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ond Miracle - 대한민국 두 번째 기적을 위한 미래전략
황훈진 지음 / 예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미, 중 무역전쟁과 일본의 경제제재 그리고 올 11월 예정된 미국 대선 등과 관련하여 우리나라를 둘러싼 지정학적 체계가 구조적으로 급변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이에 더해 인공지능을 위시한 혁신 기술의 발달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가속화와 코로나19 사태 이후의 '포스트 코로나'라고 하는 인류사적 대변혁기를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Second Miracle>의 저자 '황훈진' 전 A.T. 커니 부사장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그동안 경영컨설팅 중 가장 큰 깨달음은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망한다" 는 것이다.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의 핵심적인 내용이 있다."

첫째,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 즉, 기술, 고객, 규제, 경쟁 등의 큰 변화를 읽어내지 못하고 기존 하던대로 기업을 경영하면 망한다는 사실

둘째, 경영 환경 변화를 읽어내더라도 그에 맞는 변화와 혁신을 만들어 내지 못하면 망한다는 사실

첫번째 예로서 IMF 시절 몰락해사라진 대우그룹을 포함한 10개 그룹의 해체를 들 수 있으며, 두번째 예로서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 혁신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코닥과 노키아의 몰락을 들 수 있을 겁니다.

저자는 본서를 통해 이러한 기업의 몰락의 원인으로 작용한 환경 변화에 대한 부적응을 기업을 넘어 국가 차원에도 적용을 시키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금의 우리나라 상황을 과거 '국권피탈'이라는 국난의 상황과 매우 유사하게 상정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다양한 대내외적 변수가 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불거진 중국의 미국에 대한 패권 도전과 미국의 응전(미,중 무역 패권 전쟁), 일본의 재무장화, 북한 핵 문제 등 외부적 변수와 친미 vs 친중, 자본주의 vs 사회주의, 보수 vs 진보 등으로 국론이 분열되는 등의 내부적 변수들이 그것입니다.

당연히 지나온 역사를 반면교사 삼아 향후 우리를 둘러싼 환경변화에 따라 어떤 상황이 전개되고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를 모색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 하겠습니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우리나라 미래에 가장 중대한 영향을 미칠 미, 중간 글로벌 패권 경쟁에 대한 있을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상정해보고, 그 설정에 따라 미래 전개방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먼저 미, 중간 글로벌 패권 경쟁 시나리오에 영향을 미칠 대내외적 변수로 1. 글로벌 분업체제의 구조적 변화로 인한 중국 대체 생산국 탄생 2. 중국의 자산 버블 붕괴 3. 과잉투자로 인한 중국의 대규모 기업도산 4. 중국의 산업구조 변화 실패 5. 제2의 텐안먼 사태 발생(정치민주화) 6. 공산당내 권력투쟁 7. 티베트/신장 독립 등을 상정합니다.

그 후 이러한 경제적, 정치적 주요 변수를 불확실성과 영향력 측면으로 나눠 아래의 4가지 패권 경쟁 시나리오를 도출해 내고 있습니다.

1. 중국의 정치적 경제적 붕괴(Collapse of Giant) : 산업구조 개편 실패 & 정치 민주화 달성 -> 미국과의 패권경쟁에서 패배

2. 강력한 신민주국가 탄생(New Demo) : 산업구조 개편 성공 & 정치민주화 달성 -> 미국과의 패권경쟁에서 협력, 보완 및 경쟁적 관계(대등한 지위 확보)

3. 개방 이전 시대로의 회귀(Back to Mao) : 산업구조 개편 실패 & 공산당 일당독재 체제 유지 -> 미국과의 패권경쟁에서 패배, 경제위기 가능성 농후

4. 미국과 대등한 세력 확보(Pax-China) : 산업구조 개편 성공 & 중국향 글로벌 대진영 구축 -> 미국과 대등한 글로벌 차원 대립 구도 확립, 중국의 아시아에서의 압도적 패권 확보

물론 패권 경쟁의 주체인 미국 입장에서는 1,중국의 정치적 경제적 붕괴(Collapse of Giant) 시나리오가 가장 좋을 것이며, 최악은 단연 4. 미국과 대등한 세력 확보(Pax-China)일 겁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시작된 미, 중 무역전쟁, 지속적인 티베트에 대한 지원, 중국 인권 문제제기, 홍콩 보안법에 대한 홍콩 특별 대우 박탈 등의 일련의 조치들로 미뤄보면, 중국이 경제적으로 산업구조 재편에 실패하고, 정치적 민주화를 를 겪게 되는 시나리오인 1,중국의 정치적 경제적 붕괴(Collapse of Giant)로 전개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것이 저자의 분석이며, 그 다음 가능한 시나리오는 3. 개방 이전 시대로의 회귀(Back to Mao)라 지적합니다.

물론 중국의 국력이 매우 강한 현시점에서는 1, 3의 시나리오가 전개되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어쨋든 2가지 시나리오 모두 미국과의 패권경쟁에서 패배한 중국으로서는 그에 따른 대가를 치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는 중국 영향권 안에 있던 인접국가에 대한 통제력 상실이나 내부의 민주화 투쟁 그리고 금융시장 대외 개방에 따른 외국 자본에 종속과 중국 경제 규모 축소 등이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저자가 제시하는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전략은 무엇일까요?

우선 중국의 미, 중 글로벌 패권 경쟁에서의 패배로 인해 약화된 입지를 활용해 대북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확보하고, 중국 시장 진출 기회를 확보하며, 대중국 무역의존도 완화, 중국과의 무역경쟁 완화 등 긍정적 시사점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저자는 국가 차원의 2가지 중장기적 목표인 경제력, 군사력, 정치력 등 주요 영역에서 힘을 길러 "세계적인 강대국"과 국가 수준적인 측면에서의 "초일류 국가"를 이루기 위해 그리고 미,일,중,러에 둘러싸인 불안정한 상대적 약소국 지위를 극복하기 위한 제2의 기적(Second Miracle)이 필요함을 역설합니다.

이것이야 말로 우리나라가 주변 강대국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나라의 운명이 결정되지 않고, 역으로 우리가 다른 국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강대국이 되는 지름길이며, 후세에 자랑스런 국가를 물려주는 가장 큰 국가 차원의 숙제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앞서 미, 중의 패권 경쟁 시나리오에서 분석해낸 '중국의 패권경쟁 패배'라는 레버리지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저자의 분석입니다. 미국이 중국을 시나리오 1로 유도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적극적으로 지원, 지지하여 중국 붕괴에 따른 여러가지 경제적, 정치적 과실을 공유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특히 북한과의 통일 과정에서 미국과 러시아의 지지가 필요하며, 통일을 적극 반대할 가능성이 있는 일본의 방해를 극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자는 이를 결미(結美)/붕중(崩中)/통북(通北)/친러(親露)/극일(克日) 이라는 심플한 키워드를 활용해 자세히 풀어내고 있어 우리나라의 대외전략 수립 이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미, 중 글로벌 패권 경쟁의 틈에서 '세계적인 강대국'이 되기 위한 중대한 이슈들이 무엇인지를 정리하면서 서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대외전략으로 친미인가 친중인가?

2. 북한의 개방을 유도할 것인가, 폐쇄를 인정할 것인가?

3. 중국이 붕괴할 경우, 북한은 어떻게 될 것인가?

4. 북한 체제 붕괴 시 우리가 흡수 통일 할 수 있을 것인가?

5. 중국이 몰락할 때 우리 미래 주력 산업들의 성장 잠재력을 어떻게 보고 투자할 것인가?

관심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