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 달린 것에 투자하라 - 앞으로 10년 모빌리티 시대, 자동차 산업 주식투자 전략
김필수.강흥보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차 산업혁명과 이후 지금까지 대략 130여년 동안 변하지 않았던 산업군이 있습니다. 바로 화석연료와 내연기반 바탕의 '자동차 산업'이 그것이지요.

이러한 자동차 산업은 이제 테슬라를 위시하여 벤츠, BMW, 포드, GM, 현대차 등 전통 자동차 강자들이 모두 뛰어들어 무서운 속도로 밀어부치고 있는 '전기차 혁명'과 '수소 자동차 개발'로 인해 "이동관련 산업(Mibility)"으로 새롭게 변화, 재편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혁명을 통해 자동차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전기-수소차',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인공지능을 통한 자율주행', 그리고 소유 방식의 측면에서 '공유자동차'를 포함한 커넥티드(Connected) 기반 기술을 대거 도입할 전망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바퀴달린 것에 투자하라>에서는 전후방 효과가 막대한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전기차와 수소차 시대의 도래는 우리 산업에 모바일과 인터넷을 넘어서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 진단합니다. 자동차 업계 선두 주자들의 면면이 바뀔 것이며, 상응하는 부품 산업이나 정비업 등 관련 산업의 부침이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본서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미래 모빌리티의 3가지 큰 축(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공유자동차)에서의 변화와 이에 따른 관련 기업분석과 기술적 분석 그리고 주식시장의 동향을 면밀히 분석합니다.

전기차와 수소차로의 변화는 단순 동력원의 변화가 아니라 전기 및 수소차가 내연기관차 대비 자율주행과 공유경제에 유리한 플랫폼이기 떄문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하드웨어의 가치 이상으로 시스템/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제품/실적/주가에 투영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접근 가능한 가격으로 전기차가 생산되기 위해서는 핵심 부품인 배터리 가격의 하락이 필요합니다. 에너지 밀도 개선에 따른 배터리 용량 증대가 셀 메이커의 전지표준화로 이어지고, 이것이 다시 배터리 가격의 자연스러운 하락으로 연결됩니다.

테슬라를 위시한 IT 기반 완성차 기업들이 시장 입지를 확대하는 가운데, 기존 내연기관 기반의 완성차 기업들도 전용 플랫폼 개발과 신규 모델 출시를 통해 시장 대응을 늘리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해야할 완성차 기업으로 폭스바겐, GM 그리고 현대차 그룹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배터리 기업에 주목해야하는 이유와 관련 기업들의 주가 전망, 차량용 자율주행 반도체 전쟁에서 삼성전자의 경쟁력과 전망, 우버, 리프트, 디디추싱으로 대변되는 모빌리티 공유경제의 현재와 미래향후 10년의 주식시장을 주도할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과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테슬라가 선두에 있는 듯 보이지만 자율주행이 본격적으로 안착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는 시점에는 애플이나 구글 등의 IT 기업들이 그 선두에 설 가능성이 있으니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권말 부록으로 제공되는 저자들이 엄선한 6개 테마의 62개 모빌리티 유망종목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의 패권을 둘러싼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예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래는 저자들이 엄선한 미래 모빌리티 6대 테마입니다.

1. 전기차 2. 수소차 3. 자율주행 4. 배터리 5. 공유경제 6. ETF

좀처럼 변하지 않던 자동차의 가치와 형태 그리고 기능들이 큰 변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런 변화를 충분히 고민하고 제시하는 플레이어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쥐고 흔들 것입니다. 지금의 자동차 제조사와는 크게 다른 형국이 펼쳐질 겁니다.

우리나라는 나라 규모에 비해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랫폼과 사용자 경험에 몸 담고 있는 거의 모든 플레이어가 연관될 수 밖에 없는 비즈니스가 바로 모빌리티의 미래에 있습니다. 본서는 이런 커다란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최근 주식시장의 새로운 주도 산업으로 떠오른 모빌리티 시장의 미래를 전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