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 - 스마트 스피커가 그리는 AI 플랫폼의 미래
김지현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사태 이후 각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바람이 거셉니다. 이러한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의 중심에는 '인공지능(AI) 기술'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대면 접촉', '언택트 비즈니스'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기존 키보드나 마우스 혹은 스크린 접촉식 인터페이스에서 '음성 AI 어시스턴트'를 호출하여 기기를 조작하고,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접촉식 인터페이스'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반 강제적으로 형태로(?) 시행된 재택근무, 재택수업, 재택놀이가 사회 트렌드가 되면서 온라인 커머스와 배달, 게임, 줌(ZOOM)과 같은 화상회의 툴 그리고 넷플릭스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반사이익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대면 비즈니스로의 디지털 전환에 있어서도 인공지능과 같은 디지털 기술이 서비스 고도화와 효율성 제고 및 차별화된 경쟁력을 부여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에서는 인공지능의 2가지 측면, 즉, 일상적 개인이 사용하는 'Front AI'와 기업의 비즈니스에 사용하는 'Industrial AI' 중 'Front AI'을 구현하는 'AI 플랫폼'의 다양한 이해를 통해, 개인은 물론 기업에서 AI를 사업의 생존과 성장의 기회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B2C Front AI 플랫폼 비즈니스'가 바로 그것입니다.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를 포함한 다양한 기기의 구동 플랫폼인 'Front AI 플랫폼'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접촉식 인터페이스, 즉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거나 키보드를 타이핑하고 마우스를 클릭하는 접촉 방식이 아닌 음성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과 기기 조작 방식이 더욱 주목 받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AI 어시스턴스인 '빅스비'를 내장한 에어컨에서 음성을 통해 온도설정을 제어하는 것 등.

본서에서는 이러한 AI 기반 플랫폼의 핵심 인프라로서 '클라우드'의 영향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현재 클라우드는 기존과 비교할 수 없이 방대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함으로서 자동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이미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내장하고 있기에 기기를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자동화해서 운영하는 AI를 고도화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는 곧 클라우드가 AI를 진화시켜 모든 기기와 서비스를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웹과 앱이 가져온 비즈니스 혁신은 인터넷 기업들만의 잔치에 그치지 않고, 컴퓨터와 스마트폰 제조사와 MS,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이 혁신을 통해 신사업의 기회를 잡으면서 기존 전통 산업에 일대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앞으로는 AI를 통해 더 큰 비즈니스의 기회와 산업 구조의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결국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기회를 가질 것은 확실합니다. 달리 말해, AI 플랫폼의 고도화와 함께 성장하게 될 센서 산업과 데이터 분석, 그리고 서드파티 연계를 위한 API 산업의 높은 성공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답니다.

또한 검색, 커머스, 광고, 그리고 제조, 통신 산업 등이 어떻게 AI를 통해 혁신하고,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기업의 변화를 가속화하는지를 전망함으로써 융복합된 'Digital Transformation'의 변화의 풍랑 앞에 개인과 기업의 변화와 필요 역량이 무엇인지를 점검할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공지능 스마트 스피커를 시작으로 'AI 플랫폼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AI플랫폼이 가져올 다양한 비즈니스 혁신' 그리고 '융복합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와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속화'를 두루 살펴 봄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산업의 기회와 앞당겨진 '4차 산업혁명'의 발현을 자세히 들여다 볼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