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브리프 DEBRIEF Vol.2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 삶 - POST COVID-19 디브리프 DEBRIEF 2
바이러스디자인 UX Lab. 지음 / 바이러스디자인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생활 방식 및 경제 구조의 변화가 급격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의,식,주에서 부터 일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삶은 말 그대로 '코로나 이전(BC)'과 '코로나 이후(AC)' 로 완전히 바뀌게 되었습니다.

디지털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이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게 하는 등 '비대면(언택트)'의 세계로 들어가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또한 이번 사태를 통해 중국 등 외국에 의지하지 않고, 자족 가능한 산업 구조의 중요성을 깨닫은 각국은 '리쇼어링(Reshoeing)' 혹은 '니어쇼어링(Near-Shoring)' 등 국내 생산 기반 및 공급망을 강화하려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판 뉴딜(의료, 고용 부문 등 사회 안전망 강화 + 디지털 뉴딜 + 그린 뉴딜)을 통한 정부의 경제 위기 극복과 국가 미래 전략 수립 등 최근의 노력 들은 향후 정부의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임을 예측하게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 삶, POST COVID-19>에서는 '언택트(Untact, 비대면)로 특징지워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가치 표준(뉴노멀, New Noraml)'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이 변화를 개인과 기업은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며, 어떻게 적응하고 대비해야 하는지를 제안합니다.

사실 언택트(비대면) 서비스는 코로나 이전 부터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위주로 성장해왔습니다. SNS와 온라인/모바일 거래 그리고 미디어를 통해 점점 그 수요가 늘어나다가 코로나 사태를 맞아 감염의 불안과 두려움을 이유로 세대와 나이를 가리지 않고 빠르게 확산되었습니다.

온라인 거래, 배달 음식 주문 및 결제, 화상회의, 온라인 학습 등 우리 생활의 여러 분야에 걸쳐 이러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이 일어나고 있으며, 관련 기업들 또한 비대면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델 및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1990년대 후반 부터 비롯된 '인터넷'의 도입과 'e-커머스'의 발전 그리고 2010년대 이후로 모바일, IoT, 인공지능 등의 혁신 '디지털 인프라 기술의 발전' 등이 이러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본서에서는 문화, 공연, 예술은 물론 여행, 취미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가 급격하게 디지털/온라인화 되어가고 있다고 진단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전 산업에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과 비대면 그리고 옴니 채널로의 매장 전환, 구독경제의 부상과 위기의 공유경제 등은 소비시장의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의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고, 다중 이용시설 이용이 급감하고, 여행이 급감함으로써 단순히 쉬기 위한 집에서 놀고, 먹고, 쉬는 다양한 문화공간으로의 집과 주방의 변화는 '홈쿡'과 '홈다이닝', '홈트', '홈캉스' 그리고 급기야는 집에서 주로 놀고 즐기는 사람들을 일컫는 '홈 루덴스(Home Ludens)' 등의 신조어를 만들어 내기도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문화와 레저 그리고 일하고, 공부하는 방식 또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합니다. 다중 이용시설 사용이 제한되고 문화 예술 분야가 큰 타격을 입으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단순히 '온라인 중심(In Real Life)'의 콘텐츠에서 진짜 보다 더 진짜 같은 가상 현실 콘텐츠(Un Real Life)로 시공간을 초월한 콘텐츠가 등장하고 있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 최초로 빌보드 싱글차트 1위에 오른 BTS의 유투브에서 진행된 '방방콘' 콘서트가 그 좋은 예입니다.

대면 체험 서비스 대신 온라인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에어비엔비'와 같이, 기존의 숙박 그 이상의 온라인 체험 공간을 통해 컨텐츠로 사람을 끌어모으는 호텔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에도 눈길이 갑니다.

마지막으로 감염에 대한 공포와 사회적 거리두기는 집단활동에 제한을 가져왔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기업의 재택근무 등의 유연근무제를 확산시키고, 비대면 방식의 화상회의 그리고 학생들의 개학연기와 온라인 개강의 결과를 야기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사무실의 상시인원이 감소하므로, 사무실 규모의 축소 및 사무실 공간의 필요성이 줄어들며, 근태 및 성과 관리 시스템 및 원격협업을 위한 디지털 인프라 구축의 요구가 증대됩니다. 원격 온라인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인공지능과 AR/VR을 통한 개인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포함한 에듀테크 시장의 확대를 가져오게 됩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소비, 문화, 레저, 업무, 교육의 변화와 혁신'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표준(뉴노멀)이라는 이름으로 우리를 강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거시적으로는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사회, 국제, 정부 등의 변화는 일시적이 아니라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어 포스트 펜데믹 시대에 대한 대비가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한 순간이라 하겠습니다.

다양한 사진들과 그래프 그리고 표를 통해 독자의 이해를 넓히고자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책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달라지는 우리들의 삶을 통해 다가올 미래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