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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 의식주의 모든 영역을 집어삼키는 최강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법칙
닛케이 크로스 트렌드 지음, 조사연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최근 기업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흐름을 이야기할때 "공유(Sharing)"와 "구독(Subscription)"을 첫 손가락에 꼽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 중 '구독경제'로 불리우는 서브 스크립션은 전 세계적인 열풍에 이어, 우리나라에도 지식 콘텐츠를 유료로 구독하는 퍼블리나 애니메이션 구독모델인 라프텔 그리고 전자책 구독서비스인 밀리의 서재 등과 같은 스타트업 유료구독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구독(Sbscription)이란 제품과 서비스등을 일정 기간 이용하는 댓가로 돈을 지불하는 구매 방식으로 기존의 신문, 잡지 등의 '정기예약구독'을 경험해본 분들이라면 낯설지 않는 서비스 입니다. 이러한 구독경제가 이제 의, 식, 주를 포함한 모든 물건의 매매 방식 변화의 중심에 있다는 주장을 펴는 책이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본 경제 신문의 자회사인 닛케이 BP에서 발간하는 온라인 매거진인 닛케이 크로스 트렌드에서 나온 <구독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 입니다.
본서의 요점을 대략 아래 4가지로 추려봅니다.
1. 저출산, 고령화 및 인구감소에 따라 신규 고객 확보가 어려워지고, 소유에서 이용으로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는 오늘날,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요구된다.
2. 구독경제를 통해 제공해야할 소비자 가치는 "새로운 소비 체험", "압도적인 편의성", "비용 우위" 이다.
3. 구독경제 사업의 성공의 열쇠는 바로 기업의 지속적인 이윤창출(유지율)이며,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고객지상주의'가 요구된다.
4. 고객의 데이터를 잘 활용하여, 세세한 부분까지 서비스의 업데이트를 고려하여 고객 및 기업 모두에게 윈윈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도요타, 볼보를 위시한 제조업체로 부터 다양한 식음료 서비스 업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대기업들이 연이어 정기구독 서비스 모델로 전환한 까닭은 미래에 대한 위기감 때문일겁니다. 특히 한국이나 일본처럼 인구가 금갑하는 나라에서는 더 더욱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희박하기에 기업의 위기감은 커지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를 두고 "규모의 경제"의 종말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본서에서는 우리 보다 앞서 인구구조의 변화(인구감소)를 경험해온 일본의 대표적인 구독경제 기업 24곳의 사례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명품가방을 대여하는 라쿠사스 테크놀로지, 고급 손목시계를 대여하는 클로버랩, 월정액제 맥주 배달 서비스인 기린맥주의 홈탭, 거주를 마음으로 하면서 빈집문제까지 해결하는 어드레스, 도요타 자동차의 신차 구독서비스인 킨토, 전자서적 독점 스트리밍 기업인 U-Next, 구독형 여성 전용 에스테&피트니스 서비스의 넥시즈 그룹 등이 본서에서 소개하는 일본에서 현재 핫한 구독 서비스들 입니다.
이외에도 시장에서 철수한 기업들의 사례 뿐 아니라 정기구독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5가지 성공 비결(적적 요금 책정, KGI, KPI 수립, 마케팅 예산 편성, 뉴 솔루션 발굴)도 함께 제시하고 있어, 비즈니스 트렌드의 변화 뿐 아니라 구독경제의 잠재적인 위험과 성공을 위한 인사이트까지 제시하고 있음에 눈길이 갑니다.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