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림으로 배우는 서버 구조 ㅣ 그림으로 배우는 시리즈
니시무라 야스히로 지음, 김성훈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11월
평점 :
코로나 사태 이후 산업의 중심축이 비대면, 온라인, 그리고 디지털화되는 경향이 짚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존 디지털 경제로 일컬어지는 4차 산업혁명의 가속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 기술적 중심에는 단연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기술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가 수 많은 서버들의 분산을 통한 가상화와 병렬 처리라는 매커니즘으로 작동하기에 그 구성요소가 되는 서버와 조직과 구조에 대한 이해는 기업의 전산 관계자들에게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그림으로 배우는 서버구조 Server>는 IT 인프라의 기본이 되는 서버나 IT 시스템에 대해 짧은 시간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된 기초입문서 혹은 실용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서에서는 주로 '서버나 시스템에 대한 기초 지식'(서버-클라이언트 구조, 기본적인 시스템 구성, 하드웨어로서의 다양한 서버 종류, TCP/IP를 포함한 기본 네트워킹 구조와 네트워크 가상화,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와 다양한 활용법)과 '서버로서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부응하는 다양한 서비스'(파일공유, 프린터공유, 자산관리, DHCP 서버, 기간계 시스템(ERP) 서버, IoT 서버, 메일서버, 웹서버, DNS서버 등)의 기능과 작동원리를 간단하고, 쉬운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이나 서버 등을 통해 기업이나 단체는 업무 수행을 효율화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서버' 관점에서는 클라이언트나 사용자의 시선으로 이야기 해야 하겠지만, 최근 각광 받는 빅데이터 분석이나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처리에 있어 서버의 능동적인 처리나 높은 성능에 의존하는 처리에서는 조직의 시선으로 관점을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즉, 조직의 관리자가 부하직원을 관리하는 것처럼 서버가 클라이언트나 산하의 컴퓨터 및 디바이스를 관리하는 관점으로의 변경을 의미합니다. 세상의 모든 IT 시스템의 대부분은 서버를 핵심으로 구조화 되어 있습니다. 서버의 기본은 응용 소프트웨어를 구동시키는 것이라는 말로 단순화시켜 본다면 본서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를 실제 구동하는 서버의 시각으로 체계화 해 놓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응용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가 높은 성능을 가진 고성능 서버를 통해 처리되기 위한 하드웨어 사양과 네트워킹 환경, 보안과 장애 대책 그리고 운영 관리까지를 풀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본서에서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고성능, 고가용성의 IoT 서버, RPA 서버, 빅데이터 분석 서버 그리고 AI 서버에 대한 기본 개념과 구조도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처리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전용서버가 있어야 함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수 테라바이트 이상의 빅데이터는 초고성능의 서버가 아니면 감당할 수 없는 처리량이며,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처리 속도는 필수 입니다.
마지막 장의 "경영에 공헌하는 IT와 가까운 미래의 서버" 편에서 다룬 모 대기업과 준대기업에 있어 서버도입 사례와 시스템의 조직 사례는 본서에서 설명한 서버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지식을 실제로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조직에서 클라우드로의 점진적 전환혹은 기존 온프레미스의 효율적 재배치(재사용), 이 2가지 선택을 고민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클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핵심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각 기업이나 단체에서 경쟁 우위 확립을 목표로 선진적인 대처가 요구되는 시점이긴 하나, 기존 온프레미스 환경을 대거 클라우드화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인재 육성이나 일손 부족이라는 문제를 해결하여 운용이나 보수에 필요한 공수를 줄여 오직 시스템 기획에만 주력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점진적 클라우드로의 전환'은 이제 시간의 문제가 되었습니다.
본서에서 강조하는 사실 중 하나는 좀 더 빠르고, 좀 더 효율적으로 컴퓨팅 자원을 사용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모여 현재의 클라우드 컴퓨팅, 엣지 컴퓨팅 그리고 양자 컴퓨팅으로 다각화되고 있다는 점이며, 저자는 이러한 업데이트된 기술의 배후에 자리한 서버의 하드웨어적인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인 전체적인 모습부터 도입과 구축에 이르는 전 과정을 전문가답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좀처럼 이미지화하기 쉽지 않은 서버 시스템과 구조를 다양한 일러스트로 해설한 입문서로 평가합니다.
서버 시스템을 알고 싶은 분, 기업의 정보 시스템 관련일에 종사하시는 분 그리고 시스템으로서의 AI, IoT, RPA, 빅데이터 등을 알고 싶은 분들의 일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