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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르게 보는 눈 - 팔리는 브랜드로 살아남는 한 끗 차이
김상률 지음 / 쏭북스 / 2020년 9월
평점 :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이 가장 흔히 쓰면서도, 가장 힘들어 하는 개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차별화(差別化 : Differentiation)" 가 그것입니다.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서비스의 차별화, 브랜드의 차별화 등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객의 눈과 입을 사로 잡는 제품이나 서비스을 기획하고, 홍보하고, 판매하게 됩니다.
기업의 생존을 위해 남 다른 상품을 만들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는 개념이 이제는 비즈니스, 서비스, 컨셉, 브랜드,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어 활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타사와 차별화된 무언가가 있어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다르게 보는 눈>의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누구나 단순한 다름을 실천할 수 있다. 경쟁자들과 조금만 다르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한 다름이 아닌 '의미있는 다름'이다"
그렇다면 이 둘을 구별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저자가 제시하는 기준은 바로 '고객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지의 여부이며, 고객이 기업에서 제공하는 다름에 공감한다면 '차별화', 공감할 수 없다면 '차별'에 그치고 맙니다. '차별화(의미있는 다름)'와 '차별(단순한 다름)'의 차이는 이처럼 제품과 서비스의 성공 여부를 좌우하는 만큼 여기에는 한마디로 '자기다움' 즉, 자신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명확히 해야 차별화에 성공할 수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의 공감을 얻는 자기다움을 인정받는 브랜드는 경쟁사 대비 차별화를 이루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본서에서는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왜 자기다움에 주목해야 하는지 그리고 다르게 보는 눈이 왜 필요한지 끊임없이 생각해 보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경쟁자와 차별화된 나만의 한 끗" 이는 남과 다른 나만의 다르게 보는 눈에서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20여년간 500여 국내외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구축과 네이밍 관련 브랜드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한 브랜드 전문가인 저자는 그의 컨설팅, 자문, 교육을 통해 얻은 다양한 차별화 사례를 풀어내며, 자기다움의 중요성과 다르게 보는 눈이 왜 필요한지를 언급합니다.
이어서 비즈니스에 있어 다르게 보는 눈이 차별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보여주는 사례와 서비스 및 컨셉의 차별화 사례를 설명합니다. 또한 자기다움을 표현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에 대한 설명과 함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루는 요소와 도시 브랜드의 차별화 사례도 다루고 있죠.
마지막으로 다르게 보는 눈으로 접근한 커뮤니케이션의 차별화 사례들과 감각적 경험과 감각적 요소와 관련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차별화 사례들과 함께 자기다움을 잘 표현하여 차별화 성공에 이른 국내 기업의 사례도 담고 있습니다.
본서에서는 실로 다양한 국내외 기업의 차별화 케이스와 전략들을 담고 있습니다. 단순히 고객은 관심과 재미만으로는 지갑을 열지 않음을 보여주는 '언니몇쌀', '엄마뱃쌀' 등의 쌀 브랜드 네이밍과 책을 팔지 않고도 살아남은 이탈리아의 '라 펠트리넬리' 서점, 즐거움을 파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끝까지 지켜가는 '코카콜라', 굿즈와 다이어리 맛집이 된 '스벅', 고객에게 직관적으로 통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성공한 '이케아', 자기다움으로 고객의 감동을 얻은 '푸드나무' 등은 그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단순한 다름을 넘어 자기다움이 필요한 시대 ! 인공지능의 명석함으로도 쉽게 침범할 수 없는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다르게 보는 힘' 그리고 창의성의 시대 !!
자신의 몸집에 걸맞는 전략을 구축하고, 고객들의 공감을 통해 차별화를 이루고자 하는 다양한 기업들의 마케팅팀, 브랜드 관리팀, 디자인팀, 광고팀, 지자체의 도시브랜드 관리팀에서 한 번쯤 읽어 봄직한 책으로 추천합니다.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