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한번 AI 만들어 볼래? - 그대로 따라 하면 완성! 블록코딩 AI 입문서
강신조 외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시다시피 세계 각국에서는 국가 전력을 총동원하여 코로나 19 위기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의료진의 헌신과 공무원들의 노력 그리고 선진 시민의식이 어우려져 타 국가의 모범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단기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효과로 이어지기 위해 모든 과정이 시스템을 갖추어 정밀하고 신속하게 이루여져야 하며,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미 다수 국가에서는 코로나 19의 예측 및 유입차단, 확진자 동선 파악, 현장 대응, 확산 방지 그리고 신약 개발까지 이어지는 국가 방역체계 전 주기에 인공지능을 도입함으로써 자국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지요.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 판독, 지능형 로봇과 드론을 활용한 무인 현장 대응, 확진자 및 능동감시자들의 동선 추적까지 인공지능의 활용처는 매우 광범위하며, 전염병 연구성과 및 데이터 공유, 개방 그리고 연구자들 간 협업을 의미하는 오픈 사이언스의 움직임은 이러한 인공지능 활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주요 선진국들은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분석할 전문 인력 뿐 아니라 모든 국민이 인공지능 소양을 갖춰야 할 것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교육부에서는 초, 중, 고에서 인공지능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교육 과정을 올해 부터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너도 한번 AI 만들어 볼래?>는 교육부의 '인공지능 인재 양성'에 대비해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를 실제 '블록코딩(스크래치 등)'을 통해 재미있게 따라하며 익힐 수 있는 안내서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 인공지능의 핵심인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 '딥러닝(Deep Learning)' 개념을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어, 학생들이 그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사실 인공지능은 디지털 기술 중에서도 가장 앞서 있으면서도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 중 하나입니다. 그 만큼 전공자들에게도 만만치 않은 기술이지요.

본서에서는 IBM의 인공지능인 '왓슨(Watson)'의 API를 이용해 '곰조련사 만들기' 혹은 '자기소개 로봇 만들기' 등의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인공지능 음성인식기를 만드는 것으로 부터 '코그니메이츠'툴을 이용해 인공지능 챗봇을 만들거나 '엠블록'을 통해 사람의 손글씨를 번역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따라하기 식으로 만들어 나갑니다.

핵심은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하다보면 인공지능이 어떻게 학습하고 어떤 과정을 거쳐 '학습모델'을 만들어내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모든 파트의 따라하기에는 '데이터 수집' -> '학습(AI 모델 생성)' -> '학습결과평가(모델성능평가)' 라고 하는 공통된 모듈이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3단계를 거치면 완성된 인공지능 모델을 바탕으로 '스크래치', '아두이노', '블록코딩' 툴을 통해 조금의 프로그래밍만 더하면 누구나 이용가능한 실용적인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본서를 따라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웹캠과 마이크 셋팅이 필요합니다. 이 2가지를 내장한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에서는 따로 셋팅할 필요가 있습니다. 웹캠에서는 이미지 데이터 학습과 결과 확인, 마이크에서는 음성 데이터 학습과 결과 확인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1장 ~ 5장 까지가 주로 소프트웨어 영역에서의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에 주력한다면(머신러닝포키즈, 코그니메이츠, 엠블록, 키튼블록), 6장에서는 교육과 로봇 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인 '아두이노'를 이용해 로봇을 만들고, 이 로봇을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엠블록)을 통해 제어하는 하드웨어적인 영역에서 다루고 있다는데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不如一見)'이 아닌 '백문이 불여일타(不如一打)' 즉, 한번 실습으로 인공지능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힐 수 있는 책으로 평가합니다. 초, 중학생 그리고 학부모님들이 인공지능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한 첫번째 책으로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