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택트 비즈니스 Untact Business - 100년의 비즈니스가 무너지다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기존 불편한 소통 대신 편안한 단절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사람간 접촉없이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언택트(Untact, 비대면)' 산업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감염을 피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기 보다 온라인 상으로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함으로써 디지털에 기반한 언택트 기술들이 더욱 각광 받고 있으며, 이런 언택트 서비스의 이용은 일시적 증가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향후 더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19 이후 방문 이용자가 급격히 줄어든 음식접업, 특히 외식업에서는 대면 접촉을 회피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매출액의 급격한 감소를 완충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ex, 배달앱을 통한 음식배달 서비스 등), 영화관, 공연장 또는 경기장에서 여가나 레저를 즐기던 사람들은 그 대안으로 집에서도 즐길 수 있는 OTT(Over the Top)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ex, 넥플릭스, AR/VR 컨텐츠 등)

오늘 소개해 드리는 <언택트 비즈니스>에서는 큰 틀에서 코로나19가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들여다보며, 그것이 비즈니스에는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디지털 비즈니스 라이프'의 관점에서 조망합니다. 즉, 언택트(비대면)를 기본으로 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디지털 기술과의 결합을 통한 트렌드를 집중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크게 6장으로 구성된 본서는 아래의 내용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장 : 검은 백조가 불러온 언택트 시대 : 코로나 19 이후의 삶, 넥스트 노멀 시대의 언택트에 숨겨진 비즈니스 인사이트
2장 : 홈 블랙홀 : 코로나 이후 새롭게 정의되는 집의 '스마트화', 무료함을 달래줄 유투브, 넷플릿스 등의 OTT 플랫폼, 가정 간편식, 마음관리, 홈트
3장 : 핑거 클릭 : 디지털 퍼스트 시대의 산업의 변화, 공유경제의 몰락, 영상중심의 라이브 커머스, 홈스쿨링, 디지털 러닝, 원격의료와 디지털 치료재
4장 : 포스트 코로나와 디지털 경제 시대의 개인화 서비스와 취향 콘텐츠, 디지털 큐레이션, 디지털 셀렉트, 구독, 팬덤, 인플루언서
5장 : 생산성 포커스, 디지털 조직과 스마트 퍼포먼스, AI면접, 재택, 원격근무를 통한 일하는 방식의 혁신, RPA, 언택트 무인화와 로봇 서비스 혁신
6장 : 언택트 비즈니스 인사이트 : 디지털 라이프 실행에 있어 리더십, 데이터, 고객경험, 생산성, 조직 문화가 가진 전략적 의미
코로나19 사태가 불러온 언택트, 비대면은 이제 일상화가 되었습니다. 본서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디지털 비즈니스 라이프 인사이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가 어디에 좀 더 집중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듯 합니다.
스마트한 집의 재발견이라 할 수 있는 "홈 블랙홀", 온라인 사회로의 급부상을 예견하는 "핑거클릭", 나만의 취향을 저격하는 "취향 콘텐츠", 언택트에 따른 기업의 생산성 이슈를 다룬 "생산성 포커스" 그리고 현금없는 사회를 지향하는 "캐시리스(Cashless)"와 "위생관리"까지 다양한 언택트 비즈니스 키워드가 단적으로 변화하는 시대상을 잘 반영한다 하겠습니다.
이러한 변화하는 키워드와는 달리 어떤 변화가 오든 비즈니스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변치않는 3가지가 있습니다. 저자는 이를 '고객', '가치', 그리고 '의미'라 주장합니다. 오직 "고객"에 기반한 고객의 개인화된 "가치" 그리고 삶의 다양한 "의미"에 집중하는 디지털 라이프 비즈니스의 핵심 요소가 그것입니다.
"언택트 시대,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을 실행하는 데 있어 고객, 가치, 의미를 꼭 기억하자.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새로운 것들이 등장할수록 우리는 현상에만 집중하는데, 본질을 놓쳐서는 미래를 대응할 수 없다. 특히 이렇게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는 더욱 그렇다." (p.247)
언택트 시대의 변화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하는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