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2021 세종도서 교양 부문 우수 도서 선정
주호재 지음 / 성안당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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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의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는 아마도 우리의 작업 방식 그리고 일하는 방식을 영원히 바꿔놓게 될지 모릅니다. 여행금지, 폐쇄 및 거리두기 정책으로 인해 전 세계 비즈니스가 중단되면서 기업들은 새로운 업무 방식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보다 광범위하고 기동성이 있으면서 민첩한 노동력을 추구하는 추세는 이미 그 전부터 명백했지만 이번 위기로 인해 비대면의 가상 세계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력으로의 변화는 극적으로 가속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위기에서 더 주목할 분분물리적 세계에서 일하는 더 많은 현장 직원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에 의미있는 방식으로 처음 참여했다는 점일겁니다. 그렇다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전 산업의 화두가 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 것일까요?

 

 

오늘 소개해드리는 <현장 컨설턴트가 알려주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는 크게 2파트로 나누어, '개념편'에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의로 부터 시작해 점점 가속화되는 디지털 전환의 순환 구조인 '디지털 전환 사이클'의 탄생 과정을 면밀히 추적합니다.

본서에서 소개하는 디지털 전환의 핵심은 '물질을 정보(디지털)로 바꾸는 것이며, 이런 과정 중에 2010년 이후로 IoT와 모바일폰으로 부터 뿜어져 나오는 대량의 데이터(빅데이터)를 보관 및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빅데이터는 인공지능에 양질의 학습 데이터를 제공하고, 빅데이터로 잘 훈련된 인공지능은 빅데이터를 처리, 분석하는 로직(알고리즘)을 제공해 빅데이터의 처리 속도와 활용도까지 높이게 됩니다.

그 결과, 디지털 전환은 더욱 가속화되는 순환 구조를 가지게 되며, 이러한 순환 구조를 저자는 '디지털 전환 사이클'로 명명하고 있답니다. 또한 디지털 전환에 사용된 핵심 기술의 머릿글자를 따서 I'm ABC (IoT, Mobile, AI, Bigdata, Cloud)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2부의 '기술편'에서는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수많은 기술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기술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에 대해 기술적으로 설명합니다.

데이터의 대폭발로 부터 비롯된 빅데이터 저장 및 처리 기술인 클라우드의 서버 가상화, 분산처리 기술을 시작으로, 구축방법인 SaaS, PaaS, IaaS 그리고 제공방식인 퍼블릭(Public), 프라이빗(Private)과 이 둘의 혼합형(Hyblid)에 대해 설명하며,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3V(Variety, Velocity, Volume)의 특징을 가진 빅데이터의 생애주기(수집, 보관, 처리)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다양한 데이터 소스에서 들어오는 데이터를 분산 처리, 인메모리 드으이 기술로 수집 한 후, '데이터 레이크(Data Lake)'로 보내 보관합니다.

그리고 필요할 때 마다 '데이터 마트(Data Mart)'에 알맞은 형태로 추출한 후 최종적으로 시각화 도구를 활용하여, 가시화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빅데이터와 불가분의 관계인 인공지능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특히, 충분한 양의 빅데이터가 제공되면서 귀납적 추론 기반의 머신러닝이 압도적 성과를 나타내고, 그 중에서도 특히 인간의 두뇌를 모방한 인공 신경망을 활용한 '딥러닝(Deep Learning)'기술이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게 되어 현재에 이르게 됨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저자가 근 20년 이상을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한 현장 컨설턴트이다 보니 이론과 실무를 조화롭게 구성하여, 설명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들에 제시하는 그의 견해는 경험에 의하지 않고는 결코 나올 수 없는 인사이트로 보입니다.

특히 아래의 내용은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려는 기업들이 꼽씹어봐야할 내용이 아닌가 하여 원문 그대로 인용해 봅니다.

"디지털 전환에 실패하는 기업들은 '기술 도입'에만 치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은 그 자체로 의미있는 것이 아니라 사업(제품과 서비스)과 일하는 방식 개선에 사용될 때 가치를 창출합니다." (p.76)

기업의 현재 상황과 주변 환경을 무시하고, 단순히 트렌디한 기술 도입만을 생각하고,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우를 경계하고 있습니다. 제목 그대로 전문 현장 컨설턴트의 경험에서 우러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의 생생한 이야기를 단순 명료하게 전해주는 책으로 평가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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