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윤미정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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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로서의 '고객'은 항상 바쁘게 움직입니다. 이동 중에도 원하는 순간에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기기와 채널들을 끊임없이 넘나듭니다. O2O에서 이제는 D2C(Direct to Customer)로 수시로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서, 고객의 요구를 적재 적소에 추적하고, 수집하여 분석하여 가장 최적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일이야 말로 기업의 생사가 달린 절대 절명의 사명이 되었습니다.

또한 고객의 선택지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IT 컨설팅 업체 Gatner는 2021년까지 연결된 사물의 수가 250억 개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답니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이 있는 곳을 빠르게 파악하고, 일관된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 되어 갑니다.

게다가 고객이 기업과 연결되는 방식 또한 계속 증가하므로, 고객의 기대도 끝없이 높아지게 됩니다. 고객은 자기가 어디에 있든 브랜드가 곁에 있기를 바랍니다. 모든 채널과 기기를 통틀어 연결되는 경험을 원하는 것이죠.

 

 

오늘 소개해 드리는 <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에서는 이러한 고객경험의 혁신을 통해 고객의 만족, 재구매,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 재고는 매출확대를 가져오게 됨을 역설합니다. 물론 매출확대를 통한 구매 경쟁력과 원가 구조 개선이 이뤄지고, 다시금 경쟁사 대비 낮은 가격책정과 고객 만족도 향상이라는 선순환이 확대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물론 동시에 더 많은 양질의 고객 데이터라는 소중한 자산이 계속 쌓이게 되며, 이때 고객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이 가진 불편함을 해소하고, 고객이 기대하는 것을 뛰어넘는 긍정적인 고객경험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라고 주문합니다.

총 4장으로 구성된 본서에서 다루는 핵심 키워드는 1. 디지털 경제시대에 지속 성장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비즈니스 전략 분석 2. 고객 접점에서 어떻게 빅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지 그 How-to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수 십년간의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마케팅, 고객관리, 빅데이터 분석, 개인화 마케팅 및 디지털 마케팅 진행 경험을 통한 실무적인 빅데이터 활용과 고객 경험 설계의 성공법등을 자세하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1장. 왜 마케팅이 고객 경험 혁신에 집중하는가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충성도 높고 재방문률이 높은 브랜드가 되기 위한 고객경험의 중요성과 혁신의 필요성과 고객의 충성도가 성과로 연결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2장. 왜 빅데이터는 고객 경험의 무기가 되는가

고객이 남긴 빅데이터의 종류와 생성 방식 그리고 각 데이터가 고객의 행동과 관심사를 대변하는 의미를 깊이있게 들여다 보고, 다양한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의 종류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기업들은 빅데이터로 어떻게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가

고객과 마케팅 전략에서 빅데이터를 통해 고객 경험을 혁신한 사례를 설명합니다. 여기서는 '우버'와 '에어비앤비'의 고객 평점과 '아디다스'의 스피드 팩토리, '조조타운'의 맞춤형 수트 그리고 '스티치픽스'의 인공지능 기반의 고객 맞춤형 의류 서비스 등의 사례를 들면서, 고객을 사로잡은 고객 경험 혁신과 각 고객 경험을 만들기 위해 활용된 빅데이터의 종류, 수집 및 활용 방식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4. 실전 ! 어떻게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고객 경험을 설계할 것인가

고객 경험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한 실행 전략으로 대략 아래의 5가지 지침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작은 시도를 반복해 혁신으로 연결하자.

2. 목적을 명확히 하고, 호기심으로 깊게 파고들자.

3. 플랫폼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방식을 배우자.

4. 고객의 관점에서 다르게 바라보자.

5. 고객의 관심사에 집중하자.

중요한 사실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집되는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게 되면서 기존에는 측정할 수 없거나, 확인 할 수 없어서 개선할 생각을 하지 못했던 일 들을 할 수 있고, 기존에 안 보이던 문제점을 드러나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앞서 진행한 디지털 혁신 덕분에 추가적인 혁신이 가능해 지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죠. 이런 추가적인 개선의 기회는 기업이 끊임없이 혁신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됨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에필로그의 마지막 문장이 본서를 결론짓는 키워드 인듯 하여 그대로 인용해 봅니다.

"한 번의 혁신과 개선에서 멈추지 말고, 고객의 불편 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견하고 끊임없이 개선하라. 고객의 만족과 고객의 충성도로 보상받는다........ 빅대이터와 디지털 신기술을 도입하는 기업은.... 이 기술을 도입하는 이유에 대해 먼저 명확히 해야 한다. 구축해야 하는 그 무엇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 남들이 쉽게 따라오게 하고 싶지 않다면 끊임없이 개선하고 혁신하라. 아마존과 넷플릭스가 세계 최고의 큐레이션을 가지고도 여전히 계속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것처럼 말이다." (p.358)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고객 경험을 혁신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명쾌하게 소개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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