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승자의 법칙 - 디지털 전환시대 경영 레볼루션 전략
홍기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증유의 코로나19 사태가 세계를 휩쓸면서 기존 삶의 패러다임이 붕괴되고 있습니다. 특히 내수, 수출, 고용 부진 등 경제 전반에 '퍼펙트 스톰'이 우리 경제를 덮치고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 양면에서 동시 충격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곧바로 생산과 소비 패턴에 큰 영향을 끼치며 국민 경제의 모든 국면을 바꿔놓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에 의하면, 이러한 코로나 19사태에도 시가 총액 1조달러를 돌파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바로 MS, 구글, 아마존, 애플 등의 '빅테크 플랫폼(Big Tech Platform)' 기업들 입니다. 우리나라의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 또한 시가총액에서 국민 차인 현대자동차를 넘어섰습니다. 비대면 비즈니스의 빠른 성장은 배달의 민족과 같은 온라인 배달앱과 공유경제, 구독경제의 성장 또한 견인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들어 혁신 디지털 기술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 무장한 많은 기업이 플랫폼이라는 특성, 즉,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여, 새로운 핵심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커다란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승부의 세계는 냉정한 법... 그렇다면 현재 1등으로 생존하여 성장하고 있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플랫폼 승자의 법칙>에서 저자는 "세계 10위권 경제 강국으로 도약한 한국이 확고한 국제경제의 강자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는 플랫폼 기업이 많이 나와야 한다."고 단언합니다.

우선 서문을 통해 저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3가지 트렌드"를 아래와 같이 예견합니다.

1. 우리삶 구석 구석에 뿌리를 내리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 전자상거래, 재택근무, 화상회의, 원격진료, 온라인강의, 핀테크

2. 글로벌 가치사슬, 공급망의 재편 : 기존 파이프 라인 모델에서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

3. 신 산업에서의 독과점 현상의 심화 : 아마존, 넷플릭스, 카카오 등의 발빠른 플랫폼 기업에 의해 기존 전통기업이 종속 혹은 도태 현상

아시다시피 플랫폼은 디지털 경제의 주역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앱스토어, SNS, 구독경제, 공유경제 등은 플랫폼 생태계를 조성했고, 코로나19 사태는 '비대면(언택트) 비즈니스' 선호도를 끌어오릴며, 플랫폼 생태계를 더욱 확장 시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공하는 플랫폼 기업의 제1전략을 어떻게 요약할 수 있을까요?

플랫폼 생태계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모든 참여자 (생산자, 소비자, 협력자)가 협력하는 'Win-Win 비즈니스 모델 전략'을 수립하고, 모든참여자들의 혁신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창출해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플랫폼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팬덤을 형성하고, 둘째, 기존의 일방향성 파이프라인 구조가 아닌 순환적 구조를 구축해야 합니다.

본서에서는 또한 긱경제 노동자 혹은 플랫폼 노동자들의 위기를 지적합니다. 2020년 올해 기준으로 국내 플랫폼 노동자는 52만 1,000명으로 이는 전체 노동자의 1.5~2.3%에 달하고 있습니다. 임시직, 일용직, 프리랜서 노동자들이 직장과 직업없이 자유롭게 일하는 긱(Gig)경제는 즉시적 접근성, 편리성, 가격경쟁력 등의 긍정적인 측면에도 불구하고, 그 이면에는 불안정한 처우라는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습니다.

높은 노동강도, 불확실한 노동 시간 그리고 소득의 불안정성과 더불어 사고, 질병과 같은 위험에 대응력이 없고 안전에 대한 책임을 본인이 지지만 노동조합을 조직해 집단행동에 나서긴 힘들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승자독식 현상이 지배하는 플랫폼 경제에서 노동의 단기화, 파편화와 더불어 소득 양극화의 심화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이라 할 것입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하면서 5년간 76조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생태계를 파격적으로 키우면서, 2022년까지 지속가능한 일자리 55만개를 만드는 것이 골자가 되겠습니다.

그러나 바꿔 말하면, 이번 '한국판 뉴딜 정책'으로 인해 플랫폼 비즈니스 산업은 더욱 확장 될 것이며, 플랫폼 기업에 종속된 플랫폼 노동자들은 그만큼 늘어나게 된다는 말이 됩니다. 따라서 정책을 만들고, 시행하는 정부와 플랫폼 사업 관련 이해 관계자들 모두가 플랫폼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안정화를 도모하려는 공동 책임의식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구조화된 플랫폼 상생 모델을 구축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해야할 이유입니다.

특히 부록인 "플랫폼 경영전략 에센스 10" 은 기존 저자의 <플랫폼하라>의 내용을 쉽게 요약정리한 것으로 실제 플랫폼 기업의 경영전략서로 참조해볼 만 하다는 생각입니다.

플랫폼 이해의 기초가 되는 네트워크형 비즈니스의 핵심, 플랫폼의 유형과 특성, 네트워크 효과의 종류와 사례가 수록되어 있으며,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 플랫폼 경쟁우위와 혁신, 큐레이션을 통한 품질 향상, 양면 플랫폼의 가격결정은 플랫폼 이론의 중요 개념들입니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과 플랫폼 향상, 승자독식 플랫폼의 경제적 폐해는 플랫폼의 미래비전과 극복해야할 과제에 대한 소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등 플랫폼 기업들의 성장 전략과 언택트 시대의 이기는 비즈니스 전략으로서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실무 경영서로서 추천하고 싶습니다. 많은 분들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