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마스터
이상진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혁신적인 디지털 경제시대를 이끌 핵심기술로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분산형 구조'가 새로운 신뢰 검증 수단으로 떠오르면서 금융, 유통, 공공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블록체인' 기술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컴퓨터(노드)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로 일정주기로 데이터가 담긴 블록을 생성한 후, 이전 블록(Bolck)을 체인(Chain)처럼 연결한다는 개념입니다.

즉, 데이터 거래시 기존 방식처럼 거래기록을 집중형 서버에 보관하지 않고, 거래에 참여하는 모두(노드)가 데이트를 묶음(블록)으로 분산 및 저장, 연결하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공공거래 장부'로 불리며, 이 기술을 활용하면 데이터 위조나 변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여 데이터 신뢰성 및 안전성을 제고할 수 있는 혁신 기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당연히 데이터(Data)가 오가는 모든 시스템 즉, 백오피스(Back Office), 미들오피스(Middle Office) 그리고 프런트오피스(Front Office)에서 적용 및 활용이 가능하여 '범용목적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gy; GPT)'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블록체인 마스터>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의 양대 기술인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기술을 21세기 교양으로 규정합니다. 관련 기술 인재를 어릴 때 부터 양성하고자 하는 기술 선진국들의 최근 교육 정책에서도 알 수 있듯, 인공지능과 블록체인은 이제 '몰라도 상관없는' 이 아닌 '반드시 알아야 하는' 교양이 되어 소통을 위한 핵심 키워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 중 본서에서 주목하는 기술은 '블록체인' 기술이며, 총 4파트를 통해, 단순히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의 근원 기술 그 이상의 전 산업으로의 적용가능성과 생태계의 방향과 비전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Part 1. 블록체인의 개요와 생태계 : 블록체인의 개념과 작동원리, 동향, 종류, 생태계 시스템 분석

Part 2.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생태계 : 전자서명, 채굴보상, 이중지불 등의 기술적요소 및 유통과 규제문제, 미래전망

Part 3. 비즈니스에서 블록체인 활용과 관련된 사안 : 스마트 계약, 분산앱(Dapp), 금융을 포함한 비즈니스 및 공공영역 적용과 고려사항, 전략

Part 4. 블록체인의 향후 전망과 과제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권을 중심으로 최초로 활용되었습니다. 결제, 보험, 예금인출, 대출, 자산관리, 자본조달 등에서 금융혁신의 시도가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물류, 유통, 제조 분야, 공공서비스 분야, 사회, 문화분야 등 데이터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보관 및 공유하기 위한 모든 산업 영역으로 적용 및 확대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잠깐 !

블록체인을 적용함으로써 무엇이 이득이고, 이를 이용하여 어떤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 단기적인 관점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화폐, 제품, 공간 등 모든 사물들이 서로 공유되어 사회 전체의 생태계가 재편되는 변화를 맞이할 것입니다.

여기에 맞서 어떻게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하는가는 특정 기업이나 개인을 떠난 우리 모두의 문제이며, 기술이 성숙단계로 접어들어 산업에 활용되는 현 시점이 바로 당면한 문제를 본격적으로 고민할 시점이라 생각합니다.

본서는 이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인사이트를 주고 있습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