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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이 없는 시대가 온다 - 디지털 시대, 어떻게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가
존 카우치.제이슨 타운 지음, 김영선 옮김 / 어크로스 / 2020년 4월
평점 :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정에서 온라인 학습 및 온라인 개학 등 예기치 못한 학습 환경의 변화 속에서 차세대 온라인 교육 인프라의 중요성이 더욱 절실해 졌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인공지능, AR/VR, IoT 기술을 활용하여 '비대면의 한계를 극복한 혁신적인 교육 서비스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 관련 부처와 관련 업계의 움직임이 부산해졌습니다.
오늘자 신문에 따르면, 'KT'와 '천재교육'이 서로 손잡고 AR/VR 기술을 통해 실감미디어 기반의 '비대면 교육 플랫폼'을 공동개발할 것이라는 소식과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인공지능 교수법과 학습법을 개발할 '인공지능 교육, 교사 연구회'를 전국 시도 차원에서 30곳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사실 코로나19가 교육 시장에 요구한 변화를 '디지털화'로 판단하는 것은 적절치 못합니다. 이미 20년전에 교육 영역에의 디지털 전환은 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인터넷 강의가 사교육시장을 잠식한지 오래되었고, 온라인 대중 공개수업(MOOC)이 고등 교육 영역의 틀을 바꿔놓았습니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이라는 디지털 경제 시대 ! 우리는 어떻게 가르치고, 무엇을 배워야 할까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교실이 없는 시대가 온다>에서는 우선 스마트폰, PC 등 디지털 세상에서 성장한 첫 세대인 '디지털 네이티브'의 교육 환경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현재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교사가 시대에 뒤처진 디지털 이전의 언어를 가지고 거의 완전한 디지털 언어를 사용하는 이들을 가르치려 한다는 점입니다.
'시대에 뒤처진 디지털 이전의 언어'로 대변되는 오래된 교수법은 1차 산업혁명시대의 균일한 레벨의 숙련 근로자를 지속적으로 배출하기 위한 교육법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물론 잘 알려진 '프레데릭 테일러'의 유명한 '과학적 관리법'이 한 축을 담당해 왔습니다.
본서에서 제시하는 모두가 놓치고 있었던 공부의 본질 중 눈에 띄는 점은 지식위주의 '소비/암기형 학습의 종말'과 함께 자연스럽게 '개인 맞춤 학습', '협력 학습', '쌍방향 학습'과 같은 새로운 학습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기술과 교육의 융합을 통한 '도전 기반 학습', '메이커 운동' 그리고 디지털 리터러시의 시작으로서의 '코딩 교육'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 모든 다양한 교육법은 기존 지식 위주의 교육을 넘어선 '인간 잠재력을 최대로 끄집어 내고자 하는 열정'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21세기의 교육의 본질이라 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과 협력하여 여러 학문에 기반한 콘텐츠를 현재 실 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과 연결지어, 학생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변화를 일으키는 경험으로 바꾸는 일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 적응형 학습 소프트웨어, AR/VR 등의 기술을 통해 일대일 개인 맞춤형 학습환경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이런 교사의 역할은 기술이 대체할 수 없을 겁니다.
"극적인 변화의 시대에 미래를 물려받는 이들은 배워 익히는 사람들이다. 반면에 이미 학습된 사람들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세계에 살도록 준비된 자신을 발견할 뿐이다." - 에릭 호퍼
미래의 교육은 기존의 수동성에 벗어나 능동적인 학습에 중점을 두고, 도전 기반 학습 틀에서 다양한 도전을 자극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공간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방법으로 진화할 것입니다. 바로 이 지점에 다양한 '디지털 기술들의 존재의의'가 있을 겁니다.
코로나 사태가 앞당긴 '온라인 교육 혁신'과 그 인프라로서 작동하게 될 '에듀테크(Edutech)'로 불리는 디지털 교육 기술들의 활용을 통해 '교육의 미래'에 적절한 인사이트를 던져주는 책입니다.
많은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