 패권 전쟁

11. 큰 정부 시대의 투자기회와 리스크

12. "ESG 투자' 2020년대의 새로운 주식투자 테마가 되다

13. 주식만으로 성공하는 주자자가 드문 이유

14. 개미투자자의 전성시대 개막

저자가 지적하는 바와 같이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세상의 변화 즉,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4차 산업혁명의 가속도가 붙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미래 먹거리를 지배할 수 있는 산업이나 기업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더욱 커진 각국 정부의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진국가들은 이번 사태로 인해 보다 더 디지털화된 세계를 이끌 수 있는 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자들도 정책적 지원을 받는 산업이나 기업에 대한 관심을 유지해야 합니다. 우리 정부가 대대적 재정정책을 통해 추진하고 있는 '한국형 뉴딜(디지털, 그린 뉴딜)'에 관심을 가져야할 이유입니다.

최근 들어 더욱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ESG' 투자 역시 하나의 트렌드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 주요국들은 '2050 탄소중립'이라는 모토를 내걸었습니다. 환경이나 사회문제, 거버넌스 등을 도외시하는 기업은 이제 투자자들에게 외면 받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주식으로 큰 돈 버는 사람들은 트렌드를 잘 분석하고, 이용할 줄 압니다. 저자는 2020년 이후 유례없는 주식 투자붐과 함께 높아진 투자 난이도를 지적하며, 자신의 판단하에 투자할 수 없는 사람이라면 주식을 멀리하길 권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과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트렌드 분석에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