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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필요한 요즘지식 Vol.1 - 기술은 스마트하게 기억은 아케이드하게
김민구 지음 / 성안당 / 2019년 5월
평점 :

최근의 기술 트렌드의 중심에는 단연 '인공지능(AI)'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CPU로 구현되는 디지털 기술은 시,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게 해주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어마 어마한 데이터를 통해 트레이닝(Training)되어, 현실세상을 '맞춤과 최적화'의 길로 인도하는 가히 '인공지능(AI) 전성시대'라 할 만 합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사회발전이라는 것은 생산 수단, 생산 양식의 발전이며, 그 기저에는 항상 '지식의 증가'가 있어 왔습니다. 문자, 인쇄술, 인터넷은 지식의 축적과 전파 기술을 한 단계 도약시켰으며, 더 많은 사람(대중)이 전문 지식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회 발전은 다시 말해, 소수가 누렸던 전문성이 일반화, 대중화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기술의 기하 급수적 발전에 따라 급변하는 트렌드를 쫒아가기에는 우리들의 지식이 단순 검색 수준에 지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그냥 저냥 스마트폰을 보며 접했던 기사나 키워드를 깊이 있게 습득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부족한 것이 우리 일상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요즘 필요한 요즘지식>에서는 필자 나름의 방식으로 우리들이 쫒아 가지 못하는 요즘 트렌드와 관련 지식들을 꽤 깊이있게 풀어내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주제는 4차 산업혁명에서 자주 언급되는 주제와 키워드로 예컨데,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그리고 사물인터넷과 같은 기술적인 변화의 측면과 이 기술들을 이용한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안면인식기능을 활용한 인슈어테크(Insuretech), VR/AR을 활용한 스마트슈트 등과 같이 변화가 현대기술과 맞물려 '연결'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 자신의 상상력을 통해 미래에 가능한 비즈니스에 대한 내용과 다가오는 미래에 대한 대안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고 있는 것도 인상적입니다.
특히, 무인 상점의 대명사로 여겨지던 아마존의 '아마존고(Amazon Go)'가 실제로는 일자리를 위협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고객의 쇼핑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향후 '타겟 마케팅'을 위한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는 내용이 흥미로웠습니다.
실제 '아마존 고' 매장에는 고객의 입장을 돕거나, 상품을 진열하고, 음식을 만들며, 소비자 신분을 확인하는 직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고에 적용된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센서 퓨전(Sensor Fusion)', '딥러닝(Deep Learning)'기술로 대변되는 'Just Walkout Technology'는 사람들의 일자리를 없애기 보다는 직원들의 역할을 바꿔 효율을 높이기 위함이라는 지적입니다.
오히려 아마존은 고객이 선택한 상품에 대한 데이터 뿐 아니라 집었다 내려놓은 상품의 데이터까지 수집하여 모든 수집 가능한 고객의 취향 데이터를 분석한다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당연히 그들의 목적은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쉽게 변하지 않는 고객의 취향을 저격하겠다는 뜻 일겁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만큼이나 산업의 트렌드도 그에 맞춰 변화하는 시절입니다. 볼 것도 많고, 알아야 할 지식들도 많은 것이 당연하지만 그 모든 지식들을 필요한 만큼 받아들이고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 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변화하는 기술 그리고 그 만큼이나 변화하는 사람들의 생각을 읽어 내기에 적당한 볼륨과 깊이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책입니다. 일독을 권합니다.